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가입
 / 

스포)여궤 2 엔딩 봤습니다.

 
2
  8671
Updated at 2022-10-30 22:13:21

스포하기 전 한 줄 평은 김 빠진 콜라였습니다.

다음 달부터 또 바빠져서 미리 디럭스 에디션을 구매해서 바로 깼습니다. 대충 50시간(서브퀘 올 클리어, 낚시 전부는 클리어 못 함, 요리는 올 클리어)

 

이하 스포일러를 포함해서 말하겠습니다.

적어도 이걸 단일 작품으로 본다면 아마 좋은 평 받긴 힘들 것 같고, 궤적 시리즈 전체적인 스토리로 본다면 아마 딱히 없어도 될 수준입니다. 적어도 전체적인 스토리로 따지면 여궤 1에 포함시킬 수 있는 수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여의 궤적 1에서 목표는 옥트 제네시스 8개를 찾는 것인데, 마지막 제네시스 찾아 삼만리로 시작부터 끝을 냅니다. 솔직히 그냥 여궤 1에 넣어도 되지 않았나 싶네요. 물론 마지막 제네시스가 특수하다는 설정이 나오긴 하는데, 그거 하나 넣자고 한 작품을 소모하는 건 좀...

단일 작품 스토리로 본다면 타임 리프를 너무 남발합니다.

전개들은 상당히 충격적입니다. 프롤로그부터 주인공 일행이 죽고, 온갖 방식으로 주변 인물들이 타락하는 꼴도 보지만 결국 타임리프를 하면서 해결하게 됩니다.

근데 문제는 이게 원패턴입니다. 계에에에속 죽고, 타임리프하고 무한반복하면서 사건을 해결합니다.

한 두번이야 괜찮고, 보통 이런 시간여행물은 나중엔 시간여행을 못 쓴다던가 여행한 만큼 패널티가 기다리고 있어서 최종보스가 나온다던가 그러는데, 솔직히 여궤2에는 그런 것도 딱히 없습니다.

전개가 충격적인 것은 좋지만, 결국 플레이어 입장에선 '어차피 타임리프해서 해결할 거잖아?'라고 생각을 하게 되기 떄문에 전혀 전개가 충격적이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당도는 미친듯이 높아서 매우 달지만, 탄산은 없어서 그냥 쑥쑥 넘어가긴 넘어가지만 질리는 느낌을 줍니다.

최종보스가 그 타임리프의 배드 엔딩을 확정시킨다는 점 떄문에 다시 흥미야 가지만, 솔직히 지금까지 해결하려고 너무 남발하다보니 기승전결에서 전 파트 때 쯤 이미 훅 내려간 상황에서 억지로 올릴려는 느낌입니다.

 

그렇다고 스토리에서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체적인 떡밥 중 앱스타인의 수기를 제외하곤 얼추 떡밥들도 풀리고, 주인공 일행의 과거, 그리고 갈등들을 괜찮게 해소하거든요. 시점을 단순 스토리보단 캐릭터에게 맞춘다면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페리는 자기자신이 전사의 길에 대한 고민, 리제트는 자기 의체, 그리고 카트르는 자기 과거와 정체에 대해서 고민하는 걸 풀어주고, 렌 브라이트 팬 입장에선 최고의 작품으로 끝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커넥트 이벤트에선 감동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전투는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아지긴 했는데, 크래프트를 너무 탄압하다보니 그냥 아츠 세팅 좀 맞추니까 중반부부턴 그냥 무지성 아츠난사하면서 최종보스까지 떄려잡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괜찮게 만들긴 만들었다고 생각은 하는데, S크래프트 난사 등 뭔가 화끈한 템포가 아닌 점이 좀 아쉬웠습니다. 이 부분은 갠적인 취향 같긴 합니다만. 밸런스를 맞추는 대신 템포가 좀 늘어진 느낌?

다만 이 부분은 전에도 진 여신전생 소감 떄 느낀 거지만 제가 rpg를 좀 많이 파서 난이도를 하드하게 잡는 면이 있어서 그 부분은 감안하고, 그래도 노말로 했는데 밸런스는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잡몹전은 스피디하게 잘 맞춰놔서 좋았네요. 보스전만 좀 빡빡하게 하고. 

 

전체적으로 스토리에서 잡음이 좀 많이 나지만, 게임성은 적어도 흠잡을 곳이 적지 않나 싶습니다. 팔콤다운 괜찮은 브금, 멋진 연출, 아름다운 칼바드 공화국의 도시들, 적절한 dlc 배치 등등 게임으로만 따지면 좋았습니다.(디럭스 샀지만 딱히 일반판 사도 괜찮습니다. 전 시간이 없어서 디럭스로 25일부터 플레이한거라)

 

대충 7.5점~8점 정도 아닐까 싶습니다.

이리 혹평을 초반에 넣은 이유는, 궤적 시리즈도 그렇지만 rpg에서 스토리는 비중의 반은 차지한다고 생각해서 이리 적었습니다. 특히 궤적처럼 장대하게 스토리를 잇는 경우, 스토리가 뭉개지기 시작하면 농담이 아니라 깝깝해집니다. 섬궤 1,2,3에서 그래서 욕을 매우 많이 먹었죠. 팔콤이.

 

이제 2년 뒤에 여궤3 나온다니 아마 그 떄 정주행하고 봉인할 것 같습니다.

1
Comment
1
2022-11-05 19:01:54

글쵸 탄탄한 스토리는 정말 중요하죠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