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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인저 오브 파라다이스 파이널 판타지 오리진 개발진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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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19 16:13:03

㈜디지털터치(대표 정성헌)는 SQUARE ENIX와 Team NINJA (KOEI TECMO GAMES) 공동 개발에 의한 『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이하 SOP, PlayStation®5 / PlayStation®4) 관련 개발진과 함께 진행한 인터뷰를 공개했습니다. 『FINAL FANTASY I』(이하 FFI)과 관련된 『SOP』의 세계관, 잭 일행의 디자인에 관한 비밀, 배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E3 2021에 맞추어 개최된 SQUARE ENIX의 배포 방송 ”SQUARE ENIX PRESENTS SUMMER SHOWCASE”. 방송의 마지막을 장식한 것은 SQUARE ENIX와 KOEI TECMO GAMES의 Team NINJA가 개발하여 이제까지의 『FF』 시리즈와는 다른 어두운 세계관으로 그려지는 본격 액션 RPG 『SOP』였습니다.

 


『FF』 시리즈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본 작품은 PS5용으로 체험판도 배포 중입니다. 이번 인터뷰는 아직 수수께끼가 많은 이 작품에 대하여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인 '노무라 테츠야'씨(이하 노무라 CP), 프로듀서인 '후지와라 진'씨(이하 후지와라 PD), 디렉터인 '이노우에 다이스케'씨(이하 이노우에 DR)와 진행한 긴급 인터뷰입니다. 세 분에게서 『SOP』의 세계관, 배틀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잭 일행은 “빛의 전사”와는 정반대의 존재?!
디자인과 이름에 여러 가지 비밀이...

Q. 일단은 타이틀명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은데요, “STRANGER OF PARADISE”라는 타이틀은 어떤 의미, 의도에서 지어진 것인가요? 어두운 세계관인데 낙원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인데요.

노무라 CP : 본 작품은 『FFI』가 모티브이므로 설정도 『FFI』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FFI』의 주인공 “빛의 전사”가 어디에서 온 사람인지는 엔딩에서 밝혀지는데, 잭 일행도 동일하게 “이방인”입니다. 잭 일행은 대체 누구인가? “빛의 전사”인가? 에 대한 이야기가 스토리의 중심축이 되므로, “이방인(Stranger)”인 것이지요. “낙원(Paradise)”은 「구원받은 자들의 장소」라는 의미가 있어 잭 일행, 즉 “이방인”이 낙원에 모이게 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노우에 DR : “STRANGER OF PARADISE”의 의미는 “낙원의 이방인”이자, “낙원에 있을 자격이 없는 자”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어 본 작품의 이야기를 표현하기에 걸맞은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이방인……자격이 없는 자…… 『FFI』을 모티브, 설정으로 했다는 것은, 『FFI』와 직접 이어지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말씀이신가요?

노무라 CP : 네, 『FFI』의 연속선상의 이야기가 아니라 『FFI』를 모티브로 한 새로운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체험판에서는 초반에 도전하게 되는 카오스 신전을 플레이하게 되는데 그 흐름도 『FFI』의 진행 순서와 같습니다.

 


Q. 『FFI』라고 하면 빛의 전사들에게 퇴치된 가랜드가 카오스 신전을 거점으로 몇 번이고 “시간 여행”을 하여 싸움의 윤회가 발생한다는 설정이었는데 잭 일행들의 디자인이 현대풍인 것도 뭔가 관계가 있나요?

노무라 CP : 확실히 『FFI』라고 하면 워리어 오브 라이트 같은 캐릭터를 떠올리기 쉬운데, 잭 일행의 디자인은 말씀대로 『FFI』의 설정을 알고 계신 분이라면 어느 정도 예상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잭 일행의 초기 장비는 이 세계의 주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일 뿐이고 캐릭터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많은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타입의 게임들과 비슷하게 그냥 기본 상태일 뿐이죠.


Q. 그렇군요. 본 작품은 핵 앤 슬래시(던전 등에서 몬스터를 쓰러뜨리고 경험치와 장비품을 얻어서 캐릭터를 강화하는 컨셉의 게임)의 요소가 있는 게임인 것 같으니, 처음의 모습은 어디까지나 초기 장비이고, 장비를 변경하여 의상을 갈아입는 것이 전제라는 것이군요.

노무라 CP : 또한 디자인의 컨셉이 『FFI』에서 가랜드와 대치하는 빛의 전사들이라는 내용에서 연상되는 모습과는 전혀 닮지 않은 이질적인 존재라는 것도 있습니다. 잭 일행도 혼돈을 쓰러뜨린다는 사명을 지니고 있지만 '워리어 오브 라이트와는 전혀 다르잖아'라고 느끼게 하는 캐릭터로 보여야 했지요.

