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가입
 / 

몬스터 헌터 라이즈, 스토리즈 2 개발진 서면 인터뷰

 
4
  2260
2020-10-07 00:00:07

몬스터 헌터 라이즈, 스토리즈 2 개발자 서면 인터뷰

올해 도쿄 게임쇼 2020 온라인에서 큰 화제를 모았던 [몬스터 헌터 라이즈](이하 라이즈),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2 윙즈 오브 루인](이하 스토리즈 2). 두 타이틀 개발에 참여한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와 '이치노세 야스노리' 디렉터의 미디어 공동 서면 인터뷰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궁금했던 부분은 이번 작품의 파티 플레이 구성 변화에 대한 것이었으며, 그에 대한 답변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이하의 내용에서 츠지모토 료조 프로듀서(왼쪽)를 '츠지모토 PD', 이치노세 야스노리 디렉터(오른쪽)를 '이치노세 DR'로 표기했습니다.

※ 본문에 쓰인 스크린샷, 컨셉 이미지의 출처는 보도자료와 공식 홈페이지, 트위터입니다.

 

KONSOLER : [라이즈]는 멀티 플레이에서도 헌터 한 명당 동반자 한 마리를 데리고 갈 수 있다고 소개했는데요. 그러면 파티원 수가 총 8명(헌터 4 + 동반자 4)이 될텐데, 파티 구성에 변화를 준 이유나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치노세 DR : 이번에는 특히나 필드가 방대하게 된 것도 이유이지만, 각자 한 마리씩 서포터를 데리고 갈 수 있게 하고 싶다는 점도 있었습니다. 전작들에서는 하드웨어의 스펙 같은 어른의 사정도 있었습니다만, 본작에서는 그러한 제한들을 벗어나 3인, 4인이어도 최저 한 마리의 파트너를 데려가는 것으로 플레이의 폭을 넓히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 외 다른 미디어들의 공동 인터뷰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한 이유, 스펙에 대해

Q. 이식작이 아닌 Nintendo Switch™(이하 스위치) 오리지널 신작의 개발의 계기가 궁금합니다. 

츠지모토 PD : 역시 휴대기로 플레이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던 것이 제일 큰 이유로 그러한 상황에서 (닌텐도 스위치에서)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 PSP, 3DS 이후 정말 오랜만에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라이즈] >

 

Q. [라이즈]는 휴대기기로 발매되어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이하 더블 크로스)의 계보를 잇는 것처럼 보이지만, 한편으론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이하 아이스본)의 영향 또한 느껴집니다. 굳이 말하자면 [더블 크로스]와 [아이스본] 중 어느 쪽에 가까운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츠지모토 PD : 어디까지나 지금의 휴대기에서도 플레이 가능한 [몬스터 헌터]를 생각해낸 것이 [라이즈] 라는 타이틀입니다.


지금까지 만들어 왔던 것들은 역시 노하우로 남아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어떠한 것들을 만들어 낼 것인가가 포인트로 제작했습니다. 이때까지의 시리즈로서의 타이틀의 요소도 포함되어 있지만, 어디까지나 지금의 휴대기기에서 플레이 가능한 [몬스터 헌터]가 [라이즈]라는 것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Q. PC, PlayStation®4와 같은 고성능 기기와 비교하여 스위치에서는 그래픽 적인 차이가 제법 있을 것 같은데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나요? 또한 본격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역시 Nintendo Switch Pro 컨트롤러(이하 프로콘)는 필수인가요?

츠지모토 PD : 설명 드리기 어렵습니다만 라이즈는 스위치에서 전력을 다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일정 이상의 그래픽을 표현, 4인 + 4마리의 멀티플레이의 환경에서 이전 작들과 동일한 30 프레임을 목표로 안정적으로 즐기실 수 있게 개발하고 있는 타이틀입니다.


프로콘의 경우 사용하셔도 좋고, 프로콘이 없어도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취향에 맞추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치노세 DR : RE 엔진을 사용하게 된 것으로 여러 가지 쉐이더를 사용하게 되고 영상의 표현이라던지 게임 내에서의 볼거리들을 풍부하게 할수 있었고, 스위치의 경우 이때까지 보여드리지 못한 여러 가지 것들을 표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플레이 화면을 직접 보시면 제일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발표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리마스터였던 [더블 크로스]와 달리,
스위치 스펙에 맞춰 개발하며
보다 깔끔해진 [라이즈]의 그래픽 >

 

