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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난이도 플레이 해보고 이것저것 잡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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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04-12 20:55:06

기본 게임 난이도가 CLASSIC / EASY / NORMAL 

이렇게 세 가지 있고, 엔딩 보고나면 HARD 난이도가 풀리게 되는데요

 

일단 기본 전투 양상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 플레이할 때 적들의 공격이 조작캐릭터한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들은 방어에 치우쳐져 있으며 공격성이 매우 약하다
    • 예를 들어 공중에 적을 바레트가 바라보고 있어서 그냥 놔뒀는데 평타도 몇대 때리지 않는다
    • 패턴 회피나 방어는 잘 하는 편이다. 이것은 절대 타이밍 딱맞춰서 효율적으로 방어한다는 의미가 아니고 독 장판같은게 깔리면 아무것도 안하고 방어만 하고 있는 경우가 태반이다
  • 오토케알, 도발 같은 AI로 동작하는 마테리아조차 방어행동 때문에 굼뜨게 반응한다

 

Normal 난이도를 일반 RPG하듯이 하면 조작하는 캐릭터 피가 쭉쭉 빠집니다

적들이 조작캐릭터를 주로 공격해서 피해가 집중되거든요...

근데 동료들은 방어행동을 주로해서, ATB가 하품날 정도로 늦게 찹니다

거기다가 조작하는 캐릭터로 쏟아지는 공격들을 방어하는 것에 집중하다보면

동료들 ATB 차는 게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제가 생각한 가장 효율적인 전투 방법은 '캐릭터를 계속 바꿔가면서 행동' 이라고 생각합니다

효율적으로 어그로 분산시키면서 커맨드를 골고루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계속 캐릭터 체인지하면서

싸우는 게 최고인 것 같아요

 

EASY 난이도는 변화 없이 공방 공식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대미지가 많이 들어가고,

피해량이 줄어요. 보상에 차이가 있나 잠깐 돌려봤는데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일 궁금해 하실 CLASSIC 난이도는.. EASY 난이도에서 조작캐릭터가 동료캐릭터처럼 AI로 움직입니다

뭐가 문제냐 하실 수 있겠지만 이 게임 ATB는 평타를 쳐야지 많이 회복되는데

동료캐릭터랑 같은 AI라 방어행동을 과하게 하게되는데 방어 중에는 ATB가 차지 않습니다....

이건 패치가 되어야 할 것 같아요. 절대 CLASSIC 모드를 해봤자 원작느낌으로 플레이가 불가능해요

편하게 겜하시고 싶으신분들은 CLASSIC 모드 대신 EASY모드로 무쌍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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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2020-04-12 21:10:37

알아서 마법이랑 기술 써주면 좋으련만...

나중에 AI 패턴 지정하는 옵션 같은 거 업뎃됐음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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