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가입
 /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 개발진에게 묻는다! 답변 & 당첨자 발표

 
3
  2519
2020-03-31 17:25:24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 개발진에게 묻는다! 답변 & 당첨자 발표

지난 3월 초에 진행한 이벤트,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이하 버서스) 개발진에게 묻는다!'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이번 질의응답에는 사이게임즈 본사의 후쿠하라 테츠야 디렉터가 참여했습니다.

 

< 후쿠하라 테츠야 디렉터 >

 

※ 이하의 내용에서 후쿠하라 테츠야 디렉터를 후쿠하라 DR로 표기했습니다.

※ 질문 내용은 회원분들이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옮기되, 띄어쓰기나 맞춤법 또는 문맥이 어색한 부분만 일부 수정했습니다. 또한 여러 개를 질문하신 경우 그 중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회원 ID : 도도쿵님

Q. 안녕하세요. [버서스]를 정말 재미있게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버서스]는 그간 나왔던 아크시스템웍스의 다른 격투 게임보다 정말 초보자를 배려해서 나온 게임이라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장르의 한계 때문인지 제가 사람들에게 권해도 격투 게임이라는 이유만으로 게임을 시작하기를 꺼려하더군요.

 

사실 '[길티기어] 시리즈의 공중 대시나, 로망 캔슬같은 복잡한 시스템이 없어 더 쉽게 할 수 있다’라거나 '[드래곤볼 파이터즈]처럼 어시스트가 없어 부담이 덜하다' 등을 어필해도 막상 진짜 신규 유저들은 무슨 이야기인지 알아듣지 못해서 전혀 어필이 되지 않습니다.

 

정말 이 게임의 멋진 연출과 끝내주는 OST를 많은 신규 유저들이 느끼고 공감했으면 좋겠는데 쉽지가 않네요. 제작진분들이 격투 게임을 해보지 않은 유저들에게 [버서스]를 어필할 수 있는 큰 장점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후쿠하라 DR : ‘격투 게임’은 격투 게임이기 전에 ‘액션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캐릭터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즐겁고, 그 캐릭터의 풍부한 애니메이션을 즐길 수 있어서 좋다는 점을 느껴주시길 바랐습니다.


'그랑블루 판타지’ 원작이 워낙 캐릭터의 인기가 높은 작품이라, 격투 게임은 그 캐릭터의 매력을 끌어낼 수 있는 이상적인 장르였죠. 격투 게임은 조작 난이도보다 ‘승부가 가려진다’는 점이 최근 들어 하나의 장벽이 된다고 느껴, 원작의 팬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RPG 모드’를 구현하는 등 격투 게임의 경험이 없는 플레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일본 국내에서는 PS4 타이틀의 격투 게임 사상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플레이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대회 등을 통하여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며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 캐릭터별 대처법, 용어 설명 등
신규 유저분들을 위한 컨텐츠를
다수 갖추고 있는 [버서스] >


회원 ID : 안나아빠2대님

Q. [버서스]의 연습 모드를 해보면서 이만큼 친절한 격투게임이 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연습모드나 택틱스 모드가 친절 했습니다. 하지만 택틱스 모드에서 다뤄지지 않는 기술들도 있죠. 추후에 추가 캐릭터가 아닌 기존 캐릭터에 대응하는 택틱스 모드 가짓수의 추가가 있을 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후쿠하라 DR : 감사합니다. 현재로서는 세세하게 추가될 예정은 없습니다만, 캐릭터 수가 늘어나거나 밸런스 조정으로 환경이 바뀌는 등 혹은 어떠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할 때 추가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 DLC 캐릭터(벨제붑, 나루메아)의 기술 중 일부는
택틱스 모드에서 대응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


회원 ID : 피오나레님

Q. 차후 나올 DLC 캐릭터에 대한 질문입니다. 지금 총 5개의 DLC 캐릭터가 예정되어 있는데, 그 후의 DLC 캐릭터들은 어떤 것을 기준으로 개발되어서 나오나요? ex) 원작 내에서의 인기를 기준으로 나오나요?


후쿠하라 DR :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내용입니다만, 선정 기준은 ‘원작에서의 인기도’와 ‘격투 게임으로서의 밸런스’, 이 두 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캐릭터입니다. DLC도 같은 기준이며, 남녀 비중도 중요시하고 있죠. 벨리알 이후의 캐릭터도 꼭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캐릭터 패스 2에서 추가 예정인 '벨리알' >

 

