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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펑크 2077, 개발진이 직접 소개하는 V와 나이트 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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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26 19:54:05

사이버펑크 2077, 개발진이 직접 소개하는 V와 나이트 시티

프리뷰 이벤트를 마친 후, V(주인공)와 나이트 시티에 대한 개발진 코멘트들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특성, 플레이스타일에 대한 가이드. 꿈의 도시라 불리는 나이트 시티의 이곳저곳을 직접 안내하는 개발진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이하의 내용에서 마테우시 토마슈키에비치 퀘스트 디렉터를 '마테우시 퀘스트 디렉터', 마일스 토스트 시니어 레벨 디자이너를 '마일스 레벨 디자이너', 토마시 마르셰브카 리딩 스토리 작가를 '토마시 스토리 작가'로 표기했습니다.


주인공 V의 특성과 커스터마이징에 대해

주인공 V는 5가지 특성(신체, 반사신경, 지능, 테크 능력, 냉정)을 갖고 있습니다. 캐릭터를 생성할 때 각 스탯에 할당할 수 있는 포인트가 주어지는데요. 이 특성들은 퀘스트 진행 중 뜨는 선택지,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각 특성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체
    • 물리적 전력
    • 체력 향상
    • 총탄 확산 감소
    • 근거리 피해 증가
    • 최대 스태미나 풀
 
  • 반사신경
    • 조정 및 속도
    • 치명적 확률 증가
    • 공격 속도 증가
    • 회피력 증가
 
  • 지능
    • 지능 및 메모리
    • 해킹 난이도 감소
    • 프로그램(데몬) 업로드 기간 단축
    • 메모리 풀
 
  • 테크 능력
    • 기술적인 숙련도
    • 방어구 획득
    • 제조용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 냉정
    • 자기 통제와 의지력
    • 스텔스(은신) 관련 속도 향상
    • 치명타 피해 증가
    • 효과 저항성 향상
 

특성에 대한 마테우시 퀘스트 디렉터의 코멘트

우리는 항상 플레이어의 선택을 염두에 두고 게임을 만들어왔습니다.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이야기 속의 서술적 선택에서부터, 오픈월드와 탐험의 자유까지 말이죠. 사이버펑크 2077에서는 게임 플레이의 비선형성을 추가했습니다. 게임은 퀘스트와 선택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여러 스타일을 지원합니다.


자유도에 대한 마일스 레벨 디자이너의 코멘트

게임플레이의 자유도는 사이버펑크 2077의 한 축입니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맞추어 그 결과가 스토리에 반영이 되는 플레이어 위주의 진행처럼,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길을 선택을 통해 만들어가길 원합니다.

 

캐릭터의 외모부터, 플레이스타일, 능력과 기술까지, 이 깊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은, 우리가 오픈월드를 설계하는 방법과 비선형 플레이스타일 과정 중 방문하는 공간들에 영향을 미치며, 이 모든 것이 우리의 트레이드마크인 스토리텔링과 결합합니다.

< 캐릭터의 복장, 임플란트(신체 파츠)는 물론 성기 모양까지.
[사이버펑크 2077]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레이스타일에 대해

특성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V의 플레이스타일을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주먹과 칼을 쓰는 근접전 캐릭터, 총기 전문가, 해킹에 특화된 넷 러너 등 어느 한쪽에 특화된 캐릭터를 만들 수 있죠. 반대로 적절하게 여러 특성들을 섞은 만능형 캐릭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마테우시 퀘스트 디렉터가 선호하는 플레이스타일

저 개인적으로는 넷러너 플레이를 선호합니다. 가능할 때마다 은신 기능을 사용하죠. 또 여러 가지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상대나 기기에 직접 접근하여 교란하는 플레이도 즐깁니다. 그래도 전투 상황에 처하게 되면, 근접 전투를 선호합니다. 샷건이나 카타나를 가장 좋아하죠.


마일스 레벨 디자이너의 플레이스타일 코멘트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거의 모든 장소가 여러 가지 진입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 하나의 해결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며, 이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개개인에게 여러 경험을 제공하죠. 이 모든 것은 여러분이 V를 어떤 캐릭터로 만들고 싶은지 선택하는 과정이 됩니다.

 

하나 생각나는 상황이 있는데, 저격을 위한 꿀자리 근처에서 저격 라이플을 발견한 적이 있어요. (라이플을 그 곳에 배치해 주신 레벨 디자이너께 감사를!) 오픈된 장소에서 적들을 볼 수 있었고, 건물 안에는 더 많은 적이 있었죠. 빠른 해킹을 이용해 보안 카메라를 해킹해서 시점을 바꿨어요. 카메라를 통해 문의 단말기를 해킹해 알람을 울리기 시작했죠. 건물의 강한 적들이 밖으로 나오기 시작했고 상대에게 반격의 기회도 주지 않고 모두 처리할 수 있었죠.