동반자 가루크, 밧줄벌레에 대해

Q. [라이즈]에는 새롭게 동반자 가루크가 등장합니다. 헌터를 태우고 이동하는 독특한 플레이 스타일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전투 시 가루크와 함께 할 수 있는 신규 공격이나 액션도 존재하나요? 또한, 가루크도 아이루처럼 사람의 말을 할 수 있는지, 그렇다면 종족 전반적인 성격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이치노세 DR : 가루크는 동반자 아이루나 헌터와 같이 각 몬스터로부터 얻을 수 있는 (소재로) 무기나 방어구를 만들거나 하는 것이 가능하며 무기를 입에 물고서 몬스터와의 수렵에 참가해 줍니다. 그 외에 이번에 공개를 할 순 없는 이야기지만 가루크에게는 다른 액션 같은 것이 있으므로 이후로 발표되는 정보를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 공식 트위터를 통해 공개된
역동적인 가루크의 액션 >

 

가루크 자체는 아이루처럼 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냥 애완동물인 개라고 하기엔 이상하지만 동일하게 왕왕 같은 울음소리나 꼬리를 흔들면 기쁘다는 감정 표현으로 서로 이해를 하는 설정입니다.


Q. 지난 '몬스터 헌터 다이렉트' 방송에서 가루크에 탄 채로 벽을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밧줄벌레를 활용한 복잡한 지형도 가루크에 탄 채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나요? 만약 불가능하다면 밧줄벌레로 기동성이 확보된 상황에서 기존의 동반자 아이루의 역할을 가루크와 나눈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치노세 DR : 밧줄벌레에 대해서는 액션쪽에서 게임성의 새로운 변화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크로스], [더블 크로스]의 시점에서 몬스터 헌터라는 액션 게임은 어느 정도 완성되어 있는 형태였기 때문에 거기에서 무엇인가, 새로운 진화를 시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고 츠지모토 프로듀서의 새로운 플레이를 구상해 주면 좋겠다는 요청도 있어 작업을 해나간 것이 밧줄벌레라는 요소입니다. 밧줄벌레를 사용하여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새로운 액션, 점프나 경쾌한 이동을 통해 그것만으로도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요소를 넣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동반자 가루크는 이전부터 개라는 생명체를 내달라는 요청이 유저분들로부터 굉장히 많았고 개와 고양이, 플레이어의 서포터로서 새로운 취향을 넣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또한 플레이에 있어 아이루와는 다른 서포트 방식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모션 영상 등에서도 보실 수 있었겠지만 플레이어와의 연계한 공격, 등에 타서 이동 같은 공격적인 서포트를 맡으며 아이루의 경우 플레이어를 회복시키거나 몬스터에게 함정을 사용하여 플레이어를 유리하게 만드는 능력으로 각각의 캐릭터성을 나누어 만들게 되었습니다.

 

가루크, 밧줄벌레와의 연계를 보여줬던 첫 프로모션 영상 

https://youtu.be/jO6bkRjOv4M

 

[라이즈]의 마을과 맵, 헌터의 보이스(대사)에 대해

Q. 카무라 마을, 사원 폐허, 신 몬스터의 디자인이 [몬스터헌터 포터블 3rd]와 유사한 느낌입니다. 전작과의 연결고리가 있는지 아니면 독립된 신작인지 궁금합니다.

이치노세 DR : 일단 독립적인 타이틀입니다. 숨겨진 설정 같은 느낌으로 서드의 지역과 이웃하고 있다던지 하는 정도입니다.

 

< [라이즈]에서 처음 등장하는 카무라 마을 >


Q. 이번 [라이즈]에서는 헌터에게 보이스가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헌터에게 보이스가 부여된 계기와 어디까지 조정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또한 스토리에서도 NPC와 상호작용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까요?

이치노세 DR : (헌터의) 보이스는 일본어, 몬헌어, 영어가 있으며, 자막은 한글은 물론 각국의 언어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말을 하게 된 이유로는 전작들에서는 기합소리 정도로 거의 말하지 않았지만 데모 영상 등에서는 영어나 일본어들을 말하고 있었기에 게임적으로 캐릭터성 부여 같은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도쿄 게임쇼 2020 온라인 PV에서 짧게 등장하는 헌터들의 보이스

https://youtu.be/1PPjxuoGl0w?t=101

 

자신만의 쿨하고 멋진 캐릭터, 중후한 캐릭터, 귀여운 여자아이 같은 캐릭터가 하고 싶은 분들도 계시기에, 캐릭터성을 부여하는 느낌으로 헌터가 말하게 되었습니다. 단, '이전 작품의 [몬스터 헌터]가 좋아'라든가, '플레이어 = 헌터'라고 생각하는 취향의 유저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전 같은 설정으로 플레이 가능한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호작용과 관련해서는 플레이어끼리는 플레이 도중에 다른 헌터의 행동에 대해 함정 설치나, 몬스터의 발견 등의 행동에 대해 "몬스터를 찾았어!", "회복하지 않으면 체력이 위험해!" 같은 대사로 존재합니다.


