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게임 톡
ID/PW 찾기 회원가입
2019 콘솔 송년의 밤 #4, SIEK
 
1
4
  2039
2019-12-26 10:00:39

콘솔 송년의 밤이란?

콘솔 송년의 밤이란 국내 콘솔 업계에서 일한 다양한 분들의 한해 소감, 각 타이틀의 출시 후 반응, 시장의 변화 등을 들어보는 기획 컬럼입니다. 그 네 번째 인터뷰는 PS2 정식 발매 이후로 계속해서 국내 시장의 규모를 키워가고 있고, 내년에는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 [고스트 오브 쓰시마] 등 대형 독점 타이틀 발매와 PS5 런칭을 준비하고 있는 SIEK(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입니다.



※ 이하의 내용에서 SIEK 홍보 담당자를 'SIEK'로 표기했으며,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됐습니다.


Q. 2019년 한 해를 보내신 소감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SIEK : 올해는 많은 것을 이룬 해라는 생각이 듭니다. PlayStation®이 세상에 소개된 지 25주년이 된 해이며,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은 PlayStation®4 하드웨어의 전세계 판매량이 1억대를 돌파한 해이기도 합니다.

 

SIEK에게도 올해는 뜻깊은 한 해입니다. 무엇보다 지난 3월 PlayStation® FESTA를 처음으로 개최하고, PlayStation®을 좋아해 주시는 많은 분들과 축제의 장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성원 덕분에 PlayStation® FESTA를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PlayStation® FESTA를 통해서 한국에서 ‘콘솔’ 게임만으로도 충분히 하나의 독립적인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동시에 PlayStation®에 대한 많은 분들의 사랑을 체감할 수 있어서 더욱 뜻 깊었습니다.


< PS 아레나에서 PS 페스타로 규모를 확장하면서
정말 많은 분들이 행사장을 찾아왔었습니다 >

 

타이틀 면에서는 [데이즈 곤]을 시작으로, 시리즈 최초로 자막 한국어화가 되어 출시된 [킹덤 하츠 ], 코지마 히데오 감독의 [데스 스트랜딩]까지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던 작품들이 출시된 해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PlayStation™Store에서 카드 결제를 지원하게 되면서 PlayStation™Store 이용자 분들의 편의를 한층 더 개선하고, 고객 여러분께 보다 폭넓은 결제 수단 옵션을 제공해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년에도 SIEK는 고객 여러분께 더 나은 PlayStation® 경험을 제공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SIEK :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꼽으라면 역시 PlayStation® FESTA를 들 수 있습니다. 올해 처음 PlayStation® FESTA를 런칭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정말 많은 분들이 방문을 해 주신 부분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3월 초에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행사가 채 시작하기도 전부터 밖에서 줄을 서서 기다려 주신 것은 물론이고, 행사가 진행되는 내내 많은 분들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가득 메워 주셨습니다.

 

PlayStation® FESTA가 많은 분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풍부한 콘텐츠 덕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여러 퍼블리셔와 개발사, 유통사와의 협업 덕분에 PlayStation® FESTA에서 다양한 타이틀과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PlayStation® FESTA 개최를 위해서 애써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해외 개발자, 팔콤의 대표이사, 스트리머, 그리고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카와우치 시로 전 SIEK 대표 등 많은 유명인사들이 팬분들과 함께 했던 PS 페스타

 

또 한 가지 인상적인 일은 지난 11월 30일 서울에서 진행된 ‘DEATH STRANDING WORLD STRAND TOUR 2019’입니다. ‘DEATH STRANDING WORLD STRAND TOUR 2019’는 2019년 11월 8일(금)에 출시된 PlayStation®4용 소프트웨어 DEATH STRANDING의 발매를 기념하여 전 세계 10개 도시에서 진행되는 월드 투어 행사로, 서울을 마지막으로 긴 월드 투어의 대장정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서울에서 마지막을 장식한 [데스 스트랜딩] 월드 투어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DEATH STRANDING의 코지마 히데오 감독이 9년 만에 방한을 해서 더욱 화제가 되었습니다. DEATH STRANDING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이 ‘DEATH STRANDING WORLD STRAND TOUR 2019’에 자리해주시고, 타이틀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셨습니다. DEATH STRANDING 타이틀과 관련한 Q&A 시간과 코지마 히데오 감독과의 포토 세션 등을 통해 팬 분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사 드린 것 같아서 매우 뿌듯한 행사였습니다.

