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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데모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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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5 14:27:34

1. UI

전투중 정보가 우측에 몰려있는 원형 UI는 어라 싶었는데 보다보니 괜찮아보입니다.

그 외에는 너무 화려해서 시인성이 좀 떨어지지 않나 싶긴 한데 이것도 보다보면 괜찮아지는 레벨이네요.

 

정보정리는 문제없이 잘 되어 있는데, 리스트 열람중 세모 버튼을 눌러서 상세정보 보는 것 같은

일부 버튼 안내가 안 나오는건 있네요.

강화 둘러보다 정보보기 기능이 없어졌나 하고 눌러보니 웬걸 잘 되는 모습...

 

 2. 전투연출

화두가 된 암전 부분은 전 크게 와닿지 않았습니다.

조금 어색한가 싶은데 뭐 그것도 가속돌리면 그렇게 신경쓰이지도 않고 어차피 메인 연출이 중요한거라

살짝 아쉬운 뭐 그정도였습니다.

 

콤바트라 같은 일부 기체들이 화풍이 이질적인 3D 형태인데 어디 모바일 판에서 가져왔나 싶었습니다.

아트워크 퀄리티는 떨어지는데 움직임은 더 다채로운 기묘한 모습... 이게 더 신경쓰였네요.

 

연출 스킵의 경우 동그라미로 스킵시 요약판 전투도 보여주지 않고 깔끔하게 스킵되는게 아주 마음에 듭니다. 전작들까진 연출보고 스킵하면 괜히 연출OFF 했을 때의 요약판 전투가 나와서 질질끌리는 느낌이었는데 30은 그냥 싹 스킵돼서 오히려 연출 ON 하고 바로 풀스킵하는게 더 빠르게 느껴질 정도로 쾌적합니다.

 

3. 오토

연출보기 바빠서 오토는 안 해봤습니다만, 일부 혹은 전체를 오토로 둘 수 있는게 눈에 띄었습니다.

 

4. 게임성

욕 푸지게 먹은 ExC와 강화파츠의 만능성을 억제하려는 시도가 확실히 보입니다.

 

ExC는 각 기능 발동에 필요한 수치가 증가해서 전작처럼 기모아서 슈퍼 3턴대전 만드는

깽판용 시스템까지는 안 될 거 같습니다. 물론 여전히 성장 후에는 강력해질 예감이긴 합니다만..

 

강화파츠 부분은 확실히 어떤 의지표명이 느껴진게, 기존에는 단순히 수치강화에서 시작해서

수치 여러개 강화로 끝나는 밋밋한 치트형 파츠들이 대부분이었다면

 

30에는 조건부 파츠를 초장부터 등장시켜서 달라졌다는 인상을 확 줍니다.

지휘범위 안에 있을 때 강해지거나, 원호공격을 조건으로 발동한다던지...

사실 웬만한 전략게임들의 갬빗이 가지는 기본 틀을 이제사 적용하는 느낌이지만

그래도 뭐 확실히 무지성 강화파츠보단 머리가 좀 더 굴러갈 듯 합니다.

 

사실상 PP육성같은건 2~3회차쯤 가야 사기캐가 튀어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으론 강화파츠가 슈로대 난이도 저하와 전략성 파괴의 주범이라 할 수 있는데

(연비가 구린 기체도 하이퍼 제네레이터 달아버리면 무한정 활약하는 등)

이거만 싹 쳐냈다고 해도 굉장히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5. 오리지널 설정

스토리는 어지간한건 다 이미 일어난 일로 몰빵해놓은 스토리라

"이러고도 지구가 멀쩡하다고?"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역대급으로 배경설정이 험악합니다.

뭐 진짜배기 스토리는 본편을 해 봐야 알겠지만요.

 

캐릭터의 경우 갑자기 우루루 나오는 특성상 뭔가 강한 임팩트를 주는 캐릭터는 없어보입니다.

남주인공 골랐는데 과거 숨긴 다크히어로 느낌이라 이바닥에선 평범한(?) 축이고...

그래도 쇼타콘 함장님 씬에서 빵터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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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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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5 14:31:10

오오 있다 저녁에 할건데 얼른 해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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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5 14:44:53

UI는 이전 로봇대전들과 생소해서 그런지 아직 적응 안되네요...편차는 있었어도 로봇대전만의 UI느낌이란게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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