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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콘솔 송년의 밤 #1, H2 인터렉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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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20 10:01:16

콘솔 송년의 밤이란?

콘솔 송년의 밤이란 국내 콘솔 업계에서 일한 다양한 분들의 한해 소감, 각 타이틀의 출시 후 반응, 시장의 변화 등을 들어보는 기획 컬럼입니다. 오늘(20일)부터 평일 기준으로 매일 오전 10시에 하나씩 새로운 인터뷰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첫 번째 인터뷰는 올해 대형 타이틀은 물론 중소 규모, 인디 게임 등 다양한 타이틀을 출시했고, 내년에 [사이버펑크 2077]이라는 큰 타이틀 발매를 준비하고 있는 H2 인터렉티브입니다.

 

※ 이하의 내용에서 H2 인터렉티브 홍보 담당자를 'H2'로 표기했으며,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됐습니다.


Q. 먼저 H2 인터렉티브 설립 1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2019년 한 해를 보내신 소감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H2 : 축하해 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저희는 2019년 9월로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지난 10년간 유저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매년 조금씩 성장해 왔는데, 어느덧 벌써 10주년을 맞이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로고 디자인을 선보인 H2 >

 

특히 올해는 세계 최대의 콘솔 게임 시장 중 하나인 일본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다양한 타이틀을 선보이고 있습니다만, 해외에서도 좋은 성과를 올려서 더욱 의미 있는 한 해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H2 :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올해는 일본 시장에 적극적으로 타이틀을 출시하고 있으며, 지난 여름 개최된 도쿄 게임쇼 2019(이하 TGS)에서 저희의 해외용 간판 타이틀인 [월드 워 Z]를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대형 체험 부스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 TGS에서 [월드 워 Z] 대형 체험 부스를 운영한 H2.
좀비물의 인기가 높은 시장이라 반응이 더 뜨거웠다고 합니다 >


최대 8명이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독립적인 부스를 꾸몄고, 현지 방문객 및 미디어들을 상대로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당시 반응이 무척 좋았었기에 그 부분이 올해 가장 인상적인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Q. 닌텐도 스위치(이하 스위치)의 강세가 꾸준히 이어졌던 한 해였는데, H2 인터렉티브에서는 어떻게 느끼셨는지 궁금합니다. 또 스위치로 출시한 타이틀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H2 : 국내에 스위치가 출시된 지도 벌써 2년이 넘었습니다. 저희도 이번 2019년에는 스위치로 20가지 이상의 타이틀을 출시하였는데, 한국에서도 스위치가 매우 빨리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스위치로 출시하였던 타이틀 중에서는 [오버쿡!], [데드 셀], [열혈 경파 쿠니오군 외전 리버시티 걸즈], [문명 6] 등의 타이틀이 좋은 성과를 거두긴 하였습니다. 다만, 스위치는 유저층이 기존의 다른 콘솔들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타이틀로 폭넓은 층의 유저분들을 끌어 모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될 경우 스위치는 앞으로도 좀 더 성장할 여지가 있는 기종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는 eShop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채 기기가 출시되어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만, 이번 달부터는 eShop이 정식으로 열리는 만큼 내년에는 좀 더 나은 시장이 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 12월 17일부터 정식으로 오픈한 한국 e숍.
타 국가에 비해 아직 등록 타이틀의 수가 적지만,
앞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세웠습니다 >


Q. H2 인터렉티브는 매년 여러 타이틀을 발매해왔지만, 특히 올해는 더 많은 수의 게임들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대형 타이틀, 중소 규모, 인디 게임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취미를 반영하는 작품들을 선보였고, 일부 게임에서는 한국어 더빙을 도입하는 등 상당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이러한 공격적인 퍼블리싱이 가능했던 요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예상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었는지도 궁금합니다.

H2 : 다양한 컨텐츠의 라인업을 확보하고, 좀 더 많은 타이틀을 보다 높은 수준의 로컬라이징으로 선보이는 것이 유저분들의 기대에 대한 보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북미, 유럽, 일본,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 각각 담당자가 있어, 규모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좋은 타이틀을 국내에 선보이는데 힘쓰고 있습니다만, 이것이 유저 여러분이나 미디어 분들께는 적극적으로 보여 졌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희 에이치투 인터렉티브는 앞으로도 좀 더 열심히 로컬라이징과 퍼블리싱에 힘을 쏟도록 하겠습니다.


 올 한해 장르와 기종을 가리지 않고 폭넓은 타이틀들을 들여와 현지화한 H2

https://youtu.be/4fZIdDyUCZI

https://youtu.be/ifnnUoY7e38

 

 대사 분량이 많은 오픈 월드 장르에 자막 + 음성 한글화를 시도한 [보더랜드 3] 

https://youtu.be/ioR_Zd8i2TI

Q. 많은 타이틀을 발매했기 때문에 국내 콘솔 시장의 흐름이나 성장세를 더 직접적으로 체감하셨을 것 같습니다. 올해 국내 콘솔 시장의 규모는 작년과 비교해서 좀 더 커졌다고 보시는지, 아니면 비슷하거나 줄었다고 느끼시는지 궁금합니다.