 

Q. 말씀하신 PS 페스타는 콘솔 게임들으로만 구성된 하나의 '게임쇼'를 보는 듯한 느낌도 받았었습니다. 또 올해 'PS 아레나' 브랜드로 여러 격투 게임 대회를 열기도 했는데요. 오프라인 행사들에 적극적으로 나선 이유, 그리고 마친 후의 소감은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SIEK : SIEK는 올 한해 동안 “오직 PlayStation®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즐거움”을 많은 분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PlayStation® FESTA, PlayStation® ARENA와 같은 자체 행사와 PlayX4와 같은 종합 게임쇼 등 그 어느 때 보다도 오프라인 활동이 활발한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PlayStation® ARENA의 경우 PlayStation® 플랫폼 기반의 e-Sports 경기가 중심이 된 반면, PlayStation® FESTA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PlayStation®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축제로 꾸며졌습니다. 각종 미발매 타이틀의 시연 기회와 타이틀 제작사에서 타이틀에 대해 직접 소개하는 타이틀 무대 이벤트, 관객 참여 이벤트, 경품 증정 등 다양한 체험거리로 구성하여 PlayStation® 경험이 얼마나 즐거운지를 전달 드리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정말 다행스럽고 감사하게도 저희 예상을 웃도는 분들이 PlayStation® ARENA에 방문해 주셨습니다.

 

 스피릿제로와 함께 종합 격투 게임 격투 게임으로 거듭난
'플레이스테이션 아레나 - 파이터즈 스피릿 2019' / 영상 출처 : 스피릿제로 유튜브

 

또한 여러 퍼블리셔와의 협업을 통해 PlayStation® ARENA를 개최하면서, 대회 우승자에게는 세계 대회 진출이라는 매우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는 등 참가자를 위한 혜택도 더욱 풍성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2월 20일에는 PlayStation® 25주년을 기념하고, 2019년 한 해 동안 PlayStation®을 사랑해주신 고객 분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서 고객 초청 행사인 ‘감사, 感謝, Thanks’를 진행했습니다.

 

 안도 테츠야 대표이사의 노력이 빛났던 감사 이벤트


한 해 동안 이처럼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행사를 진행할 때 마다 고객분들이 보여주시는 한결 같은 성원과 관심이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SIEK는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보다 많은 분들이 “오직 PlayStation®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즐거움”을 알아가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행사 외에도 처음 한글화해서 선보이는 타이틀도 있었는데요. 올 여름 발매한 [킹덤 하츠 Ⅲ]는 시리즈 첫 한글판이라서 진입 장벽이 있는 작품이기도 했었어서 실제 출시 후 반응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최근 영화 ‘겨울왕국 2’의 흥행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졌는데요. 이로 인해 [킹덤 하츠 Ⅲ]를 향한 대중분들의 새로운 관심, 또는 플레이스테이션 파트너샵에서의 판매량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SIEK : 올 여름 최고의 화제작은 역시 [킹덤 하츠 ]였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시리즈 최초로 한국어 자막 버전이 출시되어 더욱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이전 작품은 한국어화가 되지 않아서, 플레이 경험이 없는 분들은 접근하시기 어렵지 않을까 걱정을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미키마우스를 비롯한 각종 디즈니 캐릭터가 등장하고,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디즈니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다 보니, 기존 팬분들 뿐만 아니라 디즈니를 좋아하는 분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셨습니다.

 

특히 내년 1월 23일에 유료 DLC [킹덤하츠  Re Mind]가 출시되면, 다시금 많은 분들이 [킹덤하츠 Ⅲ]를 찾아주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영어 음성 지원, 새로운 스토리가 추가되는 [킹덤하츠 Ⅲ Re Mind] / 영상 출처 : 킹덤 하츠 유튜브


Q. 올해는 음성까지 현지화한 게임들이 작년보다 많이 늘어난 해이기도 했습니다. SIEK에서는 [지구방위군] 시리즈와 여러 VR 게임들에 더빙을 시도했고, 타 퍼블리셔들도 1인칭 슈팅([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오픈 월드([보더랜드 3]) 등 음성 녹음이 많이 필요한 게임들을 더빙해 발매했는데요. SIEK가 발매한 음성 한글화 게임들의 반응, 그리고 국내 성우분들과의 작업 과정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SIEK :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음성까지 한국어화가 된 타이틀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SIEK에서 선보인 타이틀 중에서는 대표적으로 [지구방위군: 아이언 레인]을 들 수 있습니다. 많은 고객분들이 음성 한국어화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시고 있으며, 이번 [지구방위군: 아이언 레인]의 한국어 더빙에 대한 반응도 매우 좋았습니다.