츠지모토 PD : 사족입니다만 [월드]와 동일하게 한국어는 [라이즈]와 [스토리즈 2] 두 타이틀 다 아시아판에서만 지원하므로 주의하시길 바라며 각 국가에 해당하는 버전으로 구입해 주셨으면 합니다.


[스토리즈 2]에 대해 

Q. 기존의 유명 JRPG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스토리즈 2]만의 매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 공개된 작품들이 타 플랫폼으로 발매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츠지모토 PD : 기본적인 컨셉은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에서 변하지 않았습니다. [몬스터 헌터]에서는 몬스터의 인기가 굉장히 높고, [몬스터 헌터]를 이야기할 때에 '어떤 몬스터가 좋아?'라는 것이 자주 화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 아닌 몬스터를 더 가깝게 느끼며 플레이 할 수 있는, 몬스터에 초첨을 맞추어 이야기를 깊게 그려나가기 위해서는 액션보다는 역시 RPG가 적절하여 RPG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전작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이하 스토리즈)는 한국어화가 되지 않았었지만, 이번 [스토리즈 2]에서는 한국어화가 이루어지며 덧붙여 [스토리즈]를 해보지 않았어도 [스토리즈 2]에서 이해되지 않는 내용은 없도록, 2부터 시작하여도 충실히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으므로 [스토리즈]를 즐기지 않으셨던 분들도 부디 즐겨주시길 바랍니다.


다른 플랫폼으로의 계획은 지금 발표된 것 이외에는 아직 미정입니다.

 

 시리즈 처음으로 한국어에 대응하는 [스토리즈 2]

https://youtu.be/ePNjNB_OqD0

 

Q. [스토리즈 2]의 발매 계기와 본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 싶은 것이 궁금합니다.

츠지모토 PD : [스토리즈] 1편을 플레이한 유저로부터 속편을 만들어 주세요 라는 요청이 있기도 하였고 저 또한 (속편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속편에서 어떠한 것을 만들어 낼지 고민하면서 [스토리즈] 보다 더 많은 연령대가 즐겨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젋은 층, 더더욱 폭이 넓게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아울러 즐겨주셨으면 하여 [스토리즈 2]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위하여 캐릭터의 등신을 변경하거나, 세계관과 분위기의 변경, 그래픽의 변경 등을 통하여 보다 폭넓은 대상 - [몬스터 헌터]만을 좋아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RPG가 취향이신 분들도 즐겨주셨으면 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한글 등 이전에 없던 언어들의 추가와 더욱 많은 분들이 글로벌적으로도 즐겨주셨으면 하기에 전 세계 동시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소감, 그리고 한국의 헌터분들에게 전하는 인사말

이치노세 DR : 굉장히 이해하기 쉽게 딱 좋은 부분을 물어봐 주시는 질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발표가 있었지만 아직 말씀 드리지 못한 시스템, 몬스터들이 많기 때문에 계속 즐겁게 기다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발표 내용에 대해 세계 각국의 여러분들에게 감사한 코멘트를 받고 있고 격려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며 개발진 일동은 3월까지 얼마 남지 않았지만 게임의 완성을 향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응원 부탁 드리며 대단히 감사합니다.


츠지모토 PD : 지금까지 발표된 정보들을 잘 봐주시고 해주신 질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라이즈]와 [스토리즈 2] 두 개의 타이틀을 한 번에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양 타이틀 모두 세계 동시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쪽의 타이틀을 즐기면 다른 한쪽의 타이틀에 작은 혜택 같은 연동 요소를 생각하고 있으므로 부디 두 타이틀 다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이미 말씀 드린 내용이지만 [스토리즈]는 한국어화가 되지 않았었지만, [스토리즈 2]의 경우 되었고 본작부터 즐길 수 있으므로 잘 부탁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양 타이틀 다 정보를 공개하겠지만 이런 상황이기에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 드리는 형태가 많아질 것이라 생각되며 앞으로 이러한 정보에 관심을 기울여 주신다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5
Comments
2020-10-07 00:19:37

휴대 장점이 있어서 엄청 오래 즐길수 있을거 같네요

Updated at 2020-10-07 01:31:44

크...PSP로 몬헌 모임할 때

엄청 잼있게 했었는데...

인제 스위치로 할 수 있겠네요.

2020-10-07 10:31:29

둘다 엄청 기대중입니다..!!

2020-10-08 18:01:37

내년 한해를 책임질 것 같은!!

2021-01-05 17:25:35

글쓰기
게임 정보 - 최다 추천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임 정보 - 최다 코멘트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임 정보 - 최다 조회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