회원 ID : Chief님

Q. 아직 총이나 지팡이 등을 쓰는 캐릭터가 나오지 않았는데, 혹시 나올 경우 무기 스킨을 위한 RPG 스테이지도 같이 추가되나요?

 

후쿠하라 DR : 무기는 신규 캐릭터의 무기 스킨과 함께 RPG 모드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캐릭터 고유의 퀘스트도 함께 추가될 예정이니 둘 다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나루메아의 수록 형태와 비슷하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원 ID : 진집사님

Q. 예전 인터뷰에서 캐릭터의 표현에 가장 힘을 쏟았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캐릭터의 모션과 오의 연출에 상당히 공을 들였다는 것을 직접 플레이하며 느낄 수 있었습니다. 캐릭터의 매력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후쿠하라 DR : 아크시스템웍스사가 작성한 스토리보드가 전체적으로 무척 훌륭했고, 심지어 원작의 요소나 오마주도 넣어 주신 덕분에 사이게임즈가 힘들었던 부분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3D 모델의 얼굴이나 비율 등은 그랑블루 일러스트 팀이 직접 리터치하는 등 꼼꼼하게 조정하여 양측 회사가 함께 공을 들여 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4월 7일, 소리즈와 함께 업데이트 예정인 지타 트레일러
출처 : 그랑블루 판타지 공식 유튜브

https://youtu.be/rDYwfXT0vUI

 

회원 ID : 건빵님

Q. 많은 캐릭터들 중 특히 로아인같은 개그 캐릭터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선정된게 인상깊었습니다. 로아인을 선택한 이유와 람레다, 잇파츠 등 다른 개그 캐릭터들도 넣을 생각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후쿠하라 DR : 개그 캐릭터라면 우선 로아인일 것이라는 생각이 먼저 떠올랐고, 다른 후보는 딱히 없었던 것 같습니다.


회원 ID : mansu님

Q. 원작사인 Cygames와 제작사인 아크시스템웍스가 어떤 식으로 협력하며 제작되었는지와 제작과정에서 재미있는 뒷이야기(헤프닝)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후쿠하라 DR : 서로가 많이 협력하고 있습니다. 게임 콘셉트는 이미 회사 간에 합의된 부분이라 격투 게임 부분은 아크시스템웍스사에서 담당하고, 사이게임즈는 2D 아트 제작, 미적인 부분에 대한 감수, 텍스트(스토리·대사 작성 및 녹음), 사운드를 담당하며 이 모든 것을 제가 감수했습니다. 어떤 의미로는 매우 ‘그랑블루 판타지’다운 작품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비하인드 스토리를 말씀드리자면 처음에는 노멀한 ‘콜로서스’를 만들 예정이었는데 작업 기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아크시스템웍스사의 모델링 담당자가 ‘멋있으니까 만들고 싶다’는 이유로 ‘콜로서스 마그나’가 만들어졌죠. 그래도 결과적으로 잘된 것 같습니다.


< 원작(위 사진)의 박력있는 모습을
3D 모델로 재현한 콜로서스 마그나(아래 사진) >


회원 ID : Rav님

Q. 어빌리티를 방향키 + R1 버튼으로 사용하는 것은 격투 게임 초보자들한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초보자 지향에 가까운 방향성임에도 불구하고 타이밍을 맞춰 기본기를 연결하는 입력 방식을 남겨둔 것은 어떤 의도에서인가요?


후쿠하라 DR : 소위 말하는 '강제 연결' 콤보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만, 격투 게임에서는 옛날부터 있었던 요소이며, 실력 향상의 목표로 삼을 수 있는 테크닉이 필요한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입력 난이도는 R1 입력을 비롯한 초보자를 위한 것부터 '강제 연결'처럼 상급자를 위한 것까지 폭넓게 커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요소에 너무 치우치게 되면 모두가 같은 행동을 취해 버리게 되는 등의 얄팍한 게임이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죠.

 

회원 ID : TOSAPA님

Q. [버서스]의 개발사, 아크시스템웍스의 [블레이블루 크로스 태그 배틀]에서는 로비 내 핑 확인 기능이 있어서 로비 대전이 원활했지만, [버서스]에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일본 서버 내에서 일본 분들끼리는 핑 체크를 하지 않아도 원활히 대전할 수 있으니 이런 체크 기능이 크게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 서버로 갈 수밖에 없는 아시아권 유저나 국토가 넓고 인터넷 망이 좋지 않은 북미 유저같은 경우에는 이런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이런 기능을 추가해주실 생각이 있으신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후쿠하라 DR : 검토해 보겠습니다.


