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 후 달라진 점, 앞으로의 방향성 안내

 
3
  2077
Updated at 2019-09-30 01:54:07

안녕하세요. 콘솔러(KONSOLER)입니다.

 

2019년 8월 19일, 오후 2시를 기점으로 사이트 개편이 완료됐습니다. 이번 개편의 목적은 2017년에 오픈한 기존 사이트의 불편한 요소들을 해결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을 잡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부분에서의 변화가 있었으며,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개편 전에 가입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후 로그인해주세요.
https://konsoler.com/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9833


NBA Mania와의 제휴

이번 사이트 개편은 국내 여러 커뮤니티에 플렛폼을 제공하고 있는 'NBA Mania'와의 제휴를 통해 진행됐습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서버와 DB, 커뮤니티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기존 홈페이지에서 여러모로 불편했던 글쓰기와 관련된 기능들이 개선되어 보다 편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습니다. 각 게시판에서 '글쓰기 버튼'을 누를 경우 우측 하단에 '글쓰기 기능 도움말'이 출력되므로 이제 손쉽게 글을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장기간 협력 개발 및 사이트 운영에 대한 조언을 해주신 'NBA Mania'팀에게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개편 후 방향성

개편 후 콘솔러는 아래 2가지 방향으로 사이트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1. 콘솔을 중심으로 컨텐츠 영역 확장

오픈 초기 콘솔러는 '콘솔만을 다루는 사이트'였습니다. 하지만 차세대기로 향하고 있는 지금, E3 2019를 통해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었음을 크게 체감했고,  보다 넓은 컨텐츠를 다룰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콘솔을 중심에 두고' 컨텐츠 영역을 좀 더 확장해나갈 예정입니다.

 

첫 번째 확장 컨텐츠는 '클라우드 게이밍'으로 향후 차세대기의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될 예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xCloud(엑스클라우드)는 이미 E3 2019에서 퀄리티 높은 시연을 선보였고, 소니 역시 차세대기에서 더 나은 모습으로 선보일 PS Now(PS 나우)를 언급했습니다. 여기에 구글에서 야심차게 도전하는 스태디아(STADIA)도 올 가을 해외 서비스를 앞두고 있습니다.

 

차세대기의 정보가 본격적으로 공개될 때 각 메이커 별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콘솔러에서는 클라우드 게이밍과 관련 컨텐츠도 함께 다룰 예정입니다.

 

두 번째 확장 컨텐츠는 '콘솔에 중심을 두고 바라 본 주변기기'입니다. 콘솔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VR, 스틱, 패드 등 뿐만 아니라 TV나 모니터, 사운드 바 등 콘솔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 필요한 다른 기기들도 함께 다룰 예정입니다. 아직 이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 지식이 부족하지만, 타 미디어 또는 업체와의 제휴나 인터뷰 등을 통해 여러 소식들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특히 소니의 차세대기는 8K 대응을 언급한 만큼, 향후에 나올 새로운 TV 모델들은 차세대기와도 중요한 연결고리를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주요 게임들을 선별해 공략 컨텐츠 운영

작년에 시범적으로 진행했던 [몬스터헌터 월드] 공략은 트래픽이나 가입자 수 증가 등의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고, 이후의 공략 컨텐츠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개편 후부터는 저희가 유저분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게임들을 선별해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해당 게시판 역시 누구나 공략이나 팁을 쓸 수 있어 게임을 함께 즐기는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공략 예정 게임은 8월 30일 [애스트럴 체인], 9월 6일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9월 20일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입니다.


새로 추가된 커뮤니티 기능들

커뮤니티 기능 중에 가장 핵심적인 것은 '구독' 기능과 '하단 메뉴'입니다. 글 우측에 작성자 프로필을 보면 구독 버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글 우측의 구독 버튼을 누르면 마음에 드는 회원의 글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

 

구독한 회원이 새로운 글을 작성하면 '하단 메뉴'에 바로 알림이 표시됩니다. 이 외에도 새로운 글, 새 코멘트, 새 추천 등도 알림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메뉴의 각 버튼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두거나 버튼을 누르면 세부 기능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제도 도입

글을 작성하거나 코멘트(댓글)을 작성하면 '콘솔력'이라고 하는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 포인트는 향후에 진행될 이벤트에서 활용될 예정이며 적립 및 차감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쓰기 +8점
    • 댓글쓰기 +2점
    • 쪽지 보내기 -1점 

 

'콘솔력'을 활용할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해서는 차차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쪽지를 보낼 때 포인트를 깎는 것은 무분별한 스팸을 막기 위함이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신고 제도 도입

로그인한 상태로 게시글 하단, 그리고 댓글 상단을 보면 신고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세부 신고 항목이 나타나며,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의 회원이 같은 글 또는 댓글을 신고할 경우 자동적으로 해당 글 또는 댓글이 차단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단, 지나친 광고 글이나 스팸 글, 문제를 일으키는 글은 운영진이 판단하여 즉각 차단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비추천 기능 삭제

이전 사이트에서 있었던 비추천 기능이 삭제됐습니다. 비추천으로 상대의 의견을 무시하기 보다는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토론하는 커뮤니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운영진과 회원분들이 함께 이러한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단, 근거없이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발언 등은 신고를 통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또 아무리 대화를 나눠도 도무지 대화가 성립되지 않는 유저가 있을 경우, 닉네임 클릭 후 열리는 '회원 차단하기' 메뉴를 통해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잘하게 새로 추가된 기능들에 대해서는 사이트 소개나 공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전달드리겠습니다. 그럼 앞으로의 콘솔러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며, 운영진과 컨텐츠 제작진 역시 꾸준한 노력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