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가입
 / 

야마하 사운드바 YAS-109 리뷰

 
3
  9376
2019-10-02 10:47:15

글 | johjima (knoukyh@korea.com)
 

야마하의 프론트 서라운드 시스템

프론트 서라운드 시스템 (Front Surround System)이란 이름은 야마하가 과거부터 자사의 사운드바에 부여한 명칭으로, 간단히 옮기면 ‘앞에 놓는, 서라운드 기기’ 정도가 된다. 

전통적인 멀티채널 서라운드 시스템, 이라고 하면 대개 떠올리는 5.1ch 시스템에선 시청자 앞에 스피커 3개(+서브 우퍼 1개)가 늘어서고 뒤에 스피커 2개가 추가로 배치된다. 그에 따라 기기와 스피커를 연결하는 스피커 선도 여러 방향으로 뻗어 나가고 길게 늘어진다. 이러한 오소독스 시스템보다는 그냥 앞에 놓는 서라운드 기기 하나로 깔끔한 멀티채널 체험이 가능함에 끌리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는 건, 컴팩트와 심플함을 추구하는 세상에서 당연하다면 당연한 흐름일지도 모르겠다.
 

 

 

 
야마하의 최신 사운드바 YAS-109는 그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춘 제품이며 YAS-109 이전에도 많은 야마하제 사운드바가 등장했었다. 그렇다면 개중에서 YAS-109만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스펙과 해설

A. 사이즈와 무게
  • 사이즈: 일반 설치 시 - 가로 890 x 세로(높이) 53 x 깊이 131mm (* 월 마운트 설치 시에는 수직 설치하게 되므로, 깊이가 세로(높이)가 된다.)
  • 무게: 3.4kg



해설: 
YAS-109는 클래스 구분으로는 엔트리급이라도 제법 두툼한 외형과 적당한 무게감을 보여준다. 월 마운트용 템플릿과 스페이서가 기본 제공되는 것도 장점.

B. 입출력 단자
  • HDMI in 1구/ out (HDMI ARC/CEC 대응) 1구
  • 옵티컬 입력 1구
  • 외장 서브우퍼 연결용 단자(RCA) 1구
  • 블루투스 지원(버전 4.2, SBC/ AAC 코덱 지원, 멀티 포인트 접속 비대응)


해설: 
일반적인 사운드바 입출력으로서 갖출 것은 모두 갖추고 있다. 별도의 외부 서브우퍼 운용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서브우퍼 출력 단자도 장비하고 있다.(다만 YAS-109에 크로스오버 조정 기능은 없음) 참고로 전작인 YAS-108에 있던 AUX 입력은 삭제되었으며 ARC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보급형 사운드바와 마찬가지로 HDMI 입력단은 하나만 지원하고 있다.

C. 지원 기능
  • Dolby Pro Logic II/PCM/Dolby Digital/DTS/MPEG-2 AAC 최대 5.1ch 까지 소화
  • HDMI 2.0 (18Gbps) 대역폭 지원/ HDCP 2.3 스펙
  • 4K/60Hz 및 BD 3D 영상 신호 패스쓰루 가능
  • HDR10/ HLG HDR 패스쓰루 가능
  • 유선 LAN 및 Wi-Fi 지원(2.4GHz 대역) (* AirPlay, 뮤직 캐스트 비대응. Amazon Alexa는 한국 정발품의 경우 공식적으론 비대응)



해설:
YAS-109는 기본 5.1ch 사운드바로, 네이티브 지원 포맷은 PCM/ DD/ DTS/ AAC 5.1ch 등이다.(+ 스테레오 소스를 서라운드 기능으로 출력하면 돌비 Pro Logic II로 처리) 포맷 대응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퀄리티는 후술할 예정이다. 