 

음성 녹음 작업은 정해진 기간 내에 번역과 녹음을 모두 마쳐야 하기에, 촉박한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더불어, 성우분들과 스튜디오 분들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도 필요하며, 녹음 현장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 수정된 번역 반영, 방대한 양의 녹음 파일 확인 등 매우 다양한 부가 작업도 추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화 담당자 입장에서는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지구방위군: 아이언 레인] 한글판 음성 녹음 현장을 공개했던 SIEK


다만, 우리나라 성우분들은 대부분 연기력, 캐릭터 분석 능력, 상황 분석 능력이 매우 뛰어나서 음성 더빙 작업을 하면서 크게 어려운 점은 없었습니다. 음성 더빙을 할 때는 의미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작은 어미의 변화 하나가 캐릭터의 성격을 바꾸고 연기를 달리하게 만드는 때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우분들은 이런 것들을 놓치지 않고 연기에 매우 잘 살려내고, 게임 영상 없이 약간의 설명만 듣고도 그에 적합한 연기를 보여줍니다.

 

이번 [지구방위군: 아이언 레인] 녹음에는 스튜디오의 엔지니어분들을 포함해 콘솔 게임을 좋아하는 성우분들이 많이 참여해 주셔서 더욱 편하고 즐겁게 작업했던 것 같습니다. 음성까지 한국어화 된 게임은 자막을 읽어야 하는 수고를 크게 덜어줄 뿐 아니라, 캐릭터의 감정이 게이머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므로 게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몰입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지구방위군: 아이언 레인], [포커스 온 유] 등 콘솔 게임에서 좋은 연기를 선보인 김하루 성우

 | 한국어 더빙으로 맹활약 중인 김하루 성우 인터뷰  |  특집


일정에 비해 작업량이 많고 비용이 많이 들다 보니, 많은 타이틀을 음성 한국어화 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긴 하지만, 고객 여러분께 더 나은 게임 플레이 경험을 드리기 위해 앞으로도 음성까지 한국어화 된 게임을 선보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 한편 플레이스테이션 파트너샵 플러스에서는 최근 SIEK에서 퍼블리싱한 게임 관련 상품, 주변기기 등은 물론, 다른 퍼블리셔의 굿즈 상품들도 입점해 판매하고 있는데요. 혹시 내년에 출시하는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나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 관련 물품들도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SIEK : PlayStation® 파트너샵 플러스는 종합적인 PlayStation®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으로, 게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는 물론이고 다양한 게임 관련 공식 라이선스 굿즈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난 11월 8일 출시된 [데스 스트랜딩] 의류, 패치, 배지, 우산, 스티커, 클리어 파일, 미니 피규어 등을 판매하여 게임을 재미있게 즐긴 고객분들로부터 좋은 반응이 있었습니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 의 경우 아직 발매일이 많이 남아서 굿즈 판매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내년 3월 3일 발매하는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의 공식 라이선스 굿즈는 PlayStation® 파트너샵 플러스에서 판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PlayStation® 파트너샵 플러스는 고객분들의 PlayStation®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공식 라이선스 굿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입니다.


Q. 겨울에는 지스타에서 국내 개발사들의 콘솔 진출이 화제였고, [테라], [검은 사막] 등도 올해 PS4로 출시됐습니다. 국내 개발사들의 콘솔 진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실제로 국내 개발사들의 콘솔 개발 관련 문의가 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혹시 국내 인디 개발사들의 문의도 들어오고 있나요?

SIEK : 저희는 수년 간 국내 콘솔 시장의 성장을 위해 국내 개발사에서 콘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습니다. 최근 여러 개발사에서 신작 출시 시 콘솔을 포함한 멀티 플랫폼 출시를 공언하고 있고, 실제로도 콘솔 플랫폼에서 신작 출시를 진행하고 계신 것은 지난 수년 간의 지원이 결실을 맺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스타를 통해 공개된 [붉은 사막] 트레일러 & 발표 영상 / 영상 출처 : 붉은 사막 공식 유튜브
유튜브 자막 기능을 켜면 한글 자막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인디 개발자분들도 PlayStation® 기반의 타이틀 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고 계시며, SIEK 역시 유망하고 참신한 컨텐츠가 저희 플랫폼에서 출시될 수 있도록 항상 시장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Q. 11월에 발매한 [데스 스트랜딩]은 여러 모로 화제의 중심에 있었던 작품이었습니다. 게임 출시 후에도 플레이에 대한 여러 의견들이 오갔고, 코지마 히데오 감독이 9년만에 내한하기도 했죠. 올해 마지막 독점작이었고, 코지마 히데오 감독의 독립 후 첫 작품이라서 더욱 기대치가 높았는데요. 발매 직후의 반응은 어떻게 느끼셨는지 궁금합니다.

