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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게이머] 사이버펑크 2077 패치 1.2: PS4 프로에서의 큰 성능 향상, 하지만 다른 콘솔에서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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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1-04-08 13:54:12

사이버펑크 2077 패치 1.2: PS4 프로에서의 큰 성능 향상, 하지만 다른 콘솔에서는 어떠한가?

엑스박스 원 엑스와 기본 기기에서는 충분히 좋지 않다.

토마스 모건, 디지털 파운드리.


지난주 사이버펑크 2077의 1.2 패치가 이루어졌다. 이 패치를 통해 엄청난 길이의 버그 수정, 변경, 향상이 이루어졌다. ... 근본적인 문제는 콘솔에서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었냐는 점이다. 지난 세대 기기를 가진 사람에게 사이버펑크 2077 구매를 추천할 수 있을까?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소유자에게는 좋은 소식이 있다. 하지만, 성능과 안정성의 측면에서 여전히 갈 길은 멀다.


패치 내역에 모든 세부 사항이 공개되어 있지 않긴 하지만, 각각의 기기에서 이루어진 최적화 사항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개선된 화면-공간 반사에 더해 시간적 안티앨러어싱 해결책에 관한 향상이 있다. 엑스박스 원에서 메모리 최적화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우리에 눈을 끄는 것은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에서 극적인 향상을 낳은 스트리밍 최적화이다.


이 스트리밍 최적화는 정확히 말하자면, 배열과 텍스쳐와 같은 애셋을 저장소에서 가져와 압축을 해제하고 화면에 구현하는 방식인 백그라운드 스트리밍이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엑스박스 원에 적용된 변경을 확인했지만, 엑스박스 원 엑스에서는 1.1 버전과 큰 차이가 없었다. 간단히 말해, 이전보다 낮은 우선 순위로 스트리밍이 이루어져, 디테일을 희생한 대신 프레임이 향상되었다. 환경 애셋을 불러오는 데 시간이 더 걸리고, 팝인(pop-in * 로딩된 오브젝트나 텍스쳐가 갑자기 튀어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이전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다. 스트리밍 지연이 있긴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디테일이 구현된다. 빠르게 운전할 때, 도시 지역을 지나가지 않으면 밀집된 도시 환경은 로딩되지 않는다.


이 영상(

)에서 패치가 전반적인 표현에 미친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에서 두드러진다. 결론을 말하자면, 분명한 성능 향상이 있다. ... 새로운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디테일의 감소나 지연에도 불구하고 거의 초당 30 프레임으로 게임이 실행되고 있다. ...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에서 이루어진 프레임 향상에도 불구하고, 1.2 패치에서도 크래싱은 여전히 문제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와 비교해 엑스박스 원 엑스는 여전히 큰 문제를 가지고 있다. 성능 향상도 있지만, ... 갑자기 0 프레임이 되는 문제가 여전하다. ... 빽빽한 지역에서 지나갈 때는 초당 20 프레임 이하로 떨어지기도 한다. ... 개선된 점이 있긴 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와 같은 성능 향상은 없다. 이는 확실히 기묘한 일이다.


플레이스테이션 4와 엑스박스 원과 같은 기본 기기에서 게임 실행이 좀 나아지긴 했지만, ... 목표인 초당 30프레임은 불가능하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과 같은 향상은 보이지 않는다. ... PS4는 여전히 전반적으로 좋은 경험을 제공해주지 않으며, 크래싱은 여전히 발생하고 있고, 기본적인 성능은 목표 성능과 차이가 크다.


엑스박스 원은 여전히 추천하기 어렵다. ... 엑스박스 원에서 게임 실행은 여전히 실망적이며, 콘솔 중 최악의 성능을 보여준다.


좋은 소식이 있고 나쁜 소식이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에서 게임은 나쁘지 않게 실행된다. 분명히 차세대 기기를 대상으로 설계된 게임이 지난 세대 기기에서 온전히 실행되지 않는다는 점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세대 기기에서 초당 30프레임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 그렇긴 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 4,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에서 크래싱이 발생한다는 점은 여전히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 출시 후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원, 엑스박스 원에서 게임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기본적인 작업만이 이루어졌다. 패치 목록에 기초할 때, 버그 수정이 우선되고 있다. CDPR은 계속해서 최적화를 추진할 것이다. 1.2 패치에서는 진전이 보인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에서만 이루어진 수준의 개선이 다음 패치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확장되길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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