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 
스포)구현하고 싶었지만, 구현하지 못 한 것들의 흔적, 그로 인한 아쉬운 점.
 
2
  585
2020-12-17 14:11:25

사이버펑크 2077은 까놓고 말해서 미완성인 게임입니다.

이걸 부정하기에는 단순 버그 문제, ai 문제를 떠나서, 퀘스트나 팩션을 문제도 잔뜩 나와요.

예를 들자면...

 

1. 팩션.

 이 게임에서 갱단은 총 8개인데, 그 8개의 갱단은 2 갱단 뺴고는 전원 서로 대립각을 명쾌하게 세우고 있습니다.

멜스트롬, 스케빈져 얘네 둘은 그냥 잡몹용이라 설명을 생략해도 되고,

그 외의 갱단을 보자면...

발렌티노(불법 체류자) vs 식스 스트리트(극우 꼰대들)

목스(창녀) vs 타이거 클로(포주)

부두 보이즈(넷러너, 지능) vs 애니멀(힘쓰는 일, 육체)

 

아마 원래 계획은 각 팩션마다 여러 퀘스트들을 넣어놓고 그걸 통해서 호감도를 쌓지만, 동시에 그 호감도 쌓는 팩션을 제외한 반대쪽은 호감도를 떨구는 방향으로 보입니다. 이게 증거로 각 팩션마다 적어도 한두개의 퀘스트들은 있거든요. 아쉬운 점은 문자 그대로 한 두개의 퀘로만 끝났을 뿐, 그리 큰 영향을 못 끼치게 해놓은 걸 봐서는 엎어진 걸로 보입니다.

 

2. 출신지.

총 3개의 출신지로 기대를 모았지만, 정작 별 영향도 없고 그냥 대화문 추가로만 알고 있지만,

2회차 끝낸 입장에서 각 출신지 별로 전용 퀘가 한 개씩 있습니다.

노마드는 자기 차 관련, 부량아는 자기 엿 먹인 픽서 관련으로 있고, 기업 쪽은 자기 전 상사 쪽 관련해서 하나 있다고 합니다.

아마 원 계획은 전용 퀘들도 여러개 내서 다회차의 부담을 줄여줄 생각으로 보입니다.

이건 엔딩 쪽만 봐도 명확한게,  엔딩에도 팬앰(노마드),로그(부량아),하나코(기업)으로 명확하게 방향이 갈립니다. 아마 원래는 출신지 배경으로 여러 엔딩도 준비해두고, 이것에 피로감을 안 느끼도록 메인 퀘스트를 짧게 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해서 말하자면, 전 솔직히 꿈이 너무 컸지만 그에 걸맞는 스펙은 못 갖춘 상황에서 일을 벌리고 망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게 차후 확팩과 패치를 통해서 구현이 되기 시작하면, 정말 몇년을 우려먹어도 재미난 게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리 생각합니다.

2
Comments
1
2020-12-17 14:17:35

DLC로 추가될 만한 부분인 것 같긴한데.. 여러 모로 아쉽네요 ㅜㅜ

2020-12-17 21:43:11

공략, 소감 쓰고 콘솔력 모으기 2회 응모 완료! 콘솔력 200 포인트 지급됐습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