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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메인 스토리 챕터 11~12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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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25 04:55:20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메인 스토리 챕터 11~12 공략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이하 파판 7 리메이크)의 메인 스토리 챕터 11~12 공략입니다.

 

※ 이하의 내용은 빠르고 간략한 정보 전달을 위해 평어체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공략 내용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챕터 11. 망령의 장난

열차 무덤을 지나 7번가로 이동하는 챕터. 일직선 진행이므로 중간 중간 맵에 놓인 아이템들을 챙기면서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자. 챕터 초반부에 이동하는 '구 7번가역 조차장'에서는 문이 열려있는 열차 사이사이로 가거나 사다리를 타고 열차를 넘어가면 된다. 입구에 휴식 장소, 자판기에서 간단히 정비하고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자.

 

< 첫 장소에서는 에어리스 무기와 HP 증가 마테리아를
챙겨가자. 중간의 1G는 유령들의 장난 같은 것이라
무시해도 상관없다 >

 

열차 무덤을 넘어가면 거대한 창고 같은 장소가 나오는데, 에어리스가 유령과 대화하는 이벤트를 보고 나면 전투가 벌어진다. 챕터 11에서 자주 등장하는 '고스트'는 일종의 유령같은 몬스터로 화염, 회복 마법이 약점이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전통으로 언데드 계열 적에게는 회복 또는 소생 마법으로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고스트를 물리 공격 위주로 때리면 물리 무효 마법을 걸고, 마법 위주로 때리면 마법 반사를 쓴다. 마법이 좀 더 큰 대미지를 주므로 마법으로 먼저 때리고, 클라우드나 티파가 마무리하는 식으로 싸우면 쉽다.


< [광역화 - 회복] 또는 [광역화 - 화염]으로
마테리아를 세팅한 후 싸우면 좀 더 수월하다 >


고스트를 쓰러뜨리면 에어리스가 달려간 곳 근처의 열차 문이 열리고, 목표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다. 중간에 목표 지점 반대 방향의 계단으로 내려가면 1층에 날개 도마뱀이 한 마리있는데, 녀석을 쓰러뜨리고 그 근처에서 고딕 뱅글을 얻을 수 있다. 물리와 마법 방어력이 높고, 마테리아 슬롯도 3개 뚫려 있으니 챙겨가자.


< 맵 좌측에서 우측으로 건너온 후

북쪽이 아닌 남쪽 계단으로 내려가면
방어구 '고딕 뱅글'을 얻을 수 있다 >

 

이후 북쪽 목표 지점 근처로 가보면 휴식 장소와 자판기가 있다. 목표 지점에서 바로 보스전이 시작되니 여기서 정비 및 세이브를 하고 가는 것이 좋다. 참고로 마테리아 슬롯에 여유가 있다면, 에어리스 외에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회복 마테리아를 장착하자.


보스 : 글로우 가이스트

  • 약점 : 회복 마법(케알, 케알라), 화염 마법 (파이어, 파이라)
  • 히트 타이밍
    • 1 단계(남은 체력 100%)
      • 몸 색깔이 파란색(실체 상태)일 때 물리 공격으로 약 10% 정도 대미지를 넣으면 몸 색깔이 붉어지면서(영체 상태) 8초간 히트. 참고로 실체 상태 중 대미지를 충분히 넣지 못하더라도 영체 상태일 때 대미지를 좀 더 주다보면 히트 상태가 된다.
      • 몸 색깔이 붉은색(영체 상태)일 때 회복 또는 화염 마법으로 큰 대미지를 주면몸 색깔이 파란색으로 바뀌면서(실체 상태) 약 8초간 히트(무방비 상태). 참고로 2단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 2 단계(남은 체력 50%)
      • 몸 색깔이 파란색(실체 상태)일 때 물리 공격 어빌리티로 강력한 대미지를 주면 몸 색깔이 붉어지면서(영체 상태)약 8초간 히트


지금까지 상대해 온 고스트보다 강력한 보스. 자신의 상태를 바꿔가며 싸우는 것이 특징인데, 2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몸이 파란색일 때(실체 상태)는 물리 공격만 통하고, 붉은 색일 때(영체 상태)는 마법만 통한다는 것. 약점은 화염 마법이지만, 케알라가 훨씬 큰 대미지를 준다.

 

< 몸이 푸르게 보일 때는
클라우드와 티파로 물리 공격 >

 

< 몸이 붉을 때는 에어리스의 회복 마법

케알라를 맞춰서 히트 상태를 만들자 >


참고로 영체 상태일 때, 소생 마법이나 피닉스의 꼬리를 쓰면 실체 상태로 빠르게 되돌릴 수 있다. 하지만 그 방법보다는 회복 마법으로 최대한 대미지를 주고, 무방비 상태로 만드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특히 케알라의 대미지가 독보적이므로, 영체 상태일 때마다 에어리스의 마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 영체 상태일 때 케알라를 쓰면
매우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맵 안에 불을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패턴은 이동 또는 회피로 피할 수 있고, 영체 상태에서 근거리의 아군을 구속하는 공격은 되려 에어리스가 강한 마법을 쓸 수 있는 찬스이다. 넓은 범위의 아군을 기절시키는 '소울 보이스'를 주의하면서, 보스의 몸 색깔에 맞춰 싸우면 어렵지 않게 잡아낼 수 있다.