 


Q. 히어로처럼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디자인하고 싶으셨다는 건가요?

노무라 CP : 네, 잭의 모습은 정말 스토리적인 의도가 듬뿍 담겨 있습니다. 또한 잭 일행의 이름에도 의미가 있는데, 스포일러가 되니 다른 기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 트레일러와 체험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잭, 애시, 제드 >


Q. 이름에도 의미가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노무라 CP가 작업하시는 『FF』 시리즈의 캐릭터치고는 평범한 이름이라고 생각하긴 했습니다.

노무라 CP : 잭도 애시도 제드도 같은 의미가 담겨 있답니다.


제드와 애시 이외의 동료가 존재

Q. 빛의 전사는 4명이었는데, 제드와 애시 이외의 동료는……

노무라 CP : 이외에도 있습니다.


이노우에 DR : 다만 배틀에서는 3인 파티라서 교체하면서 싸우게 되겠네요.


Q. 잭이 그려진 키 비주얼도 뭔가 피비린내 나는 느낌이라서 이제까지의 『FF』에는 없는 어두운 스타일이네요.

노무라 CP : 첫 티저이기도 하니 임팩트를 중시했습니다. 언제나의 『FF』 시리즈와 다르게 연령 제한도 꽤 높은 편이니(일본에서는 17세 이상 추천) 상당히 하드한 느낌이지요. 『FF』의 이미지 컬러인 하얀색을 베이스로, 게임 내에서도 인상적인 붉은 결정과 피가 튀긴 느낌, 본 작의 테마인 “분노하는 남자의 이야기”의 어두운 감정도 표현하였습니다.


Q. 카오스 신전의 옥좌(?)에 앉아있는 “혼돈이 될 자”는 가랜드...가 아닌가요!?

노무라 CP : 그 내용은 스포일러가 될 것 같으므로 꼭 제품판을 플레이해주세요.


 

“많이 죽는 게임”보다는 『FF』다움을 중시한 고난이도 액션을 만들기 위해

Q. 그럼, 여기서부터 배틀에 대하여 여쭤보겠습니다. 어두운 세계관과 고난이도 액션은 분위기상 맞는 것 같다고 느꼈는데 『FF』의 신작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스토리와 시스템, 어느 쪽을 먼저 제작하셨나요?

후지와라 PD : 전부터 노무라 CP가 생각하고 있던 “로케이션을 공략하는” 컨셉과 함께 동일하게 노무라 CP의 아이디어인 “분노하는 남자의 이야기”의 강렬한 스토리를 결합해서 만들자고 생각했습니다.


이노우에 DR : 거기에 아케이드용 『디시디아 FF』에서 협력을 하고 있던 KOEI TECMO GAMES사의 Team NINJA와 새로운 작품에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Team NINJA의 특기인 액션 장르이므로, 그 노하우를 살릴 수 있다는 것도 있어 액션 RPG라는 장르로 결정했습니다.


노무라 CP : 제가 생각했던 건, 『FF』지만 오히려 『FF』라는 타이틀을 붙이지 않고 『STRANGER OF PARADISE』라는 완전 신작 타이틀로, 더 던전 탐험을 주체로 하는 액션이었습니다. 거기서 후지와라 PD와 이노우에 DR이 지금과 같은 형태로 만들었는데, 컨셉의 느낌이 살아있는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Q. 던전 공략이라는 것에 중점을 둔 타이틀이라는 것이죠? 개발은 Team NINJA이니 『Nioh』의 좋은 부분과 『FF』만의 요소도 있을 것 같은데 『FF』다움을 살리기 위해 어떤 부분을 신경 쓰셨나요?

이노우에 DR : 본 작품은 이야기가 굉장히 예상외의 전개를 보여줄 예정인데요, 액션 게임으로서 템포를 해치지 않고 플레이할 수 있게 하고 싶다는 것과, RPG로서도 충실하게 스토리를 전달하고 싶다는 마음도 있어서 그 균형을 굉장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Q. 메인 시나리오는 '노지마 카즈시게'씨이고, 이런 종류의 고난이도 액션의 스토리는 그렇게 중요한 요소가 아닌 게임들이 많지만 본 작품은 스토리도 RPG답게, 『FF』다운 내용이라는 말씀이시군요.

이노우에 DR : 네, 굉장히 좋은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Q. 『FF』시리즈는 RPG 메인의 시리즈이므로 액션이 어렵다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 어떤 난이도를 목표로 하고 계신가요?