SIEK : DEATH STRANDING은 저희도 많은 기대를 한 작품입니다. 전설적인 게임 디렉터 코지마 히데오 감독이 독립을 한 후 처음 선보이는 타이틀이라서 더욱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런 만큼 게임에 대한 정보가 하나씩 공개될 때 마다, 유저분들이 보내주신 반응은 가히 열광적이었습니다. 게임 출시 전은 물론이고, 게임이 출시된 후에도 게임을 플레이한 많은 분들이 게임 플레이에 대해서 의견을 공유하면서 계속 회자되었습니다.

 

타이틀의 장르와 컨셉이 기존 게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방향이어서 많은 분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갔던 거 같습니다. 그로 인해 혹시라도 고객분들이 낯설게 느끼시지는 않을까 걱정을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만, 다행히 게임 출시 후 게임을 플레이하신 분들의 호평이 이어지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2020년에는 주로 어떤 타이틀을 선보일 예정이신가요?

SIEK : 2020년 발매될 타이틀로는 가장 대표적으로 5월 29일에 발매될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가 있습니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는 PlayStation®3로 먼저 선보여드렸고, PlayStation®4로 리마스터되면서 정말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번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는 그 후속작으로, 깊고 감성적인 스토리와 긴장감 넘치는 액션이 어우러져 많은 분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타이틀이기도 합니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 한글판 트레일러

 

 

또한, 3월 12일에는 다크 전국 액션 [인왕 2]의 한국어 버전이 출시되며, 2020년 여름 시즌에 [고스트 오브 쓰시마]가 출시됩니다. [인왕 2]는 지난 11월 베타 체험판이 배포됐었는데, 체험판을 플레이한 고객분들이 많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경우, 지난 12월 10일에 진행된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State of Play)와 13일에 진행된 더 게임 어워즈에서 트레일러가 공개되면서 다시금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직 정확한 발매일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2020년 여름 중으로 여러분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 한글판 - 망령 트레일러


그 밖에도 [드림스 유니버스](2020년 2월 14일), [마블 아이언맨 VR](2020년 2월 28일) 등 다양한 장르의 타이틀을 출시하며 PlayStation®4 플레이 경험 확대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니 많이 지켜봐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감사 이벤트 현장에서 플레이해볼 수 있었던 [마블 아이언맨 VR] 시연 버전 플레이 영상

 

Q. 마지막으로 SIEK의 게임을 구매하고 즐겨주신 유저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SIEK : 올 한해 SIEK와 PlayStation®에 많은 사랑과 관심을 보내주신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내년에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II], [고스트 오브 쓰시마] 등 완성도 높은 타이틀들이 PlayStation®4로 출시될 예정이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연말 기획에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19 콘솔 송년의 밤 #5는 27일(금) 오전 10시에 공개됩니다.


인터뷰 : Qrdco

 

11
Comments
1
2019-12-26 10:05:53

 내년에는 조그만 덜 열심히 해줘요!! 살 게임이 너무 많아지잖아요!!!ㅋㅋㅋㅋㅋ

1
2019-12-26 10:12:45

오 파판 7 리메이크 굿즈도 들어오네요! 

라오어 2랑 쓰시마 하다보면 금방 플스5 나올 거 같은 행복한 예감...

물량이 넉넉했음 좋겠네요. 

1
1
2019-12-26 10:37:42

내년 홀리데이때 출시한다 하더라고여 그리고 갓폴도 함께요 RPG게임이라는데 플스와 에픽독점이라 하더라고요

1
2019-12-26 10:44:30

갓폴은 3인 팟 판타지 몬헌 같더라고요. ㅎㅎㅎ

나오면 전부 다 살려고 돈 모으고 있습니다!

1
2019-12-26 10:59:35

일단전 평보고 메타평과 플5후기보고 사야겠습니다.

1
2019-12-26 10:20:28

오호 2020년 출시타이틀도 정말 기대됩니다.~ ^_^

1
Updated at 2019-12-26 10:30:52

PS4는 끝을 향해 가지만 아직 즐길 거리가 많이 남았군요. 내년이 더 기대됩니다.

1
2019-12-26 10:46:14

아 너무 할게 많아요 ㅎㅎㅎ

1
2019-12-26 11:15:40

진짜 명작들 많이 나왔네요~ 크... PS5때도 기대합니다..

1
2019-12-26 13:56:11

킹덤하츠 한글화는 정말 압도적 감사입니다

1
2019-12-26 22:16:22

내년에 차세대기로 넘어가기전에 마지막으로 화려하게 갑시다! 

글쓰기
콘솔러픽 - 최다 추천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콘솔러픽 - 최다 코멘트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콘솔러픽 - 최다 조회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