 

< 광역 기절 패턴 '소울 보이스'는 위협적이다.
쓰기 전에 기술 메시지 머리 위에 출력되므로,
글씨가 뜨면 바로 회피로 멀리 떨어지자 >

 

글로우 가이스트를 쓰러뜨린 후에는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자. 가는 중간에 보이는 보물 상자에서 1,000G, 모그리 메달, 메가 포션 등을 얻을 수 있다.

 

 

목표 지점에 도착하면 레버를 조작해 열차 하나를 내릴 수 있다. 계단을 통해 아래로 내려간 후 창고를 탈출하자. 날개 도마뱀들이 여러 마리 몰려있는 장소 근처의 보물 상자에서는 침묵 상태를 풀어주는 '메아리 연막'도 얻을 수 있다.

 

창고 밖으로 나와 멈춘 열차들을 조금씩 밀어내며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면 휴식 포인트가 등장한다. 여기서 정비하면서 에어리스에게 냉기, 바람 마테리아를 장착하고, 파티원 중 한 명에게는 '훔치기' 마테리아를 장착하자. 보스에게 '훔치기'를 써서 에어리스의 무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보스 : 엘리고르

  • 약점 : 냉기 마법(블리자드, 블리자라)
  • 특이사항 : 훔치기로 에어리스 무기 '스트라이크 로드' 획득 가능
  • 히트 타이밍
    • 1 단계(남은 체력 100%)
      • 체력을 약 10% 정도 깎으면 약 7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강력한 냉기 마법(블리자라)를 맞추면 약 7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2 단계(남은 체력 70%)
      • 엘리고르가 '모노아이 레이저'를 준비 중일 때 강력한 어빌리티를 맞추면 약 7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3단계(남은 체력 40%) 
      • 양쪽 바퀴를 부수면, 엘리고르 본체가 버스트 (무방비 상태)


엘리고르는 돌진하거나 맵을 날아다니는 등 자주 이동하며 싸우는 보스이다. 우선 무기를 훔치고 싸우는 것이 속편하므로, 초반에 ATB 게이지를 모아서 훔치기를 여러 번 시도하자.

 

< 초반에 '훔치기'를 몇 번 시도해서
미리 무기를 얻은 다음 싸움을 시작하자 >


엘리고르는 이동하는 패턴이 많고, 측면(바퀴 근처)에서 때리면 공격을 튕겨내 까다롭다. 따라서 마법으로 상대하는 것이 좋은데, 약점인 냉기 마법은 얼음이 생긴 후 터질 때까지 약간 시간이 걸려 타이밍을 잘 노려서 써야 한다. 주로 엘리고르의 이동 또는 돌진 패턴이 끝나면 다음 공격까지 약간의 준비 시간이 있으므로, 돌진 공격을 피하거나 가드한 후 바로 마법을 써주는 식으로 상대하자.


< 엘리고르가 잠시 멈춰 있는 타이밍에
냉기 마법을 써야 제대로 맞출 수 있다 >

 

체력을 약 70% 정도까지 깎으면 공중으로 이동하는데, '리플렉(마법 반사)'을 쓰고 돌아다녀 마법을 쓰기 어렵다. 우선은 클라우드와 티파의 점프 공격으로 상대하다가, 에어리스의 평타 대미지가 들어가기 시작하면 바람 속성 마법(에어로, 에어로라)으로 버스트 게이지를 채우자.


< 지상, 공중에서 쓰는 범위 공격 '선더 재블린'은
컨테이너 박스 뒤에 숨어 피할 수 있다 >

 

또한 소환 게이지가 차오르면 시바를 소환해 함께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남은 체력이 약 40% 정도가 되면 왼쪽 바퀴, 오른쪽 바퀴를 락 온할 수 있고, 양쪽 다 부수면 바로 버스트 상태가 된다. 바퀴의 체력이 그리 높지 않으므로 파괴해서 마무리하자. 이후 7번가 역 플렛폼 근처로 이동하면 챕터 11 클리어.


챕터 12. 아발란치의 사투

7번가 기둥에서 사투하는 아발란치와 함께 싸우는 챕터. 보물 상자에서 나오는 아이템들은 소모성뿐이고, 개수도 적으므로 크게 신경쓰지 말고 전투에 집중하자. 처음 나오는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면 허무의 마물과 미지의 마물이 등장한다. 미지의 마물은 계속 증식하므로, 허무의 마물 방어를 약화시키는 용도로만 쓰러뜨리자.

