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음악가들은 비디오게임 업계에서 종종 돈을 덜 받곤 하나요?
비디오 게임 업계는 현재 TV산업과 영화 산업을 합친 것 보다 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디오 게임에서 작곡을 하는 사람들은 영화, TV쇼에서 작곡할때 보다 돈을 덜 받곤 합니다.
영화와 TV쇼에서 음악을 만드는 작곡가들은 음악을 작곡하고 녹음하는데 드는 비용을 포함한 수수료를 받습니다.
또 그 영화나 TV쇼가 방송되거나 스트리밍 될 때 추가적으로 로열티를 받습니다.
이를 공연 저작권료라 하는데, 대부분의 나라에서 연극 전시회를 통해 같은 방식으로 돈을 받습니다.(미국에선 안그럽니다.)
또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공연 저작권료 외에도 기계적인 복제 저작권료를 지불합니다.
하지만 비디오 게임 작곡가들은 이러한 저작권료를 받지 못합니다.
게임과 게임 플레이의 초기 배포 방식이 TV나 영화 음악과 다른 방식으로 운영된 것이 이어진 것인데
예를 들자면, 90년대에도 게임은 카트리지로 배포됐고, 콘솔의 하드웨어 칩셋을 위해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이후 비디오 게임 산업의 규모가 엄청나게 커지는 동안에도 게임 작곡가들은 반세기 전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보상을 받았습니다.
비디오 게임 작곡가들은 현재 TV쇼나 영화 작곡가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요구사항을 받으며 작곡중이고
게임의 스케일이 크다보니 영화나 TV보다 더 많은 음악을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게임이 콘솔 외에도 PC나 모바일로 나아가고, 다운로드, 구독, 게임내 재화 등으로 돈을 벌고 있지만
비디오 게임 작곡가들이 이러한 새로운 수익 시스템으로 돈을 더 받는 일은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할리웃 노동조합에선 비디오 게임 작곡가들의 로열티에 대한 변화를 요구중입니다.
글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