[취재] 섬란 카구라 버스트 리:뉴얼 이벤트

 섬란 카구라 버스트 리:뉴얼 기자 간담회, 팬미팅 이벤트

5월 11일(금), 강남의 한 장소에서 [섬란 카구라 버스트 리:뉴얼](이하 섬란 카구라 BR)의 기자 간담회와 팬미팅이 열렸습니다. 세가 퍼블리싱 코리아의 게임 소개, 그리고 프로듀서인 다카키 켄이치로 PD와 Q&A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가 오간 현장의 분위기를 영상으로 먼저 전달드립니다.

 

섬란 카구라 버스트 리:뉴얼 주요 인터뷰 내용

※ 미디어 공동 인터뷰, 팬미팅에서 나온 주요 질문들이며 이하의 내용에서는 다카키 켄이치로 PD를 ‘다카키 PD’로 표현했습니다.

▲ 폭유 프로듀서라는 닉네임을 갖고 있는 ‘다카키 PD’

Q. 예전에 다카키 PD는 이번 작품에 대해 ‘입문하기 좋고, [섬란 카구라] 시리즈 팬들도 잊고 있던 멋진 게임’이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본인이 생각하는 멋진 [섬란 카구라]란 무엇인가요?

다카키 PD : 시리즈를 시작한지 6년 정도 되다보니 중간부터 입문한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VITA로 나왔던 [섬란 카구리 시노비 버서스]에서는 주인공을 유미로 설정해서 시나리오를 진행하기도 했었죠. 하지만 이번 작품은 아스카와 호무라라는 초기 작품의 주인공들을 중심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초기 작품의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는 것이 재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섬란 카구라] 시리즈는 시나리오에서 개그 요소가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었는데, 과거의 시리즈에는 캐릭터의 멋진 모습이라든가, 닌자로서의 열정이 느껴진다든가 하는 부분도 있었기 때문에 그런 점도 이번 시리즈에서 다시 살려보고 싶었습니다.

< 1, 2편을 소재로 한 이번 작품에서는 비전 인법 전승을 주제로
최근 시리즈들보다 진지한 면이 좀 더 부각되어 있습니다 >

Q. 가장 초기의 작품을 리메이크를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혹시 다른 시리즈도 리메이크를 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다카키 PD : 새로운 유저분들, 그리고 중간에 합류한 분들도 이번 작품을 통해서 [섬란 카구라] 시리즈의 이야기를 알아가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리메이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작품의 리메이크에 대해서는 현재 신작의 개발도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고민할 부분이 많습니다.

Q. 이번 [섬란 카구라 BR]은 원작에 비해 어떤 부분이 개선되었나요?

다카키 PD : 원작은 닌텐도 3DS에서 횡스크롤로 나왔던 게임입니다만, 이번 작품은 2D 횡스크롤에서 3D 액션 게임으로 크게 바뀌었습니다. 게임 시스템도 여러 가지로 달라졌지만, 액션 게임을 어려워하는 분들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했고요. 또 미소녀들이 등장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그래픽 면에서도 캐릭터들이 더 아름답게 보일 수 있도록 많이 신경 썼습니다. 특히 게임의 특징인 가슴의 표현도 좀 더 부드럽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Q. 1편과 2편의 스토리 외에 새로운 추가되는 스토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다카키 PD : 오리지널 스토리를 살리기 위해 스토리에 큰 변화를 주지는 않았습니다. 그 대신 유미나 미야비같이 이후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제작했는데요. 1, 2편 당시에 이 캐릭터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고, 이런 부분은 지금까지의 작품들에서 다루지 않았던 것이라 흥미로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유료 DLC로 업데이트 될 예정인 유미와 미야비의 스토리 >

