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콘솔 뉴스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이버펑크 2077 '덱스터 드숀' 목소리 연기, 최낙윤 성우 인터뷰
 
10
  1671
2020-11-26 20:15:24

사이버펑크 2077 '덱스터 드숀' 목소리 연기, 최낙윤 성우 인터뷰

[사이버펑크 2077]에서 V와 직접적으로 일하는 픽서(중개인), '덱스터 드숀'(이하 덱스)을 연기한 최낙윤 성우님을 만나 인터뷰할 수 있었습니다. 작품에 참여한 소감과 목소리 연기를 통해 표현하려 했던 부분, 더빙 현장의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사이버펑크 2077] 덱스를 연기한 최낙윤 성우 >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인사, 그리고 [사이버펑크 2077]에 캐스팅된 소감이 어떠셨나요?

최낙윤 성우 : 안녕하세요. [사이버펑크 2077]에서 덱스 역을 맡은 최낙윤입니다. 오디션을 본 후, 섭외 연락을 받고 굉장히 기뻤어요. 대작이라는 것도 이미 알고 있었고, 성우분들 사이에서도 참여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았거든요.

 

Q. 오디션 때는 어떤 식으로 의뢰가 왔는지 궁금한데요.

최낙윤 성우 : 흑인 느낌을 살린 목소리를 주문하셨는데, 처음한 연기는 약간 러시안 느낌 아닌가 싶어서 좀 걱정했습니다(웃음). 하지만 본 녹음에서는 요구하시는 목소리에 맞추려고 노력했습니다.


< 묵직한 저음으로 분위기를 잡는 덱스 >

 

Q. 대규모 오픈 월드 게임 더빙은 정말 오랜만에 있는 일인데, 감흥이 어떠셨나요?

최낙윤 성우 : 오픈 월드는 생각하는 것 보다 대비해야 하는 대사들이 많아요. 연기하는 성우도 힘들기는 하지만, 성우는 연기를 하러 왔다 가기만 하거든요. 준비와 연출 외에 후작업이 더욱 힘들고 고되다 들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황정민 배우님이 그랬죠. 배우는 맛나게 차려진 밥상을 먹기만 하면 된다고. 안 보이는 곳에서 한국어 더빙이 진행될 수 있게끔 힘써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 각양각색의 지역, 꿈을 쫓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인 나이트 시티 >


Q. 선택지가 많은 게임인데 여러 가지 상황을 연기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나요?

최낙윤 성우 : 체계적으로 상황을 정리해주시고, 연출해주셔서 연기하기 편했습니다. 또 V(주인공)를 녹음하신 분들(남/여 주인공)이 미리 녹음을 해주셔서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 상황이 뭐죠?' 라고 물어보면 '그건 이런 거야'라고 바로 알려주시기도 했고요.

 

< 선택지에 따라 퀘스트는 여러 분기로 나뉘고,
이야기와 플레이 또한 달라집니다 >

 

Q. 덱스를 녹음할 때 주로 어떤 부분을 신경쓰면서 연기하셨나요?

최낙윤 성우 : 세계관이나 캐릭터에 대한 설정을 미리 알아본 후 녹음을 시작했거든요. 엄청나게 많은 갱단과 세력들이 등장하는데, 'V'와 '덱스'의 만남이 임팩트있게 느껴지도록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Q. 말씀하신대로 V와 직접적으로 의뢰를 주고 받는 사이인데, 주인공과의 호흡은 어땠나요?

최낙윤 성우 : 유저분들이 V의 성별, 외형, 목소리를 선택할 수 있잖아요. 남자 목소리일 때와 여자 목소리일 때에 양쪽에 맞게 표현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 V에게 매력적인 한 탕을 제안하는 덱스 >

< 예전 트레일러에서는 덱스와 V가
크게 부딪히는 장면도 공개됐습니다 >


Q. 혹시 남/여 목소리에 따라 뉘앙스가 바뀌는 대사도 있었나요?

최낙윤 성우 : 네. 그런 부분이 살짝 있었고, 거기에 맞춰서 연기했습니다.

 

Q. 그런 부분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네요. 최낙윤 성우님은 이번 덱스를 비롯해서 덩치 큰 캐릭터들을 자주 맡으셨는데요. 이런 캐릭터들을 표현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최낙윤 성우 : 밤마다 치킨을 먹는거죠. 그리고 남산을 바라보며 열심히 소리를 지릅니다. 농담이고요(웃음). 제 외형에서 나오는 이미지를 보시고 섭외해주시는 것 같아요. [토탈 워: 삼국]의 동탁이라든가...몸을 더 키워서 근육질의 캐릭터도 맡아보고 싶습니다.


