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플레이 리포트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체험기

E3 Ubi Soft 라운지에서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이하 오디세이)의 시연 버전을 약 1시간 30분 가량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 내세우는 4개의 특징들을 직접 체험한 뒤 느낀점들을 전달드립니다.

 

 첫 번째 특징, 남녀 캐릭터 선택

[오디세이]는 남, 여 캐릭터 중 하나만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에서는 주인공의 성별이 정해져 있거나 남녀 캐릭터를 오가며 플레이하는 시리즈가 있었지만, [오디세이]는 성별을 고른 후 처음부터 끝까지 이야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두 캐릭터의 스토리 흐름은 같지만, 남녀 캐릭터이다 보니 말투나 억양이 다르고, 이를 표현하는 퀘스트 대사가 거의 풀 더빙으로 진행되어 직접 고른 캐릭터에 대한 몰입도가 높았습니다. 그리고 대화 중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었는데요. 그 중에는 특이한 문양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퀘스트 진행 중 동료들이 서로 다른 공략법을 제안하고,
이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하나의 퀘스트를 즐기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된 셈이죠 >

< 상대가 이성일 경우 사진처럼 하트가 찍힌 선택지가 표시되기도 했는데요.
여성 캐릭터로 플레이할 때도 남성 캐릭터와의 이벤트가 있었으며,
마찬가지 있었고, 선택 후에는 감정이 섞인 느낌의 대화가 이어졌습니다.
참고로 공개된 사진의 자막은 시연용으로 출시 버전에서 바뀔 수 있습니다 >

선택지에 따른 퀘스트 분기, 그리고 동료들과의 호감도 등으로 [오디세이]의 캐릭터는 조금 더 입체적으로 보였습니다. 관건은 얼마나 많은 선택지를 줄 것인지, 그리고 호감이 갈만큼 매력적인 동료 캐릭터들의 등장이겠네요.


< 이번 작품의 두 주인공, 알렉시오스와 카산드라 >

 

 두 번째 특징, 스킬 기반의 전투 시스템

[오디세이]의 제작진은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이하 오리진)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번 작품을 만들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오리진]에서 크게 강화된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전투 시스템입니다. [오리진] 역시 이전 시리즈들보다 강화된 전투로 화제를 모았는데, [오디세이]는 적들이 여러 명 달려들어도 대응이 가능할 정도로 다수의 적을 제압할 수 있는 스킬들을 많이 갖고 있었습니다.

< 암살로 적의 숫자를 하나씩 줄이는 방법은 여전히 효과적이지만, >

< 대놓고 들어가 전부 날려버리고 싶은 기분이 자주 들었습니다.
그만큼 [오디세이]는 직접적인 전투에 특화되어 있었죠 >

시연 버전에서 주인공은 총 8개의 스킬을 세팅할 수 있었습니다. 칼을 기반으로 한 스킬 4개, 그리고 활을 기반으로 한 스킬 4개인데요. 물론 시연 데모에서는 어느정도 성장한 캐릭터였지만, 이 정도면 주인공이 상당히 유리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죠. 덕분에 다수의 적이 몰려들어도 스킬과 회피, 일반 공격을 잘 섞어 한 마라씩 제압하는 재미가 있더군요. 또 가드를 굳히는 적의 방패를 날려버리는 스킬이라든가, 마치 필살기처럼 난무를 쏟아붇는 등 스파르탄 컨셉에 맞춰 전투에 아주 능숙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암살을 시도하다 들켜도 전혀 실수했다는 기분이 들지 않을 정도로 말이죠.

< 예를 들면 사진처럼 높은 곳에서 적들에게 뛰어든 다음,
몰려든 적들에게 스킬을 쏟아붓는 식으로 싸우면
암살 후 자연스럽게 근접 전투로 이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직접 발동하는 스킬의 종류도 검을 강화하는 버프 스킬, 가까이 붙은 적들을 기절하게 만들어 동시에 여럿을 노리는 스킬 등 다양한 선택지를 갖고 있었고, 배우기만하면 자동으로 발동되는 것들도 있었습니다. 덕분에 이번 [오디세이]의 전투는 유저분들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열어 둔 부분이 많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다만 적들을 뻥뻥 날리는 스파르탄 킥은 상당히 시원시원하고, 또 적과의 거리를 벌리기도 좋아 대부분 세팅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 활, 전사, 암살의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진 다양한 스킬들.
좌측 하단의 4개 활 슬롯, 그리고 우측 하단의 4개 전사 슬롯에
원하는 스킬들을 세팅하고, 전투 중에 바로 바로 쓸 수 있었습니다 >

 

 세 번째 특징, 대규모 전투

[오디세이]의 시대에 일어났던 전쟁 상황을 반영한 대규모 전투는 이번 작품의 전투 시스템을 더욱 돋보했습니다. 먼저 공개된 영상 속 대규모 전투를 만나보죠.