이노우에 DR : 일명 “많이 죽는 게임”으로 하면 그것을 원하는 플레이어가 한정되어 있지만 『FF』와 융합하여 고난이도 액션의 문턱을 낮게 하고 싶었습니다. 더 많은 플레이어가 어려운 액션을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어서 “많이 죽는 게임”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고난이도 액션”이라는 위치의 작품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액션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FF』를 경험하게 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Q. “많이 죽는 게임”이 아니라 고난이도 액션이라는 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의식하셨나요?

이노우에 DR : 데스 페널티(전투 불능 시의 페널티)를 가볍게 하거나, 회피, 가드, 소울 실드 등의 어려운 액션도 개발인 Team NINJA 쪽에서 시행착오를 하며 비교적 성공하기 쉬운 밸런스로 만들었습니다. 난이도 설정은 EASY나 SAFETY 모드 같은 것도 있으므로 액션이 어려우신 분이라도 그쪽으로 플레이해보고, 익숙해지면 난이도를 높이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난이도 설정에 대해서는 체험판의 피드백을 받아서 계속 조정할 생각이므로 꼭 의견을 보내 주세요.

 


Q. 체험판을 플레이해보았는데, 마지막 “혼돈이 될 자”와의 배틀에서 굉장히 고생했습니다. 공략법을 발견해서 성공했을 때는 드디어 공략했다는 성취감과 상쾌함을 느꼈습니다.

후지와라 PD : 그것이 본 작품의 재미 중 하나인데, Team NINJA의 액션 경험치가 보이는 부분이네요.


Q. 너무 간단하지 않고, 어려워 보이지만 공략법을 알고 그것을 정확하게 실현할 수 있게 되면 더 재미있어진다고 해야 할까요. 이 부분의 조정이 아주 절묘합니다. 또, 동료가 있으므로 적이 공격하고 있는 틈을 노릴 수 있다는 것도 좋은 부분이었습니다.

이노우에 DR : 사실 배틀은 잭 혼자서 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의견도 개발 내부에서는 있었지만 『FF』라는 이름을 붙인 이상 파티 단위가 좋다는 결론이 나서 동료도 함께 모험하는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Q. 동료에게 지시를 할 수 있거나,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도 있나요?

이노우에 DR : 체험판의 피드백을 받고 개발과 검토하게 될 것 같습니다. 적어도 육성이나 장비의 커스터마이즈는 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동료들은 각각 특기 잡이 있는데 예를 들면 제드는 도적, 애시는 몽크 같은 느낌입니다. 다른 동료에게 주의를 끌게 하고 자기는 마법으로 공격하는 것 같은 플레이 방식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체험판에서 잭은 대검, 둔기, 창을 장비할 수 있고 그것에 대응하여 잡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다른 무기는 몇 종류가 등장할 예정인가요?

이노우에 DR : 무기는 모두 8종류입니다. 체험판에서 등장하지 않은 무기는 한손검, 양손도끼, 격투, 단검, 양손검입니다.


Q. 둔기를 장비하고 있을 때만 마법을 사용할 수 있나요?

이노우에 DR : 아니오, 한손검 등으로도 마법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나 적마도사 같은 직업을 연상하시면 될 것 같네요.


Q. 2개의 배틀 세트(잡과 장비의 조합)를 변경하면서 싸울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인데, 어떠한 경위로 그런 시스템을 만들게 되셨나요?

이노우에 DR : 소위 “핵 앤 슬래시” 게임에서는 장비를 마구 새로운 것으로 바꿔 가는 것도 재미의 일환인데, 그것에 대응하는 시스템으로서 배틀 세트의 변경을 넣었습니다. 적의 구성이나 범위, 자신의 환경을 고려하여 2개의 잡이라는 전술을 어떻게 구사할지 고민하고 체험해보는 것으로 새로운 파이널 판타지로서의 액션을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장비품은 몇 종류 준비되어 있나요?

이노우에 DR : 여쭤보실 것 같아서 일단 세어보긴 했는데요… 상당히 많다는 것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노무라 CP : 세어왔는데도 그 대답은 대체 뭔가요(웃음). 의상 체크는 저도 했는데, 상당히 많습니다.


Q. 동료의 장비는 바꿀 수 있나요?

이노우에 DR : 네, 잭에게는 입힐 수 없지만 강한 장비는 동료에게 입힐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따라 장비할 수 있는 것이 정해져 있지만요.