HDMI 영상 신호 패스쓰루 스펙은 HDMI 2.0 사양을 갖추었다. 돌비 비전/ HDR10+ 패스쓰루가 지원되지 않고 HDMI 2.1을 비롯한 최신 영상 신호 포맷까지 패스쓰루하지는 못하지만 30만원대의 보급형 사운드바라는 점을 고려하면 대응성은 충분히 고려할만한 스펙으로 판단된다. (* 참고로 본 기기도 야마하식 HDMI 패스쓰루 대역폭 지정이 가능하다.)

D. 기타
  • 네트워크 스트리밍 대응
  • 물리 리모컨 동봉/ 전용 리모컨 앱 대응



해설:
30만원대 제품에서 찾아보기 힘든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YAS-109는 전작 108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유/무선 연결을 통한 네트워크/ 스트리밍 오디오 재생이 가능하다. 지원 포맷은 WAV(PCM only), FLAC(24/192), ALAC(24/96), MP3/ WMA/ AAC(320kb/48kHz). 다만 기기에 USB 입력 단자가 없기 때문에 (후면의 USB 입력 단자는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만 읽어 들인다.), 본 기기만을 통한 음원 감상은 Wi-Fi 설정 후 스마트 디바이스 혹은 NAS 내 음원 파일이라든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 


 

야마하 공식 컨트롤러 앱에 등록된 스트리밍 서비스는 ‘스포티파이’와 ‘QQ 뮤직’ 2종이며, 국내 뮤직 서비스인 벅스와 멜론 앱에서는 DLNA를 통해 YAS-109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제품에 동봉된 리모컨은 아담하고 예쁘장하다. HDMI CEC 기능을 통해 TV 리모컨으로 전원/ 볼륨/ 입력 전환 조작도 가능하며, 전용 리모트 앱인 「야마하 사운드바 컨트롤러 App」을 내려받아 스마트폰 등으로 조작할 수도 있다. 참고로 YAS-109는 기기 고유의 셋업 화면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Wi-Fi 설정 등 각종 세부 조작은 이 앱에서 쉽고 편리하게 가능하므로, 리모콘도 편하지만 겸사겸사 앱 사용을 권장한다.

사운드 퀄리티

YAS-109를 전작 YAS-108과 비교하면, 유닛의 구경이나 구성은 엇비슷하지만 유닛의 품질은 모두 업그레이드되었다. 사운드 핸들링 퀄리티 역시 전면 재검토하여 개선했다고 한다.

 
YAS-109의 기본 시청 모드는 ‘서라운드 모드’로, 이 모드에선 어떤 신호가 입력되건 멀티채널 처리로 출력한다. 여기서 보다 더 강화된 서라운드 음장 환경을 펼치고 싶다면 ‘3D 서라운드 모드’를 쓰면 되며, 만약 2채널 신호 입력 시 다이렉트 출력하고 싶다면 ‘스테레오’ 모드를 쓰면 된다.
 

서라운드 모드

기본인 서라운드 모드는 영화/ 음악/ 스포츠/ 게임/ TV 프로그램의 5가지 기본 프리셋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소스별 프리셋 설정은 기본적으로 야마하답게 일반적인 취향에 잘 맞춘 지극히 상식적인 수준이다.

첫인상은 요즘의 일반적인 TV 스피커에 비해 두텁고 풍성한 사운드라는 점. LG C9과 같이 어느 정도 노력한 내장 스피커와 비교해도 분명 두툼한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제법 기분 좋게 만들어 준다.



이에 DTS-HD MA 5.1ch로 수록된 ‘덩케르크’ 4K UltraHD Blu-ray를 오포 UDP-205 플레이어에서 PCM 디코드 출력 설정(= PCM 5.1ch로 출력)하여 YAS-109의 HDMI IN 단자를 통해 직접 입력시켜 본 결과, 음성 정위를 사운드바로선 제법 명료하게 잡는 편이란 점도 좋은 인상을 주고 있다. 더불어 별도 서브 우퍼를 쓰지 않는 상태라도 내장 섭을 통한 저음 재생감이 (사운드바라는 점과 체격을 감안할 때) 꽤나 존재감이 있게 느껴진다. 서브 우퍼만의 별도 볼륨 조정을 통해 취향껏 저음 양을 조정해 볼 수도 있으며, 깊이감은 다소 아쉬워도 기본적으로 별도 서브 우퍼 유닛이 없는 것을 상정한 올인원형 깔끔한 디자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인정받을만하다.

