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찾기 회원가입
2019 콘솔 송년의 밤 #2, 게임피아
 
1
  3412
2019-12-23 10:00:06

콘솔 송년의 밤이란?

콘솔 송년의 밤이란 국내 콘솔 업계에서 일한 다양한 분들의 한해 소감, 각 타이틀의 출시 후 반응, 시장의 변화 등을 들어보는 기획 컬럼입니다. 그 두 번째 인터뷰는 캡콤, EA 게임즈의 대작들을 모두 한글화해서 출시했고, 내년에도 [바이오 하자드 RE:3] 한글판 발매을 비롯해 다양한 타이틀을 준비하고 있는 게임피아입니다.

※ 이하의 내용에서 게임피아 홍보 담당자를 '게임피아'로 표기했으며,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됐습니다.


Q. 2019년 한 해를 보내신 소감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게임피아 : 2019년도 다사다난한 한 해였습니다. 1월과 3월에는 캡콤의 [바이오하자드 RE:2]와 [데빌 메이 크라이 5]의 발매를 준비하였고, 그 과정에서 [데빌 메이 크라이 5] 미디어 쇼케이스와 PS 페스타를 준비하기도 하였습니다.

 

개발자가 직접 내한해서 게임을 소개하고, 유저분들과 소통하는 이벤트들을 준비했던 게임피아

/ PS 페스타 영상 출처 : 플레이스테이션 코리아 유튜브

 

또 9월부터는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피파 20]과 같은 대작들을 비롯한 다양한 타이틀들이 연이어 발매하기도 했고, 여러 가지 이슈들도 많았습니다. 차세대 콘솔발매 소식 및 국내외 정세의 불안정으로 인한 이슈들도 주의 깊게 보아야 했던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Q. 말씀하신 것처럼 [바이오하자드 RE:2], [데빌 메이 크라이 5]가 연이어 히트하면서 캡콤 게임들이 화려하게 부활한 해였다고 봅니다. 두 타이틀의 게임 출시 후 분위기나 시장의 반응은 어떻게 체감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게임피아 : [바이오하자드 RE:2]가 출시 된 뒤 유저분들의 반응은 정말 뜨거웠습니다. 본질적인 공포를 자극함과 더불어, 무엇이 올바른 “리메이크”인지를 보여주었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한국에 내한했을 때 리메이크에 대한 개발진의 생각들을 이야기했던 칸다 츠요시 프로듀서

 

[데빌 메이 크라이 5]도 그 동안의 긴 침묵을 깨고 나온 신작으로, 여전히 단테와 네로 같은 캐릭터들의 스타일리시함을 잘 보여주었구요. 많은 유저 분들께서 상기 두 타이틀의 발매 전후로 많은 기대와 성원을 보내 주셨고, 시장 판매량도 양호하였습니다. 이러한 흥행의 배경에는 두 작품 모두 한국어로 발매될 수 있었던 점이 역시 크게 작용을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Q. 가을에는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이하 아이스본)이 [몬스터 헌터 월드](이하 월드)에 이어 크게 히트했습니다. DLC 확장판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본편급의 볼륨으로 화제를 모았는데, 출시 후의 반응은 어떻게 체감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게임피아 : [아이스본] 발매 하루 전날에는 유저와 스트리머 분들이 자정부터 플레이 개시를 기다리는 진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발매 당일에는 패키지 제품을 구매하러 많은 게이머 분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였습니다. 패키지 초회 한정 특전으로 제공 된 스틸북의 반응도 긍정적이었으며, 이번에는 패키지를 구매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아이스본]과 MEMORIGIN의 협업으로 제작된 한정판 손목시계를 받을 수 있는 교환권이 무작위로 포함되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설레는 마음을 안고 제품을 개봉하였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게임피아에서 공개한 한정판 손목시계 당첨자 인터뷰

 | http://egamepia.co.kr/…  

 