Q. 끝으로 한국 유저분들에게 의견을 받아본 소감, 그리고 [버서스]를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유저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후쿠하라 DR : 한국 유저분들께 의견을 받은 게 처음이라 신선했습니다. 일본보다 e스포츠가 앞선 한국의 유저분들이 '버서스’를 즐겨 주셔서 정말 기쁘고 힘이 됩니다. 사이게임즈는 ‘버서스'를 앞으로도 오래 즐길 수 있는 시리즈로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원작 ‘그랑블루 판타지’와 함께 많이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벤트 상품 당첨자

  • 그랑 굿즈 세트 (아크릴 키 홀더 + 다이 컷 스티커) 1명 - 진집사님
  • 랜슬롯 굿즈 세트 (아크릴 스탠드 + 아크릴 키 홀더) 1명 - 피오나레님
  • 퍼시벌 굿즈 세트 (아크릴 키 홀더 + 클리어 케이스) 1명 - 도도쿵님
  • 로아인 굿즈 세트 (로아인/엘셈/토모이 테피스트리 + 클리어 파일) 1명 - 건빵님
  • 제타 & 메테라 굿즈 세트 (메테라 클리어 파일 + 제타 다이 컷 스티커) 1명 - 안나아빠2대님
  • PSN 3만원권 2명 - TOSAPA님, Chief님
  • PSN 1만원권 2명 - mansu님, Rav님


※ 경품 관련 안내는 회원 가입 시 작성한 메일을 통해 전달드렸습니다.


  • 참가상 74명
    • 이벤트에 응모해주신 모든 분들께 콘솔력 포인트 30 지급


※ 포인트는 향후 콘솔러에서 진행하는 다른 이벤트 참가에 쓰이며, 응모한 회원분들 전원에게 지급 완료했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회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11
Comments
WR
Updated at 2020-03-31 18:26:28

안녕하세요. KONSOLER입니다. 이번 [버서스] 개발진에게 묻는다 이벤트에 많은 분들이 참가해주시고, 질문들도 정성껏 작성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이벤트는 진행 중 추첨 상품 변경 및 당첨자 수 조정 (10명에서 9명으로 감소) 등 변동 사항이 많았습니다. 처음 이벤트를 안내해드린 내용과 결과가 달라진 것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중복된 부분을 제외하고 회원분들의 다양한 의견(게임 밸런스에 대한 생각, 등장을 희망하는 캐릭터, 입력 시스템에 대한 제안-영상 및 재현 방법 등도 상세히 전달해주셔서 알아보기 쉽게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들을 개발진에게 전달했으며, 향후 [버서스]의 업데이트에서 회원분들의 좋은 의견들이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번 이벤트의 진행 과정을 교훈으로 삼아 향후 저희가 준비하는 이벤트에서는 이러한 변동 사항이 최대한 일어나지 않도록 더욱 심사숙고해서 진행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이벤트의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 죄송한 마음을 담아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2020-03-31 18:24:23

고생햇어요~ 다음에는 꼭 당첨되어야징~

1
2020-03-31 18:24:57

오호~ 당첨된 분들 축하드립니다~ 부럽구먼용~!! ㅎㅎ.. 축축~!! 

1
2020-03-31 19:02:41

다음엔 저도 당첨 되고 싶네요

2
2020-03-31 19:43:31

와 정말 물어보고 싶었던건데, 채택되었네요! 감사합니다!

1
2020-03-31 19:51:14

저도 로비 좀 답답했는데 질문 좋네요.

4월에 패치된다면 지타랑 행복 그랑블루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1
2020-03-31 20:32:52

당첨되신분들 축하드립니다!    

1
2020-03-31 21:21:10

그랑블루에 대한 배경지식도 부족하고 해서 저는 좀 격투게임 전반에 관한 이야기, 타 게임과 비교해서 하필 이 당시에 철권 리로이가 난리였어가지고 그런 일이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질문을 했었는데, 다른 분들 질문의 내용들이 전부 깊이가 있고 더 필요한 내용들인 것 같습니다.

1
2020-03-31 23:17:51

와 감사합니다 ㅜㅜ

1
2020-03-31 23:34:12

와 아슬아슬해보이는 질문들도 다 깔끔히 답변해주다니 감동입니다

콘솔러 기획 이벤트 중에서 이 코너가 제일 좋아요!

덤으로 상품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1
2020-04-01 21:58:06

당첨! 감사합니다 상품감사히 받겠습니다 ㅎㅎ

 
글쓰기
공략/같이 즐기기 - 최다 추천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공략/같이 즐기기 - 최다 코멘트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공략/같이 즐기기 - 최다 조회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