노무라 CP : 체험판에서는 잭만 장비를 바꿀 수 있었고, 티저 트레일러도 그 체험판의 범위만을 다루었으므로 잭만이 컷 신에서는 초기 장비였습니다. 본편에서는 동료와 장비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Q. 고생해서 입수한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건 좋네요. 잭은 모든 무기와 방어구를 장비할 수 있나요?


이노우에 DR : 그렇죠, 잭은 모든 잡과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매는 2022년

Q. 체험판은 박력 넘치는 음악도 인상적이었는데 음악은 어떤 분이 담당하셨나요?

후지와라 PD : 메인 작곡가는 『FFXI』와 『FFXIII-2』 등의 작곡에 참여한 '미즈타 나오시'씨로, '야마자키 료'씨(『FINAL FANTASY CHRISTAL CHRONICLE』 등)와 '이와사키 히데노리씨'(『WORLD OF FINAL FANTASY』 등)도 참가하였습니다.


Q. 음악에 대하여 어떠한 느낌으로 작곡하도록 부탁하셨나요?

노무라 CP : 트레일러의 곡은 이제까지 한 적이 없는 곡에 도전해달라고 했습니다. 격렬함과 슬픔이 잘 조합되도록 해 달라고도 부탁했습니다.


이노우에 DR : 게임 내의 BGM은 제가 이미지를 전달해서 작곡했습니다.


Q. 체험판의 보스전에서는 『FFI』의 전투곡 같은 선율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노우에 DR : 단순히 선율만 쓰는 게 아니라 본 작품에 맞는 멜로디가 되도록 부탁했습니다.

 


Q. 후지와라 PD와 이노우에 DR이라면 스마트폰 게임인 『Dissidia Final Fantasy Opera Omnia』에서도 함께 프로듀서와 디렉터를 맡으셨는데요, 그 게임에도 물론 잭이 등장하는 것을 검토하고 계신가요?

후지와라 PD : 『Opera Omnia』는 지금도 이노우에 DR과 둘이서 운영하고 있으므로, 잭 일행도 언젠간 등장시키고 싶네요.


노무라 CP : 자기가 만든 『FF』의 캐릭터를 등장시킨다는 거네요(웃음).


Q. 발매는 2022년인데,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노우에 DR : 지금까지와는 다른 것에 도전하려 하는 게임이므로, 여러 가지 반응이 올 것은 각오하고 있습니다. 체험판의 감상을 받으면 퀄리티를 많이 향상할 수 있을 것이므로 꼭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발매까지 열심히 하겠습니다!


후지와라 PD : 체험판 관련으로 배포일 당일에 예상외의 오류가 발생하여 여러분들을 기다리게 해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스토리에 대해서는 체험판에서 조금밖에 보여드리지 않았지만, 가슴이 뜨거워지는 감동적인 스토리가 될 예정입니다. 다음 정보를 기다리며 기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무라 CP : 아직 체험판에서의 정보밖에 내지 않은 상태인데, 체험판은 제일 처음의 부분일 뿐입니다. 본편에서는 등장하는 캐릭터도 늘어나서 게임의 폭도 넓어지고, 스토리도 흥미롭게 펼쳐질 예정입니다. 갑자기 예상외의 캐릭터가 튀어나와서 의문을 가지시는 상태일지도 모르겠지만, 이후의 정보에도 주목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체험판에 대해서는, 배포일 당일에 오류가 발생하여 플레이할 수 없는 기간이 있었으므로 배포 완료 시간을 2일 연장하였습니다. 6월 26일 23:59까지 기간 한정입니다만, 플레이 환경을 갖추신 분들은 꼭 플레이하셔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남은 시간이 별로 많지는 않지만 개발진 모두 열심히 개발하고 있으므로 잘 부탁드립니다.


제품 정보

타이틀 명 : 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

장르 : 액션 RPG

대응기종 : PlayStation®5/PlayStation®4/Xbox Series X|S/Xbox One/PC

발매 예정일 : 2022년 발매 예정

가격 : 미정

등급분류 : 심의 예정


© KOEI TECMO GAMES/SQUARE ENIX CO., LTD. All Rights Reserved.

CHARACTER DESIGN:TETSUYA NOMURA

LOGO ILLUSTRATION:©2021 YOSHITAKA AMANO


출처 : 디지털터치의 인터뷰 보도자료를 통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1
Comment
2021-06-19 17:20:29

팀닌자라 인왕처럼 어려울줄 알았는데 난이도 선택모드가 있군요...

그래픽이 너무 안좋긴하네요 

내년 발매라 그래픽 향상 무리니.. 게임성이라도 재밌게 나왔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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