 

< 미지의 마물을 몇 마리 쓰러뜨리면
허무의 마물이 약 8초간 히트 상태가 된다 >


미지의 마물의 방어력이 높다보니 버스트 게이지를 쌓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여기서 티파의 비기 강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평타 - 비기 강화 - 평타 - 비기 강화 후 △ 버튼을 연타해 강한 기술을 쏟아붓는 식이다. 버스트일 때 이 콤보를 성공하면 배틀 리포트도 하나 클리어할 수 있다.


< 티파의 고유 어빌리티 콤보로 버스트 %를
끌어 올려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미지의 마물을 쓰러뜨린 후에는 한동안 클라우드 혼자서 7번가 기둥을 올라가야 한다. 주로 인간과 기계들이 등장하므로 화염, 번개 마테리아를 장착하고 가자. 새로운 적으로 '공중병'이 등장하는데 공중에서 날아들며 공격하는 패턴을 회피하면 바로 히트 상태가 된다. 다만, 다른 적들과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회피 타이밍을 기다리기 보다 약점인 화염 마법으로 빠르게 잡아내고 다른 적들을 상대하자.

 

< 회피 타이밍을 노리기 보다
마법을 난사하는 것이 잡기 쉽다 >

 

병사들을 쓰러뜨리며 5층까지 이동하면 에어리스로 캐릭터가 변경된다. 마을 사람들을 피난시키면서 세븐스 헤븐으로 향하면 마린과의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이후 다시 클라우드의 상황으로 전환되면 티파가 파티에 합류한다. 우선 적들을 쓰러뜨리며 옥상 근처 휴식 포인트까지 이동하자.

 

여기서 정비할 때 바레트의 무기 강화, 마테리아 착용을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또한 이번 보스 중 한명인 '루드'의 약점 바람 마테리아, 그리고 레노가 좋은 방어구 아이템을 갖고 있으니 훔치기 마테리아를 장착하고 가자.


보스 : 레노 & 루드

  • 약점
    • 레노 : 없음
    • 루드 : 바람 마법(에어로, 에어로라)
  • 특이사항 : 레노에게 훔치기로 방어구 '위저드 브레스' 획득 가능
  • 히트 타이밍
    • 레노 : 브레이브 모드 - 카운터 성공 시 약 5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루드
      • 강력한 바람 마법(에어로라) 히트 후 약 3초
      • 가드를 유지 중일 때 공격해 실드를 깨뜨리면 한쪽 무릎을 꿇은 상태가 된다. 이때 공격력이 높은 어빌리티(예. 클라우드의 버스트 스매시)를 맞추면 약 5초간 히트에 돌입 (무방비 상태)

 

처음에는 레노만 상대하는데, 이전보다 근접 공격 패턴이 늘었다. 특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하는 '에어리얼 러시'는 사실상 구속 패턴이나 다름 없어 위협적. 아군 한 명이 맞을 경우 바로 다른 캐릭터로 바꿔서 원거리 공격이나 마법을 쏟아붇자.

 

< 조작 중이던 캐릭터가 에어리얼 러시에 맞으면
바로 다른 캐릭터로 바꿔 공격하자 >


클라우드의 브레이브 모드 - 카운터로 근접 공격들을 받아치고, 히트 타이밍에 강베기 콤보를 넣는 식으로 체력을 깎는 전법이 좋다. 그리고 훔치기를 장착한 캐릭터는 엘리고르 때와 마찬가지로 ATB가 찰 때마다 훔치기를 쓰면서 아이템부터 챙기자.


< 브레이브 모드 - 카운터를 유지한 채
레노의 공격을 기다리면 찬스를 만들 수 있다 >

 

레노의 체력을 약 40% 정도 깎으면 루드의 헬기가 폭격을 시작하고, 이후 60% 정도 깎으면 잠시 전장에서 이탈한다. 이때 루드의 헬기를 마법으로 공격하면 헬기를 터뜨릴 수 있다. 클라우드와 티파의 싸우기로는 때릴 수 없으니 바레트의 싸우기, 마구 쏘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 바레트의 싸우기와 마구 쏘기, 클라우드와
티파의 마법으로 헬기를 격추시키자 >

 

루드가 헬기에서 내리면 2:3 대결이 시작된다. 레노는 약점이 없지만, 루드는 바람 마법에 약하므로 루드부터 빠르게 잡아내자. 이때쯤 소환수를 부를 수 있으므로 선호하는 소환수를 불러서 같이 싸우는 것도 좋다. 턱스 일행을 쓰러뜨린 후 7번가 기둥을 탈출하면 챕터 12 클리어.


< 레노에게서 훔친 위저드 브레스는

여러 마테리아를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다.
참고로 훔치기로 얻지 못했더라도
13 챕터부터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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