YAS-109는 별도로 ‘저음 강화’ 설정이 가능하지만, 대개의 설치 환경과 컨텐츠에선 저음 강화를 쓰지 않는 게 밸런스가 맞는 편이었다. 하지만 특히 낮은 볼륨에서 사운드 밸런스를 맞춰야 하는 다이나믹 레인지 컨트롤 기능과 조합할 경우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적용 가능하니, 환경에 맞는 최적 조합은 직접 찾아보길 권한다. 그 정도의 개별적 커스터마이징은 충분히 가능한 제품이다.

또한 전술한대로 2ch 소스라도 서라운드 기능/ 특히 ‘영화’ 프리셋 셋팅 시엔 좌우로 무대감이 확장되는 게 느껴지며, 분명 음성 출력구가 전면에만 있음에도 서라운드 이동감을 표현하는 경지가 즐겁게 다가온다. 여기에 후술하는 3D 서라운드 모드를 가미하면 ‘높이’감을 더하여 사운드의 음장감 자체가 확 펼쳐지는 기분이 드는 것도 재미있다.
 

3D 서라운드 모드

3D 서라운드 기능의 핵심은 DTS 버추얼:X 테크닉이다. 이 기술의 골자는 오버 헤드 스피커나 앳모스 인에이블 스피커가 없는 시스템에서도 오버 헤드 스피커가 있는 듯한 음장을 만들어 낸다는 것으로, 본래 사운드바를 위해 개발된 기술이기도 하다.


 
YAS-109에서도 그 감각 자체는 유효하다. 특히 멀티채널 입력 소스에 3D 서라운드 모드를 가미할 경우, ‘높이감’이 더해진다는 감각이 생긴다. 때문에 ‘앞에 놓인 하나의 사운드 기기만으로 입체적인 음성’을 즐기고자 하는 목적을 충족시킨다는 관점에선, 분명 지불하는 가격 대비 상당히 재미있는 체감이 가능하다. 

시시콜콜 따지자면 음장이 펼쳐짐과 동시에 밀도감이 약간 떨어지는 감은 있지만, 일반적인 가정 특히 아파트 환경에서의 시청 볼륨을 감안하면 큰 흠이라 보기는 어렵다. 참고로 새 제품을 별도 설정 없이 처음 들어본 시점에는 이 3D 서라운드 기능을 사용할 경우 소리에 약한 치찰음이 섞여 감상을 방해했는데, Wi-Fi 설정 직후 진행되는 (2019/9 시점 최신) 펌웨어로 자동 업데이트 한 다음부터는 잦아들어서 정상적인 감상이 가능했다. 출시 초기지만 야마하가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는 제품이라는 느낌이 든다.

덧붙이면 기기의 기본 디테일 표현력이 마구다지 수준은 벗어나 있지만, 특히 입체감을 살리는 와중에도 볼륨 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말소리를 잘 듣고 싶다면- 예를 들어 일반적인 드라마나 뉴스 등의 컨텐츠에서- ‘클리어 보이스’ 기능을 통해 대화 음성 대역을 강조하여 깔끔하게 말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가상 서라운드에 집중하는 사운드바들이 종종 기본적인 말소리 전달에 약점을 갖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점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만하다.
 

스테레오 모드

한편 2ch 스펙 음원 파일을 통해 시험해본 스테레오 다이렉트 재생에서는, 보급형이라 솔직히 큰 기대를 하지 않은 것치고 제법 무대감이나 분위기감을 형성해 주는 편이었다. 사운드바들은 특히 엔트리 클래스라면 더더욱 음질 기본기보다 (상대적으로) 화려한 체감이나 즐거운 경험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YAS-109도 비록 체급상 한계는 있어 보이지만 그래도 야마하가 ‘소리를 만드는 회사’라는 자부심은 반영했다는 생각이 든다.