Q. 기대해보겠습니다. 최근 한국어 더빙 트레일러가 공개됐는데, 소감이 어떠셨나요?

최낙윤 성우 : 처음에 공개된 것하고 최근 것 둘 다 봤는데요. 정말 플레이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이번에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려고요. 굉장히 많은 성우분들이 참여했는데, 게임에서 어떻게 표현될지 너무나 기대됩니다.

 

 [사이버펑크 2077]의 세계관과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는 한국어 더빙 트레일러


Q. 트레일러를 본 지인분들이나 다른 성우분들 반응은 어땠나요?

최낙윤 성우 : 제가 말 안했는데도 다 알더라고요(웃음). '그 팔이 로봇인 친구 있잖아요. 그거 형이한 거 맞죠?'라고 하면서...성우들 중에서도 기대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Q. 목소리를 듣고 알아채신 것 같네요. [사이버펑크 2077] 이전에 [쓰론브레이커: 더 위쳐 테일즈]나 [궨트]에 한글판에도 참여하셨는데, CDPR 게임들과의 호흡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최낙윤 성우 : 우선 여러 작품에 참여할 수 있어서 영광이고요. 유저분들이 게임에 더 몰입하고,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서 늘 즐거운 것 같아요.

 

 [쓰론브레이커: 더 위쳐 테일즈]에서 '콜드웰'을 연기한 최낙윤 성우


Q. 덱스 외에 오픈 월드 시민이나 다른 NPC 대사도 녹음하신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낙윤 성우 : 네. 3~4명 정도 했는데, 술 먹고 추파던지는 캐릭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막 소리 지르면서 진상 부리는 게 재미있더라고요(웃음).


Q. [사이버펑크 2077] 외에 최낙윤 성우님의 다른 활동들도 궁금한데요. 애니메이션이나 히어로물에서도 유명하시지만, 게임쪽에서 많이 활동하시는 것 같아요.

최낙윤 성우 : 앞으로 더 많이 하고 싶어요. 특히 이번 [사이버펑크 2077]에서는 진지한 분위기, 극적인 상황 등 여러 연기에 도전할 수 있었어서 제가 어느 정도까지 표현할 수 있는지, 시험해볼 수 있는 작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Q. SF라든가 미래 지향적인 컨텐츠들에 대한 관심도 많으신가요?

최낙윤 성우 : 역시 '공각기동대'죠. 예전부터 엄청 좋아했었고 '아키라'도 재미있게 봤습니다. 게임할 때 빨간 오토바이를 어떻게든 구해서 타고 다니려고요(웃음).

 

Q. 게임 속에 '아키라'를 오마쥬한 바이크가 등장한다고 공개했었어요.

최낙윤 성우 : 아, 그래요? 그러면 무조건 타야겠네요. 그리고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도 [사이버펑크 2077] 느낌이 나서 좋았었고, 미래를 상상하게 만드는 장르들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메인 예고편 / 출처 :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유튜브

< 애니메이션 '아키라'를 오마주한 바이크,
야이바 쿠사나기 CT3-H >


Q. 2019년 초에 성대에 무리가 와서 팬분들이 많이 걱정했는데, 다시 활발히 활동하시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최근 건강은 어떠신지 궁금한데요.

최낙윤 성우 : 그때 소리를 너무 질러서 목이 안좋아졌었죠. '가면라이더', '도라에몽' 퉁퉁이를 하다가 무리가 왔었고, 이후에 좀 쉬면서 다행히 괜찮아졌습니다. 충분히 자고, 물을 많이 마시면서 관리하고 있어요.


Q. 다행이네요. 그리고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블랙 서바이벌: 영원회귀]**에서 인기 캐릭터들을 많이 맡으셨는데요. 인기를 실감하신 경우가 있었나요?

최낙윤 성우 : 그렇게 많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성우가 된 후배들이 그 캐릭터들을 좋아한다거나, 사촌 동생이 갑자기 전화해서 친구한테 목소리 한 번만 내달라고 한다거나 그럴 때 정도였네요. '마스터 이'나 '베이가' 덕분에 점수를 좀 땄었습니다(웃음). 20~30대 남자분들이 좋아해주시는 것 같아요.

 

* [LoL]에서 맡은 캐릭터 : 트위스티드 페이트, 마스터 이, 베이가, 코그모

** [블랙 서바이벌: 영원회귀]에서 맡은 캐릭터 : 매그너스, 아이솔, JP, 자히르, 로살리오

 

Q. [LoL]은 최근 성우분들이 읽어주는 패치 노트 선보이고 있는데, 나중에 새 패치 영상을 더빙하신다면 인기를 실감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최낙윤 성우 : 그랬으면 좋겠네요(웃음). 얼마 전 유튜브에서 제가 녹음한 캐릭터 위주로 영상을 찍어서 올리는 분이 있으시길래 '대사 몇 개를 더빙해서 보내줘볼까?'라고 생각하기도 했었거든요. 그래서 요즘 혼자 대본을 쓰고 있습니다.


