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XBOX] 소울칼리버 VI 인터뷰 & 플레이 리포트

 소울칼리버 VI 인터뷰 & 체험기

E3 2018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부스에서 [소울칼리버 VI]를 직접 플레이하고, 오쿠보 모토히로 프로듀서에게 시리즈가 다시 시작될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이유와 시스템 구성, 그리고 향후 e-sports 계획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먼저 인터뷰 영상을 통해 이번 작품의 특징을 확인해보세요.

< [소울칼리버 VI] 오쿠보 모토히로 프로듀서 >

 

 원점 귀환을 목표로

[소울칼리버 VI]의 시연 버전은 오쿠보 모토히로 프로듀서가 이야기한 것처럼, 초기 시리즈의 재미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한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 새롭게 리부트하면서 그에 걸맞는 여러 시스템들이 추가되었지만, 그와 무관하게 플레이해도 예전 [소울칼리버] 시리즈 느낌이 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는 [소울칼리버 V]에서 너무 급하게 변화를 추구하면서, 게임의 색깔이 완전히 달라져 버린 것과는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 타키, 아이비, 요시미츠, 게롤트 등의 최근에 공개된 캐릭터들을
플레이해볼 수 있었던 E3 버전 [소울칼리버 VI] >

과거 시리즈의 대전 템포와 비교하면 가장 빨랐던 [소울칼리버] 보다는 조금 느리지만, [소울칼리버 II], [소울칼리버 III]와는 비슷하게 느껴졌습니다. 덕분에 공격 속도를 늦추면서 검을 휘두르는 상쾌함이 줄어든 [소울칼리버 IV]와 [소울칼리버 V]보다는 훨씬 좋은 인상이었죠. 또 새로 추가된 리버설 엣지(*)는 대전 중 잠시 생각할 시간을 주어서 완급 조절의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 리버설 엣지 : 특정 기술을 맞추면 양쪽 모두 동등한 상태에서 가위바위보를 하듯이 버튼 입력으로 겨루는 시스템. 횡베기, 종베기, 킥 중 하나의 버튼을 선택하면 상성 우위에 따라 승자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킥을 선택하면 횡이동 후 공격하는데, 횡이동에는 직선 공격인 종베기를 피하는 효과가 있어서 자연스레 종베기를 이기는 식이죠. 반대로 상대방이 횡베기를 선택했다면 횡베기가 횡이동을 잡아내므로 지게 됩니다.

< 잠깐 생각할 시간을 주는 리버설 엣지. 만약 두 사람 모두 같은 버튼을 누를 경우
칼이 튕기는 연출 후 다시 가위바위보를 해서 승패를 가립니다 >

한편 필살기 느낌의 크리티컬 엣지는 모든 캐릭터가 간단한 커맨드로 발동할 수 있고, 게이지를 소모하며 쓰는 기술이라 게임의 흐름을 끊을 정도로 자주 나오는 기술이 아니었습니다. 같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게임인 [철권 7]을 예로 든다면 대전 중 레이지 아츠를 쓰는 빈도와 비슷하다고 할까요. 크리티컬 엣지 외에도 게이지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있어서 의존도가 높지 않은 것도 있고요.

< 크게 한 방을 노릴 수 있는 크리티컬 엣지.
간단한 조작으로 쓸 수 있어서 초보자 분들에게도 유용해 보였습니다 >

종합하면 검을 휘두르는 상쾌함은 2편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갔고, 추가된 시스템들은 크게 거슬리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과거 작품들을 즐겼던 유저분들은 쉽게 적응하실 것이라 예상됩니다. 덕분에 첫 인상에 있어서는 [소울칼리버] 시리즈의 리부트로서 납득할만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올해 PS ARENA, Play X4에서 플레이했던 버전보다 캐릭터의 얼굴 표정이나,
공격 모션이 자연스러워서 보는 재미가 더 커진 느낌이었습니다 >

 

 좋은 환경을 갖출 수 있느냐가 관건

E3에서 즐겨본 [소울칼리버 VI]는 기대감을 주었지만, 한 가지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바로 대전 환경인데요. 격투 게임의 장르 특성상 새로운 유저분들의 유입이 어렵고, [소울칼리버] 시리즈는 한동안 신작이 나오지 않아 팬분들의 관심도 이전보다는 줄어든 상황이죠. 덕분에 새로운 시리즈의 밑받침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가 필요합니다. 스토리 모드, 캐릭터 크리에이션과 같이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컨텐츠, 그리고 온라인 대전 환경이 얼마나 쾌적하느냐도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겠죠. 특히 [소울칼리버] 시리즈는 게임의 템포가 중요하므로 온라인에서의 상쾌함, 속도감을 잘 살려내야 할 것입니다.


< [소울칼리버 VI]는 10월 18일, 자막 한글화를 거쳐
PS4와 XBOX ONE으로 발매될 예정입니다 >

취재 : Qrd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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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니가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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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니가좋아

리버설 엣지후 가위바위보 싸움 재미있겠네요 ㅎ

sivart
콘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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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vart

솔칼2의 느낌이라면 나는 찬성이지!!
이번에는 통수 없길!!

돼지고기
콘솔러
돼지고기

옛날 소칼처럼만 나와라~

dbswhdrbs
콘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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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swhdrbs

옛날 소칼이 진짜 괜찮았는데, 이건 어떨지 궁금하네요..

R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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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v

솔칼 광팬이었다가 최근작들에서 짜게 식었는데, 이번에는 좀 정신차려서 나왔으면 좋겠네요
근데 리버설 엣지 보니 좀 불안하기는 합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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