이 상황을 헤쳐나가는 다른 방법도 있다는 걸 확신해요. 다른 능력을 활용해서 말이죠. 이게 바로 [사이버펑크 2077]의 매력 중 하나에요.


< 위기에 봉착했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플레이스타일과 특성 시스템을 어느 정도 인지한 후라면 안정적으로 전투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개발진은 이런 기능들을 응용해 플레이하면 예상 외의 전술이 나오기도 했다고 전해왔습니다. 마일스 LD의 추가 코멘트를 들어보죠.

마일스 레벨 디자이너가 이야기하는 예상 외의 전술

게임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도 이런 예상 외의 상황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요! 특히 테스터들이 은신이 유리한 상황에서도 전투 능력을 통해 공격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을 볼 때 놀라곤 했었죠.

이전에는 반사신경을 강화해주는 케렌지코프나 강화 버전인 산데비스탄이 전투 상황에서만 유용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왜냐면 이런 사이버웨어를 통해 불렛 타임(잠시 시간이 느려지는 효과) 상태에 돌입하거나 '슈퍼 인간'같은 속도를 만드는 게 가능하니까요.

플레이테스터들이 불렛 타임을 사용해서 보안 카메라와 적의 정찰을 우회하고, 고난도 은신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마치 건널목을 건너기 위해 빨간 불을 파란 불로 바꾸는 것처럼요! 저는 플레이어들이 우리가 만든 시스템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방법이나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성장과 발전을 거듭한 V는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새로운 전술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인생 경로에 대해

[사이버펑크 2077]에는 3가지 인생 경로가 있습니다. 일종의 태생과 같은 개념으로 V가 어떤 신분, 어느 위치에서 시작할 수 있는지 정해지죠. 각 인생 경로를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노마드
    • 대다수의 노마드는 클랜을 만들고, 뭉쳐서 활동합니다. 하지만 V는 외로운 늑대와 같은 삶을 택했습니다. 도시 외곽(배드랜드로 알려진 곳)에서 정처없이 방황하고 있지만, 그런 V에게도 나이트 시티의 매력은 압도적입니다.

  • 부랑아
    • 부랑아 V는 다른 누구보다 정글과 같은 도시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연줄도, 신용도, 지식도, 지략도 갖추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큰 야망이 있다는 것입니다. 부랑아의 삶은 쉽지 않겠지만, 정말 끝내주는 경험이 될 것 입니다.

  • 기업
    • 당신은 최고 수준의 군용 사이버웨어를 장착한 신체를 가진 아라사카의 요원입니다. 물론 압박감으로 스트레스를 받겠죠, 그럼에도 일반 대중들은 브레인댄스로만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가졌으니 잘못될 이유가 없겠죠?
 

토마시 스토리 작가가 이야기하는 인생 경로

우리는 플레이어들에게 그들만의 캐릭터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유를 주고 싶었지만, 동시에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V와 모종의 연결을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세 개의 오리지널 스토리는 공통의 동기를 부여하지만, 캐릭터에게 게임 전체에 걸쳐 각각의 다른 결과를 가져올 다른 '뿌리'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부랑아'의 스토리 라인입니다. 모든 것이 흑과 백으로 보이는 세상에서 살아간다고 믿고 있지만, 결국 세상은 수많은 톤의 회색일 뿐인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우정, 충성, 출신지에 대한 피할 수 없는 애착에 관한 의미 있는 이야기로, 약간의 희망을 보여주기도 하죠.


 

마테우시 퀘스트 디렉터가 생각하는 인생 경로의 목표

인생 경로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가장 큰 목표는 플레이어들에게 사이버펑크 2077의 세계와 사회를 다른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V가 가진 세 가지 매우 다른 배경을 보여주죠. 또, 각각의 길은 독특한 방식으로 나이트 시티를 보여주도록 맞춤 제작되었습니다. 플레이어 개개인이 매우 뚜렷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만약 제가 나이트 시티에 살고 있었다면 저는 아마 기업 소속이었을 거에요. 저는 기업의 하이테크와 아라사카의 부티 나는 사유지, 높은 고층 빌딩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것이 너무 좋거든요. 나이트 시티는 너무 아름답게 꾸며져 있고 매혹적이라 종종 경외감에 빠지곤 해요.