Q. 작년에 [보더랜드 3]나 [토탈 워: 삼국] 더빙에도 참여하셨었는데요. 참여한 작품들이 출시되면 직접 게임들을 즐기시는지 궁금합니다.

최낙윤 성우 : 엔딩은 못 볼 때도 있지만, 나오면 직접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로 다른 분들의 플레이 영상을 찾아보기도 하고요.


Q. 요즘 한국어 음성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조금씩 늘고 있는데요. 콘솔쪽에서도 더빙 게임들이 늘고 있고, 특히 VR 게임들은 자막을 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더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들을 어떻게 보고 있으신가요?

최낙윤 성우 : 온전히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매력이 있다고 생각해요. 특히 [헤일로]에 애착이 많이 가는데, 시리즈가 계속 한국어 더빙으로 나오니까 더 재미있게 즐긴 것 같아요. [헤일로 5: 가디언즈]에서는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되어서 영광이기도 했고요.


Q. 혹시 참여하신 작품 중에서 유저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타이틀이 있으신가요?

최낙윤 성우 : [헤일로 5: 가디언즈]도 좋은데...개인적으로는 [토탈 워: 삼국]을 추천하고 싶네요. 동탁 녹음할 때 정말 최선을 다했거든요. 새벽 세 시까지 더빙한 것도 나름 추억이었고, 참여한 성우분들이 정말 열심히 연기한 작품입니다.


Q. 작년에 화제가 많이 됐었죠. 그리고 SNS(인스타그램)도 재미있게 쓰시던데, 그 중에 캐리커쳐가 인상적이더라고요. 평소 그림에 관심이 많으셨나요?

최낙윤 성우 : 저는 애니메이션 더빙할 때 대본에 캐릭터 표정을 직접 그렸었거든요. 그렇게 한 10년 정도 하다 보니까 그림 실력이 늘었어요(웃음). 입 모양을 그려놓으면 연기하기 편하더라고요.

 

 최낙윤 성우가 그린 인스타그램 캐리커쳐


Q. 대본에 그림을 그리면서 연기하신다니 대단하네요. 그럼 마지막으로 [사이버펑크 2077]을 기대하는 분들, 팬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최낙윤 성우 : 컴퓨터나 콘솔을 업그레이드해야 된다고 생각하고요(웃음). 저도 좋은 사양으로 맞출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게임 자유도가 엄청 높다고 하니까 어떤 식으로 플레이할지도 기대되고, 제가 암살 플레이를 좋아하는데 그런 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아무튼 정말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팬분들께도 항상 고맙고,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최낙윤 성우 인사말 영상 

 

인터뷰 : Qrdco

취재 협력 : CDPR 한국팀, 무사이 스튜디오

11
Comments
1
2020-11-26 21:17:17

와 더빙 싱크로율 쩝니다. ㄷㄷㄷ

1
2020-11-26 21:25:15

우와~!! 대박.. 멋집니다.. 인터뷰 굿굿..!!   성우분 더빙 싱크가 진짜 잘 어울리는거 같습니다..

빨리 사이버펑크 출시 좀..!!  

1
2020-11-26 21:31:36

오 토탈워 삼국 녹음하신분이군요 인상깊었던 성우!

1
2020-11-26 21:33:13

딱 2주 남았는데 시간 너무 안가네요.

1
2020-11-26 21:57:28

목소리 진짜 잘 어올리네요! 멋집니다. 언능 사펑 하고싶네요! 

1
2020-11-26 22:01:26

헐!! 사퍼사펑! 완전기대작인데. 성우분들 인터뷰까지~!!

 

더 하고싶어지잖아요~

1
2020-11-26 22:13:40

이미지가 잘 어울리시는군요. 성우분들은 업무랑 연관성이 많다보니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 대해 박학하시군요. 찐입니다 ㅎㅎ

1
2020-11-26 23:00:18

와 더빙 기대하고 있어요! 더빙하느라 힘드셨을텐데 수고하셨습니다~!

빨리 사펑을 더빙으로 플레이하는 그 날이 오기를!!

2
2020-11-27 00:15:58

암만 들어도 목소리는.. 너무 좋으신... 몰입될 수 있는 목소리라 기대되네요. 더빙 수고하셨고 다들 사랑하고 감사합니다! 성우분들!

1
2020-11-27 07:29:35

치킨이 멋진 더빙의 비결일 줄이야 ㅋㅋ

1
2020-12-01 19:54:53

와 목소리 너무 잘어울리신다.

글쓰기
콘솔러픽 - 최다 추천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콘솔러픽 - 최다 코멘트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콘솔러픽 - 최다 조회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