작품성의 측면에서도 [아이스본]은 [월드]에 비견되는 높은 메타점수를 기록하였을 뿐만 아니라 발매 후에도 지속적인 컨텐츠 업데이트 배포를 통해 지금까지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확장팩의 모범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월드]와 [아이스본]을 계기로 추후에도 고성능 콘솔기기를 통하여 멋진 차기 몬헌 타이틀이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시 후에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콜라보를 이어가고 있는 [아이스본]


Q. 발매 후에는 트위치 스트리머분들과 이벤트도 진행했는데요. 게임피아가 직접 [몬스터 헌터] 관련 스트리머와 연계해서 진행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주로 입문자를 위한 교육 컨텐츠였는데 시청자분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게임피아 : 이번에 [아이스본]을 더 널리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서 스트리머분들과의 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신규로 입문한 초심자 분들에게는 빠르게 기존 [월드] 유저 분들과 합류할 수 있도록 스트리머 분들마다의 특유의 개성과 노하우가 녹아 있는 다양한 팁을 접할 수 있었던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월드]의 몬스터를 사냥 할 때 참고할만한 유용한 팁이나 [아이스본]에서 신규로 등장한 도구 “클러치 클로”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스토리 클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디언 방어구 세트에 대한 소개내용 등 유용한 정보들이 많아서 지금 입문하시는 분들이 다시 참고해도 충분히 도움이 될 교육방송이었습니다. 특히 스트리머 분들과 함께 파티로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었던 참가자 여러분들께는 더욱 뜻 깊은 자리였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내년에도 업데이트가 지속될 예정이니 앞으로도 좋은 이벤트들이 이어졌으면 좋겠네요. 그 외에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게임피아 : 한가지를 꼽자면 EA 타이틀들이 올해 전체 한글화가 되었다는 점을 들고 싶습니다. 특히 많은 유저분들이 요청하셨던 [피파 20]이 한글화가 될 수 있어서 뜻깊은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비단 [피파 20] 뿐만 아니라 [니드 포 스피드: 히트], [스타워즈 제다이: 오더의 몰락](이하 오더의 몰락), [식물 vs. 좀비: 네이버빌의 대난투] 등 다양한 개성 넘치는 작품들을 한국어로 만나 볼 수 있어서 유저 분들에게도 행복한 한 해였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A 제품들이 모두 한글화가 된 이후 유저분들 및 시장의 반응도 한글화 이전 대비 확연히 긍정적이었습니다.

 

 올해 한국 시장, 현지화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EA 게임즈

Q. 특히 [오더의 몰락]은 출시 후 상당히 빠른 시기에 품절됐는데요. 출시 전에 예상한 것과 실제 출시 후 반응이 많이 달랐었는지 궁금합니다. 또 12월 안에 추가 물량이 더 들어올 예정이 있나요?

게임피아 : [오더의 몰락]은 국내외 여러 매체에서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저희가 예상한 것보다 다소 빠르게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전에 스타워즈 IP를 활용하여 발매된 다른 타이틀보다 게임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이뿐만 아니라 한국어가 지원되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추가 물량도 들어올 예정입니다.

 

Q. 한편으로 올해는 닌텐도 스위치(이하 스위치)의 강세가 꾸준히 이어졌는데요. 게임피아에서는 어떻게 느끼셨는지 궁금합니다. 또 스위치로 출시한 타이틀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게임피아 : 스위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꾸준히 잘 판매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희는 올해 캡콤의 [역전재판123 나루호도 셀렉션], EA의 [피파 20 레거시 에디션]과 더불어, [더스크 다이버], [줌바 번잇업], [하베스트 문: 매드대시], [드래곤 퀘스트 I, II, III] 등과 같은 다양한 닌텐도 스위치 타이틀들을 한국어로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 스위치 본체 판매량이 꾸준히 늘면서,
점점 더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


흥행한 타이틀도 있었지만, 아쉽게도 모든 타이틀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저분들의 큰 성원이 있었기에 계속 한국어화된 타이틀 발매를 이어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올해 게임피아는 게임 외에도 '포켓몬스터' 관련 파우치, 수납장, 스탠드 등 주변 기기들을 정식으로 들여왔는데요. 이러한 상품을 들여오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또 출시 후 반응은 어땠는지도 궁금합니다.