< 매끈하고 날카로운 스타일링을 보여주는 '기업'의 복장


< 세련되고 우아한 느낌이 드는 기업의 건물들 >

 

나이트 시티와 그 안의 인물들

나이트 시티에서는 수많은 장소와 인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장소와 등장 인물들에 대한 개발진의 코멘트를 만나보세요.

마테우시 퀘스트 디렉터의 나이트 시티 소개

나이트 시티는 어두운 미래의 거대 도시지만, 활기차며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여러 느낌과 색채가 섞여 있습니다. 나이트 시티는 광기의 끝에 있는 폭력적인 세계지만, 사람들은 마치 아무것도 잘못된 것이 없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그들에겐 그저 나이트 시티의 일상적인 하루 일 뿐이죠.


< 독특한 건축물들, 하늘을 날아다니는 차량,
기계와 인간이 섞인 인물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나이트 시티 >

토마시 스토리 작가가 소개하는 헤이우드

각 구역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공을 들였기 때문에 게임의 각 장소는 이야기로 가득하고, 결국에는 일관성 있는 하나의 스토리로 귀결됩니다. 저는 재키 웰즈가 자란 헤이우드를 가장 좋아합니다. 부랑아의 인생 경로를 조금만 맛보더라도 헤이우드 지역에 대한 강한 애착을 갖게 되실 겁니다. 현실적인 사람들이 가득하고, 토착민들이 모여 만든 커뮤니티가 중심이 된 공동체죠.


< 재키 웰즈가 자란 부랑아들의 도시, 헤이우드 >

마일스 레벨 디자이너의 가부키 구역 소개

반드시 시간을 내어 왓슨의 주변 구역인 가부키에 들러보세요. 이곳은 이 게임에서 폐소 공포증을 유발하는 지역 중 하나인데, 조잡하고 미로 같은 가우룽의 뒷골목에서 길을 잃은듯한 느낌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술을 마시려면 가장 전설적인 용병들이 퇴근한 후 들르는 애프터라이프 바를 추천합니다.

토마시 스토리 작가가 소개하는 덱스터 '덱스' 드숀

프롤로그에서 연결될 수 있는 몇 가지 점들을 그려놓았죠. 덱스를 예로 들어보죠. 나이트 시티의 최고 픽서 중 한 명으로 소개되어 있지만, 주위를 수소문하고 주의 깊게 들여다보면, 그가 이제 막 “휴가”에서 돌아왔으며, 이전 임무 이후 숨어서 지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정보를 캐다 보면 덱스의 진짜 정체가 무엇인지, 그의 진정한 동기가 무엇인지 더 잘 알 수 있을 겁니다.



퀘스트에 대해

이번 [사이버펑크 2077] 시연에서 가장 깊었던 것은 쉴 틈 없이 쏟아지는 선택지, 그리고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는 퀘스트 분기였습니다. 마테우시 퀘스트 디렉터는 이번 작품에서 어떤 것들을 보여주고 싶었는지, 코멘트와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세요.
 

마테우시 퀘스트 디렉터의 퀘스트 소개

게임의 레벨(맵)을 디자인할 때, 플레이어들이 쓸 수 있는 다양한 스킬들을 고려했습니다. 넷러너들이 해킹할 수 있는 장치, 강인한 힘과 사이버웨어로 열 수 있는 특별한 통로, 때로는 더블 점프 사이버웨어를 써야 도달할 수 있는 공간 같은 것들을요. 플레이어들은 싸우거나 아예 전투를 피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퀘스트는 이 모든 것을 고려해 플레이어들의 선택에 적응합니다.
E3 2019 현장에서 KONSOLER와 인터뷰를 진행했던 마테우시 퀘스트 디렉터
https://youtu.be/MeRmsgrYoEc
 
작성자 : Qrdco
코멘트 제공 : CDPR 한국팀

6
Comments
2020-06-26 20:30:37

나이트 시티 배경이랑 건물들 엄청 멋지네요 ㅋ

2020-06-26 20:31:00

헐.. 신체 파츠 커스터마이징이.. ㄷㄷ.. 

2020-06-26 20:55:24

와...걍 돌아다니기만 해도 잼있겠네요.

2020-06-26 21:47:06

분위기 대박이당...

2020-06-28 03:46:58

하 진짜 너무 기대된다... 작년 데스 스트랜딩도 그렇고 왜 내가 제일 기대하는 게임들은 연말에 나오는지 ㅠㅠ

2020-09-06 00:34:44

하도 난리길래 전작인 위쳐3부터 해보고 있는데 정말 입이 벌어지네요 너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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