H2 : 꼭 콘솔에 국한하지 않더라도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기 때문에, 전체 게임 시장이 성장하는 만큼 콘솔 시장도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시기상 차세대기 출시를 앞두고 있는 때이기에 성장 정도는 많이 위축되어 있다고 봅니다. 내년에는 새로운 기종이 발매되므로, 콘솔 시장 규모는 좀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CD 프로젝트 레드(이하 CDPR)의 [사이버펑크 2077]은 어느 퍼블리셔나 탐내는 작품이라 경쟁이 치열했을 것 같은데요. H2 인터렉티브와 CDPR이 파트너십을 맺게 된 계기나 과정 등을 간단히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H2 : CDPR과는 2013년부터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으로 여러가지 연을 맺고 있었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여러 유수의 경쟁사가 있었지만, 저희 회사로서는 저희가 이 타이틀을 진행하고 싶다는 의지가 매우 강했고 [GTA V], [레드 데드 리뎀션 2] 등의 타이틀들을 성공적으로 런칭한 경험 등을 CDPR에서 높게 평가해주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 2020년 상반기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사이버펑크 2077] >

 

Q. 11월에 공개한 [사이버펑크 2077] 트레일러에서는 처음 공개했던 한글판 트레일러와 자막이 많이 바뀌었는데요. 이전보다 더 직설적이면서도 과격한, 게임의 세계관과 어울리는 쪽으로 바뀐 것처럼 보였습니다. 혹시 한글화 진행 과정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다면 어떤 방향으로 현지화를 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한글화 진행은 전적으로 CDPR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누구나 아실 만한 한국 최고의 파트너사를 통해 번역을 진행하고 있고, 특히 국내 CDPR 담당자분들께서 많은 노력을 해 주셔서, 양사가 수시로 대화하여 최상의 작업물이 나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처음 공개했을 때보다 수위가 높은 대사들로 바뀐 [사이버펑크 2077] 트레일러

https://youtu.be/yTcs22ZC_0M


게임 본편은 물론 패키지에 동봉되는 세계관 안내서와, 하드커버 아트북, 나이트 시티 지도, 방문자 가이드 등도 모두 한국어로 제공되기 때문에 기대해 주셔도 좋을 것입니다.

< 호화로운 구성으로 빠르게 품절된 [사이버펑크 2077] 한정판 >

 

Q. 2020년에는 PS5, XBOX 시리즈 X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차세대기가 나와도 갑자기 유저분들의 성향이 바뀌거나 시장 판도가 바뀔 것으로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차세대인 만큼 기기 성능도 향상이 되고, 이에 따라 어떤 신작 게임이 나오느냐가 시장 판도를 정할 관건이라고 생각하지만, 두 차세대기 모두 현 세대 하위 호환이 되고 모든 제작사들이 차세대 기기에 맞는 역량을 갖추지 않은 한, 당분간은 현 세대 기기와 보조를 맞춰 나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차세대 기기가 나오면서 그만큼 새로운 기기의 보급과 함께 새 게임에 대한 수요가 생길 것이므로, 전체적인 시장의 크기는 조금씩 커질 것으로 봅니다.


Q. 2020년에는 주로 어떤 타이틀을 선보일 예정이신가요?

내년 라인업으로는 [사이버펑크 2077], [둠 이터널](두 타이틀 모두 PS4, XBOX ONE 발매) 같은 대작 게임들을 비롯하여, PS4와 XBOX ONE용 [바이오뮤턴트], PS4와 스위치용 [테라리아], 그 밖에 아직 공개되지 않은 다양한 게임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 지역의 다양한 게임들을 국내 유저분들 취향에 맞춰 속속 공개할 예정이므로,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사이버펑크 2077] 외에도 유저분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는 게임들을 준비 중인 H2 >

 

Q. 마지막으로 H2 인터렉티브의 게임을 구매하고 즐겨주신 유저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언제나 많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계속 고쳐 나가고는 있으나 아직 저

희에게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댓글이나 문의를 통한 따끔한 질타와 충고도 달게 받고 있습니다.

 

좀 더 좋은 게임, 좀 더 좋은 로컬라이징을 위해 노력하며, 유저 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타이틀을 준비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말 기획에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19 콘솔 송년의 밤 #2는 23일(월) 오전 10시에 공개됩니다. 또한 2017, 2018 콘솔 송년의 밤은 추후 2차 데이터 이전 후 다시 공개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 Qrd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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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9-12-20 10:06:41

 바이오 뮤턴트 기다리고 있습니다!!!

2019-12-20 10:24:26

H2 진짜 겜 많이 내는 거 같아요. ㄷㄷㄷ

보더랜드 3 더빙 좋았어서 내년에도 더빙 하나 부탁합니다!

꿀벌 시뮬레이터 더빙도 나름 잼있었던 기억이... 

2019-12-20 10:32:28

오 테라리아 스위치로 해보고 싶었는데 나오는군요. 기대됩니다.

Updated at 2019-12-20 10:47:06

송년의 밤!! 특별기획 이런 인터뷰 좋네요~^^

2019-12-20 11:12:29

 관심있어하는 많은 게임이 이곳에서 출시하네요 @@

 

힘내주세요!!! ㅎㅎㅎㅎ

2019-12-20 12:19:56

간만의 풀더빙게임 보더랜드3 재밌게 했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재밌는게임 많이많이 출시 부탁드려요!

2019-12-20 12:23:42

H2게임 의외로 많이팔렸다하니 기쁘네요

2019-12-20 12:27:40

운영자님 한국닌텐도도 인터뷰 부탁드릴게여

WR
2019-12-20 12:33:02

안녕하세요 이드니스님 아쉽게도 올해 콘솔 송년의 밤에서 한국닌텐도 인터뷰는 전해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다른 퍼블리셔들의 인터뷰가 차차 공개될 예정이니 다음 주를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2019-12-20 12:37:03

한번 한국닌텐도가 앞으로 어떻게 나갈지 듣고싶았는데

WR
2019-12-20 12:39:25

추후 다른 기회가 있을 때 노력해보겠습니다!

2019-12-20 17:29:17

 오홍~ 이런거 아주 좋군용~!! 다른곳도 인터뷰 기대합니다~!

2019-12-20 19:19:03

로컬라이징은 언제나 추천입니다!!!!

2019-12-21 22:10:49

 사펑  ㅠㅠ 2020년 최고 기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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