게임피아 : 라이선스 사업을 신규로 진행하게 되면서 제일 먼저 '포켓몬스터' IP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들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포켓몬스터 및 우리 곁에 있는 친근한 IP 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IP를 다양한 생활용품들에 접목하여 대중 여러분들의 삶 속에 좀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2019년 게임피아의 새로운 시도였던
포켓몬스터 관련 상품들 >


이번 포켓몬스터 PC, 콘솔 주변기기 제품군들은 특유의 세련됨을 바탕으로 구매한 많은 유저분들의 소장용 굿즈 및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발매될 예정인 다른 제품들도 기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2020년에는 PS5, XBOX 시리즈 X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게임피아 : 차세대기를 통하여 더 많은 유저들이 멋진 콘솔게임들을 더욱 고품질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하며, 저희도 기대됩니다. 현재는 차세대 콘솔의 발매를 기다리는 과도기로 보고 있으며, 하위 호환을 지원한다는 소식이 유력한 만큼, 차세대기 공개 전까지 발매되는 작품들을 즐겨나가며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려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2020년에는 주로 어떤 타이틀을 선보일 예정이신가요?

게임피아 : 발매되는 제품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하고 있어서, 이 자리에서 소개 드리기에는 어려운 점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2020년에도 유저 분들의 가슴을 설레게 할 많은 타이틀들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중 일부 타이틀은 얼마 후에 관련된 소식을 전달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공개된 게임 중에서는
[러브R]이 12월 27일 발매를 앞두고 있습니다 >

 

 그리고 캡콤 아시아 유튜브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바이오하자드 RE:3]의 발매도 2020년 4월 3일로 확정됐습니다.

 

Q. 마지막으로 게임피아의 게임을 구매하고 즐겨주신 유저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게임피아 : 항상 게임피아와 함께 해주시는 유저 분들께 한 해를 마무리하는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올해 발매된 다양한 작품들 하나하나에 남겨주신 관심과 피드백은 저희도 꾸준히 확인하고 있으며, 좋은 부분을 기억하여 다음에도 적용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은 잘 새겨 들은 뒤 추후 다른 타이틀 발매 시 개선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슈들이 있었던 한 해였지만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웃음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던 2019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행복한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보내시길 바라며, 내년도 멋진 제품들로 인사 드리는 게임피아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말 기획에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19 콘솔 송년의 밤 #3는 24일(화) 오전 10시에 공개됩니다.


인터뷰 : Qrdco

 

9
Comments
2019-12-23 10:25:54

앞으로도 계속 한글화 해주면 좋겠네요 게임피아가 정말 고맙습니다.

2019-12-23 10:29:18

게임피아도 대작들 많이냈네요~

한글화랑 꾸준히 잘해주고, 이벤트도 많이했으면 좋겠네요~!

2019-12-23 10:36:13

1년만에 RE:3가 나오다니...내년 3~4월에 지갑터지겠어요. 

2019-12-23 10:46:30

EA의 우디르급 태세변환이 스타워즈 대박으로 이어졌군요.

Updated at 2019-12-23 11:16:02

요즘 캡콤이 일을 잘해주는 게임피아가 더욱 바뻐지겠어요 ㅎㅎ

RE:3 때도 콘솔러랑 콜라보 이벤트가 있엇으면 좋겠습니다!!

2019-12-23 11:15:57

ㅋ 한글화 화이팅!

2019-12-23 22:04:45

내년에도 잘부탁드리며 차세대 출시와 함께 한글화도 빠르게 되면 좋겠습니다!!

2019-12-23 23:55:44

바하 기대됩니다 화이팅

2019-12-24 10:27:39

내년에도 좋은게임들 기대해볼게요~^_^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