 
조음 방향성은 야마하 특유의 깔끔하면서 음성 정위와 디테일 표현을 중시하는 쪽이라, 현악 독주 같이 깔끔하게 떨어지는 소리를 감상하거나 실내에 잔잔히 흐르는 음악으로 깔아놓으면 운치가 있다. 참고삼아 말하면 스마트 디바이스 내 음원 파일 재생은 블루투스 방식보다 Wi-Fi 전송 방식이 유리하며, 전술한 사운드바 컨트롤러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시도할 수 있으므로 이를 권장한다.

가볍게 접근 가능한, 쏠쏠한 서라운드감

장점:
• 사운드바답게 훌륭한 설치 편의성 & TV 및 인테리어와의 조화
•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 가능한 가격
• 가격 대비 제법 쏠쏠한 서라운드감과 사운드 핸들링 솜씨
• 동 가격대 제품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네트워크 기능 지원

단점:
• 높이가 제법 있어서, TV 앞에 놓으면 자칫 TV 리모컨 수광부를 가릴 수 있음 
    (HDMI CEC 기능을 통해 On/ Off 조작을 통합하여 어느 정도 극복은 가능하다)
• 모바일 독 기능 등, 소위 캐주얼 사운드바들이 제공하는 다채로운 편의 기능이 결여


 
필자의 생각에 YAS-109는 니어 필드 = 예를 들어 PC 사용 시의 스피커라든가, 아니면 거실 TV와 조화시켜 이웃에 방해되지 않는 볼륨 수준에서 편리하게 깔끔하고 입체적인 사운드를 즐기고 싶을 때 두루두루 모나지 않고 잘 어울린다 싶다. 

♤ 사운드바의 본질은 소리를 내는 기기이다 – Yes or No
♣ 야마하 브랜드의 사운드 손맛을 선호한다 – Yes or No
◈ 마음 편하게 즐기는 ‘소리의 즐거움’을 원한다 – Yes or No

위 사항에 모두 ‘예’라고 답하는 사용자에게, YAS-109는 분명 지불한 가격에 비해 더 큰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을 둘러보면서 향후에도 야마하가 만드는 ‘앞에 놓는, 서라운드 기기’를 기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 발매일 : 2019년 9월
  • 발매가 : 348,000원
  • 문의처 : 야마하뮤직코리아(주) 02-3467-3300

 

DVD Prime과의 제휴를 통해 등록된 내용입니다.

 야마하 YAS-109 리뷰 원문 보러 가기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dpreview&wr_id=66293

9
Comments
2019-10-02 10:55:00

이번에 이사가면서 사운드바 하나 사려고 했는데 리뷰 보니 땡기네여

2019-10-02 11:04:10

 플스4 프로 구입할때 YAS-306 모델을 구매해 몇 년째 잘 쓰고 있네요 ㅎㅎ 109도 상당히 잘나온 것 같고 가격도 저렴하게 나왔으니 조금 더 좋은 환경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는 기기 같아요

2019-10-02 11:51:26

오 요즘 사운드바는 기능이 많네요.

2019-10-02 11:52:43

사운드바는 사용한적이 없는데 좋아보이네요

2019-10-02 12:39:41

리뷰보니 땡기는데요.. 이쁘기까지 하네요.. 호~!!

2019-10-02 13:52:16

와. 집에 하나 잇으면 최고겟어요~

Updated at 2019-10-02 20:51:16

게임말고 이런 리뷰도 올라오는군요.
흥했으면 하니 응원합니다!
음질은 모르겠지만 디자인은 괜찮은듯

2019-10-02 23:09:58

단순히 선연결하는 스피커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엄청나네요 요즘

1
2020-12-14 23:16:02

다른 커뮤니티도 tv살때 사운드바 다 이거 추천하더군요 저도 나중에 이걸로 하나 사봐야겠네요 

글쓰기
게임 정보 - 최다 추천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임 정보 - 최다 코멘트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임 정보 - 최다 조회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