Q. [섬란 카구라]를 처음 만들었을 때 작품의 컨셉에 대한 내부의 반응이 어땠나요?

다카키 PD : 첫 게임의 특징을 설명할 때 (3DS의 입체 기능을 통해) ‘가슴이 튀어 나온다’는 식의 과격한 홍보 문구를 쓰기도 했습니다만, ‘야한 부분이 있으면서도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보자’라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첫 작품을 만들 시기에는 일본에서 야하기만 하고 게임은 재미가 없는, 그런 작품들이 많았거든요. 물론 저도 어렸을 때 그런 게임들을 플레이했던 여러 추억들이 있지만요(웃음). 그리고 이런 식의 미소녀가 등장하는 게임들을 주로 즐기는 분들 중에서는 액션 장르에 익숙치 않은 분들도 있기 때문에 그 점을 노려서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홍보 문구로는 가슴을 강조했지만, 게임 개발자로서는 진지하게, 공을 들여서 만들었습니다.

< 바닥에 적의 공격 범위를 표시하거나, 적을 날린 후 추격할 때의 상쾌감한 느낌이
조금 더 좋아지는 등 액션에서도 보완한 부분이 있는 [섬란 카구라 BR] >

Q. 원작의 경우 횡스크롤 게임이었는데, 리메이크하면서 3D 액션으로 바뀌었습니다. 바꾼 이유와 향후의 시리즈들도 3D 액션으로 나오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다카키 PD : 기본적으로는 앞으로의 시리즈도 3D 액션으로 갈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3D에서는 소녀들을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으니까요(웃음). 하지만 2D 횡스크롤의 매력도 있으므로 기회가 된다면 다시 만들어보고 싶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3D 시점이 영상이나, 연출력 면에서 표현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게임성 면에서는 2D 횡스크롤이 좀 더 즐기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3D와 2D의 장점을 살려서, 좋은 점들이 융합된 게임을 만들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Q. [섬란 카구라] 시리즈는 다양한 장르에 제작이 되었는데, 대전 격투 장르로도 제작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다카키 PD : 대전 격투 게임은 학생 때부터 좋아했던 장르이기도 해서 꼭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어제 남대문에 갔을 때, 김갑환 선생님이 생각나기도 했었고요. 하지만 대전 격투 장르는 특수한 제작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대로 노하우가 갖춰진 팀이 구성된다면 반드시 시도해보고 싶습니다. 최근 대전 격투 게임들은 e-sports로도 굉장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그런 무대 위에 예쁜 소녀들이 나와서 싸우는 게임을 올리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Q. [섬란 카구라 2 진홍]의 거대 보스전이 재미있었는데, 추후에도 등장할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다카키 PD : [섬란 카구라 BR]에서도 오로치라고 하는 거대 보스가 등장합니다. 3DS 버전의 플레이와 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 했는데요. 아마도 기대하시는 것은 헌팅 게임과도 비슷한 것일 수도 있는데, 거대 보스를 여러 캐릭터들이 협력해서 싸우는 그런 게임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저도 갖고 있습니다.

Q. [섬란 카구라 피치 비치 스플래시](이하 섬란 카구라 PBS)에서 VR이 지원이 됐는데, 향후에 VR 전용 게임도 만들 생각이 있으신가요?

다카키 PD : [섬란 카구라 PBS]에서 VR에 일부 대응하고 있는 부분이 있죠.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만, (PS VR에서) 너무 야한 것을 만들면 안된다는 점이 있어서요(웃음). ‘PC판으로 한 번 만들어 보면 어떨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탈의실 시스템은 있지만 VR은 지원하지 않는 [섬란 카구라 BR]
대신 캐릭터의 피부색 변경이 처음으로 지원됩니다 > 

Q. [섬란 카구라] 시리즈에 등장하는 콜라보 캐릭터들이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요. 이전에 넵튠도 좋았고요. 그런데 닌자 캐릭터 중에 상징적인 ‘시라누이 마이’는 콜라보로 등장할 수 없는지 궁금합니다. 앞서 김갑환 선생님을 언급하셨듯이 SNK 캐릭터들도 좋아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다카키 PD : [섬란 카구라 BR]에서 콜라보 캐릭터는 나오지 않지만, 세계에는 여러 재미난 게임들이 많으므로 앞으로도 콜라보를 진행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게임에서 ‘카구라(*)’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PD님이 생각하시는 카구라의 의미와 현재 카구라에 가장 근접한 캐릭터는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다카키 PD : 음…굉장히 좋은 질문인데요. 비밀입니다(웃음). 다만, 굉장히 좋은 질문이었습니다.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섬란 카구라] 시리즈에서 최고 등급 닌자를 부르는 칭호