< 대군세 속에서 한 명의 장수가 되어 다수의 적들을 쓰러뜨리는,
마치 영화 ‘300’ 속 한 장면 같은 느낌의 전투였습니다 >

영상에는 나오지 않지만, 실제 시연 화면 상단에는 아군과 적군의 세력이 게이지 형태로 표시되었고, 주인공의 활약에 따라 점차 적군의 게이지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 명씩 쓰러뜨릴 때마다 아군이 우세해지고, 마치 실제 전쟁에서 적들을 무참히 쓰러뜨리며 돌진하는 듯한 쾌감이 느껴지더군요. 게이지가 다 줄어든 후에는 거구의 적이 보스처럼 등장했고, 그를 쓰러뜨리면서 전쟁에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 마치 [오디세이]의 전투 시스템을 마음껏 써볼 수 있는
거대한 무대를 열어 준 것 같았습니다 >

첫 인상은 굉장히 좋았지만, 만약 같은 패턴으로 여러 적들을 쓰러뜨리기만 한다면 조금 식상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요. 싸움 중간에 갑작스런 증원 또는 기마병들이 등장 한다든가, 새로운 패턴을 가진 보스가 등장한다든가 하는 식으로 변화가 일어난다면 [오디세이]의 메인 특징으로 손색이 없을 것으로 보이네요.

 

 네 번째 특징, 해상전

[오디세이]의 네 번째 특징으로 소개된 해상전은 이 시리즈를 경험한 분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요소는 아니겠죠. 이미 해상전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어쌔신 크리드 IV 블랙 플레그]가 있고, 외전에서도 쓰인 적이 있으니까요. 다만, [오디세이]의 특징은 스파르탄들을 통솔하며 적극적인 싸움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의 문명이다 보니 대포가 아닌 화살 위주로 싸우게 되고, 적들의 화살비를 막아내기 위해서 방패를 머리 위로 치켜드는 자세를 명령할 수도 있습니다. 또 직접적으로 배를 부딪힌 후 백병전이 벌어지기도 하는 등 해상전에서도 전투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해상전에서는 잘 훈련된 스파르탄 전사들을
직접 통솔하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오디세이]에게 기대하는 것

[오디세이]는 [오리진] 출시 후 상당히 빠르게 출시된 후속작입니다. 개발팀과 제작 기간이 서로 다르지만, 유저분들의 입장에서는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가 매 년 비슷한 스타일로 등장하며 식상하게 느껴졌던 시기를 떠올릴 수도 있겠죠. 하지만 [오디세이]를 플레이한 후의 감상은 전작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크게 들지 않았습니다. 되려 [오리진]이 일으킨 큰 변화를 토대로 단단한 기둥을 세운 듯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전투가 크게 부각된 것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습니다만, 이번 작품의 주인공이 태생이 스파르탄이기 때문에 납득이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 일당백으로 싸워도 다 이길 것 같아 보이는 주인공 >

반면 [오디세이]를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시리즈 특유의 매력은 여전합니다.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특유의 디테일한 고대 문명 묘사, 그리고 역사 속에서 벌어진 전쟁에 참여하고, 유명 인물들과의 만남을 기대하게 만드는 장면들은 이번 작품에서도 여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스파르탄의 특징을 살린 전투 시스템, 처음 시도하는 퀘스트 분기, 남녀 캐릭터의 개성 표현이 잘 융합될 수 있다면, [오디세이]는 색다른 느낌의 후속작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리스 시대를 반영한 건축물, 복식 등은 이번 작품에서도 훌륭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 [오디세이]는 자막 한글화를 거쳐 국내 정식 발매될 예정입니다 > 

취재 : Qrdco

최신순 오래된 순 추천순
dbswhdrbs
콘솔러

스파르타쿠스!

Rav
콘솔러

언제나 한글화 해주는 갓유비 찬양

동성니가좋아
콘솔러

초반에 성별 구분도 추가 되고 기대 되네요 ㅎ

꼬미
콘솔러

오리진보다 재밌어보이네요 ㅎㅎ

돼지고기
콘솔러

와. 이번에는 스파르타!!!

기라
콘솔러

와우 멋져부러

sivart
콘솔러
인기 댓글러

목격자를 모두 죽이면 잠입이 쉽습니다ㅋㅋㅋㅌ

Black_Tea
콘솔러

어쌔신이란 말이 무색하군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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