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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뉴스 
GRID (2019), 메타크리틱 상위/하위권 리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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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10-09 11:45:25

 | https://www.gamegrin.com/…

9 / 10 (메타크리틱 변환 점수 : 90)

- 이번 작품은 조작감 부분만 보더라도 Assetto Corsa 나 Forza Motorsport 등의 시뮬레이터적인 작품들과 경쟁을 하려는 작품이 아님

- 커리어 모드는 3가지 시나리오가 마련되어 있는데 각각의 클래스에 따른 여러 자동차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그래픽적으로 EGO 엔진과 HDR 의 조합은 실로 놀라울 정도

레이스 도중 울리는 팡파레나 관중석에서 터지는 카메라 플래시 등은 다른 게임에선 부족했던 생동감을 불어 넣어준다

- 이번 작품에서 리뷰어가 싫어하는 부분을 찾기가 쉽지 않았음

- 전체적으로 이번 작품은 GRID 라는 프렌차이즈에 매우 적합한 작품이며 현세대적인 그래픽으로 재탄생된 훌륭한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임

 

 | https://wccftech.com/…

9 / 10 (메타크리틱 변환 점수 : 90)

- 아케이드 레이싱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이번 GRID 는 코드마스터즈가 정말 훌륭하게 임무를 완수했다는 느낌을 받음

- 무엇보다도 특히 아름다운 그래픽은 단연 돋보이는 부분, 각종 트랙이 정말 멋드러지게 묘사되어 있다. 물론 대부분의 게임 중엔 블러 처리가 되어 세세하게 보기 어렵겠지만

- 사운드 역시 훌륭한데 트랙 위의 타이어 소리, 자동차 충돌 소리, 엔진 소리 등등 여러 차량을 운전하면서 느껴지는 세세한 차이점을 인지하는 재미가 있음

-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세세하게 난이도나 도전 과제를 조정할 수 있는 부분도 맘에 들었음

- 자신이 튜닝한 세팅에 맞게 AI 는 실제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하는 것처럼 재미있고 흥미로운 돌발적인 상황을 많이 만들어 냄

- 다양한 루트가 마련되어 있는 커리어 모드도 좋았음

- 온라인 모드는 나쁘지 않으나 비신사적인 행위를 하는 유저들에게 가해지는 페널티가 너무 약하다고 생각됨

- 이번 작품은 역대급 레이싱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음

- 아케이드와 시뮬레이션적인 부분이 적절하게 혼합되어 있고 그걸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수단도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음

- AI 역시 네메시스 시스템와 잘 어울리면서 각 레이스마다 전혀 다른 경험을 제공해주고 있음

- 결론적으로 이번 GRID 는 그래픽, 사운드, 게임 플레이까지 모든 면에서 코드마스터즈 최고의 작품이라 판단됨

 

 | https://gamer.nl/…

5 / 10 (메타크리틱 변환 점수 : 50)

- 2008년에 발매된 원작은 당시 정말 큰 센세이션을 남긴 작품이지만 이번 리부팅된 작품은 대부분 구식이며 눈에 띄는 요소가 없음

- 게임 시스템에 근본적인 문제가 여러군데서 보임

- 라이벌 시스템도 그 중 하나인데 레이스 도중 이런저런 사건을 거치면서 라이벌 관계가 형성되더라도 다음 레이스에서 위치가 싹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주위를 둘러보면 라이벌 대신 새로운 얼굴들이 자신을 감싸고 있을 뿐임

- 이런 식의 구도가 계속 이어지다보니 실제로 커리어 모드에선 100개가 넘는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지만 각각의 이벤트에서 개성을 느끼기가 쉽지 않음, , 뭔가 자신이 성장하며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음.

- 전체적으로 이번 작품은 나쁜 작품은 아님. 난이도에 따른 AI 도 적절하게 잘 움직여주고 있고 환상적인 그래픽이나 사운드 역시 인상적이긴 함

- 하지만 더 나은 작품으로 나올 수 있었음에도 그러질 못했음. 특히 줏대없는 물리 엔진은 확실한 조정이 필요함

- 자동차 클래스에 따른 최소한의 핸들링이나 반응이 느껴져야 하지만 전체적으로 너무 가볍고 뒤죽박죽이다보니 도무지 감을 잡기가 어려움

- 코드마스터즈는 최근 더트 랠리 2.0 이나 F1 2019 등을 통해 자신들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주었기에 실망감이 더 크게 느껴짐

- 현재로선 이번 리부트된 작품보다 2008년의 원작이 훨씬 더 나은 작품이라 판단됨

 

 | https://www.dualshockers.com/…

5.5 / 10 (메타크리틱 변환 점수 : 55)

- 이 작품은 아케이드와 시뮬레이션 두마리의 토끼를 잡는데 주력한 것으로 보이나 결과는 신통치 않아 보임

- 기본적으로 이 작품은 아케이드성에 기반을 두고 있는 작품, 여기서 난이도를 올리면 각종 시뮬레이션적인 부분이 엄격해 지면서 난이도가 올라가는 형식임

- 문제는 이런 환경에 어울리지 않는 AI 의 움직임임. 난이도를 올리므로써 게임의 성격이 시물레이션적인 것으로 바뀌었는데 준비된 AI 는 여전히 아케이드적인 움직임 (아무런 페널티가 없는 과도한 접촉, 방해 등) 을 보여주기 때문에 플레이하는 입장에선 혼란이 가중될 뿐만 아니라 부조리함이 느껴지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몰입감이 떨어지게 됨

- 또한 게임 자체가 상당히 반복적이란 인상이 강함, 환경이나 트랙, 시간 등 여러가지 요소가 바뀌기는 하나 근본적인 변화를 느끼기 어려움

- 그래픽적인 부분은 상당히 훌륭함

팀원을 고용하여 협력한다던지 라이벌 구축 시스템은 다른 작품들과 차별성을 나타내는 요소이긴 하나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으나 마나한 느낌

- 이번 작품을 통해 GRID 라는 IP 에 정체성의 한계가 온 것이 아닐까 함. 두마리의 토끼를 잡으려 했으나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만족시켜주지 못한 모양새임

- 차후 코드마스터즈는 이번 작품을 발판으로 삼아 여기서 구현된 여러 아이디어들을 제대로 활용한 작품을 만들어주길 기대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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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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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09 12:20:41

메타 평이 극과 극으로 갈리네요. 그동안 코드마스터 겜들이 거의 시뮬이었어서 그런지...

취향에 맞으면 괜찮을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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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0 09:38:55

이런 정보 너무 좋습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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