Q. [섬란 카구라] 여러 굿즈들이 발매되고 있는데요. 각 학원의 로고를 뱃지로 제작하실 생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다카키 PD : 한국에서 악세서리를 만드는 회사와 협력해서 꼭 만들고 싶습니다.

Q. [섬란 카구라 PBS]에서 [섬란 카구라 New Wave](모바일 게임) 시리즈 캐릭터가 등장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앞으로의 메인 시리즈에서도 해당 캐릭터들이 등장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다카키 PD : 캐릭터는 점점 더 늘려가고 싶습니다. 다만, 캐릭터 수가 늘어나면 전체 캐릭터들의 분량이나 비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 부분을 주의해서 늘려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Q. 차기작인 [섬란 카구라 7EVEN]에 대한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실 수 있나요.

다카키 PD : 자세한 내용은 비밀입니다만, 그래픽이 일신된다는 점은 확실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게임의 정보에 대한) 발표라든가 발매일 공개는 나중이 될 수 있겠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기대해주시면 좋겠네요.

Q. 마지막으로 팬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다카키 PD : 예전부터 한국에 와서 이러한 이벤트를 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PS VITA용 [섬란 카구라 시노비 버서스]부터 그런 생각을 했었던 것 같은데요.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이 저에게 전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파트너인 세가에게도 감사를 전하며, 이번 작품인 [섬란 카구라 BR]과 앞으로 나올 [섬란 카구라 7EVEN]에도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행사가 끝나고 나오는 길에 세워져 있던
세가 퍼블리싱 코리아의
[섬란 카구라 BR] 홍보 차량 >

취재 : Qrdco

Please Login to comment
4 Comment threads
0 Thread replies
0 Followers
 
Most reacted comment
Hottest comment thread
4 Comment authors
Rav동성니가좋아욜로dbswhdrbs Recent comment authors
최신순 오래된 순 추천순
dbswhdrbs
콘솔러
인기 댓글러
dbswhdrbs

포오오옥..!?!? 아주 올바르(?)군요…

욜로
콘솔러
욜로

흐뭇

동성니가좋아
콘솔러
인기 댓글러
동성니가좋아

섬란 역시 기대되네요 ㅋ

Rav
콘솔러
추천 댓글러
Rav

좋아하는 시리즈긴 하지만 이제 모델링좀 다시 만듭시다…

ANALYZE 목록

제목작성자날짜
제휴 10월 3주차,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18/10/182018-10-18 11:09:55
NSW 푸른 뇌정 건볼트 스트라이커 팩 한글판 플레이18/10/162018-10-16 09:53:31
PS4NSW 네르케와 전설의 연금술사들 한글판 인터뷰18/10/152018-10-15 09:25:20
취재 건그레이브 고어 한글판 발표 영상 및 인터뷰18/10/112018-10-11 15:30:03
제휴 10월 2주차,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18/10/102018-10-10 11:30:28
NSW 슈퍼 마리오 파티 한글판 플레이 영상18/10/072018-10-07 13:05:05
NSW 사이쿄 컬렉션 Vol.1 한글판 플레이 영상18/10/052018-10-05 13:06:40
제휴 24회 온라인 워리어 상위 라운드 중계 영상18/10/052018-10-05 10:43:25
제휴 10월 1주차,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18/10/032018-10-03 11:43:02
취재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한글판 프리뷰 & 인터뷰18/10/022018-10-02 00:00:53

Login

Welcome! Login in to your account

Remember me Lost your password?

Don't have account. Register

Lost Password

Register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