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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삼국지 8 리메이크 인터뷰

by KONSOLER 2024. 8. 12.

[삼국지 8 리메이크] 인터뷰

도쿄게임쇼 2023 현장에서 [삼국지 8 리메이크] 미디어 공동 인터뷰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시카와 히사츠구' 프로듀서와의 대화를 통해 게임의 궁금한 부분들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이시카와 히사츠구 프로듀서 >

 

※ 이하의 내용에서 '이시카와 히사츠구' 프로듀서를 '이시카와 PD'로 표기했습니다.

 

Q. 리메이크 타이틀로 [삼국지 8]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시카와 PD : [삼국지 14] 개발 완료 후 [삼국지 15]를 검토하고 있었는데, 그 사이에 [대항해시대 HD]나 리메이크 작품들이 성공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삼국지]도 리메이크를 해보자는 얘기가 나왔는데요. 14편이 군주제였으니 장수제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7, 8, 10, 13 중에 13편은 비교적 최근작이기 때문에 제외했고, 남은 작품들 중 풍부한 시나리오가 장점인 8편을 리메이크하게 됐습니다.

 

Q. 장수제에서 성장 요소나 특수 능력을 얻는 이벤트가 재미있었는데 리메이크에서는 어떻게 들어가나요?

 

이시카와 PD : 성장이나 특수 능력도 어레인지해서 들어가 있습니다. 참고로 오리지널에서는 능력이 4개였지만, 리메이크에서는 통솔 능력을 추가해서 5개의 능력치가 있습니다.

 

Q. 통솔 능력이 추가되면서 장수들의 능력치 밸런스도 새롭게 조절되었나요?

 

이시카와 PD : 장수 능력치는 원작에서 그대로 가져온 게 아니고, 새롭게 어레인지 했습니다. 비교적 최근작에 가깝게 바뀌었는데, 14를 베이스로 했다기 보다는 참고한 정도입니다.

 

Q. 원작의 경우 악명 시스템이 숨겨져 있었는데, 이번 리메이크에서는 어떻게 되나요?

 

이시카와 PD : 리메이크에도 들어가 있고, 장수 화면에 기본으로 표시됩니다.

 

Q. 리메이크에서 추가된 장수는 몇 명인가요?

 

이시카와 PD : 14에서 등장했던 1,000명의 무장이 들어 있습니다. 참고로 오리지널에서는 600명 정도 였습니다.

 

Q. 리메이크에서 추가된 장수들 중 애착이 가는 인물을 한 명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이시카와 PD : 개발진 각각 좋아하는 인물이 다르겠지만, 저는 리메이크에서 여성 무장들이 활약할 수 있다는 점을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에는 여성 무장이 없었으니까요.

 

Q. 여성 무장 중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누구인가요?

 

이시카와 PD : 딱 한 명을 선택하기는 어렵지만, 마초의 여동생 '마운록'(가상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무장)을 좋아합니다.

 

Q. 전투 템포를 개선했다고 밝혔는데,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궁금합니다.

 

이시카와 PD : 원작의 경우 공격하고, 맞고, 다시 공격하는 식의 서로 오가는 턴이 길었는데요. 리메이크에서는 심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전투를 시작할 때 아군과 적이 화면 끝 칸에서 등장해서 이동 시간이 길었었는데, 리메이크에서는 가까이 붙어서 시작해서 첫 턴부터 빠르게 싸울 수 있습니다.

 

Q. 장수들의 인연이나 악연이 전투 중에도 영향을 주나요?

 

이시카와 PD : 콤보 같은 개념인데, 인간 관계가 좋은 장수들이 가까이 붙어서 싸우면 이로운 효과가 있습니다.

 

Q. 전투에서 고저차나 이동 제한은 어떻게 적용되어 있나요?

 

이시카와 PD : 지형을 살린 요소는 리메이크에도 있습니다. 습지를 통과할 때는 이동 시간이 길어지고, 육지는 평범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적은 처음에 잘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Q. 오리지널에 흥미로운 시나리오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리메이크에서 처음 추가되는 스토리도 있나요?

 

이시카와 PD : 기존 시나리오도 밸런스를 조정했고, 가상 시나리오들이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원작의 장점인 '시나리오가 풍성하다는 점'을 계승하고 싶었습니다.

 

02.jpg

 

Q. [삼국지] 게임 시리즈는 오장원 이후의 시나리오가 부실하다는 느낌이 있는데, [삼국지 8 리메이크]에서 보완된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시카와 PD : 리메이크는 [삼국지 8 파워업 키트]에서 추가된 시나리오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오장원 이후의 시나리오도 들어가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리메이크에 8 원작과 파워업 키트의 내용들이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시카와 PD : 네. 무장 에디트와 육아 기능도 들어있습니다. 

 

Q. 혹시 [삼국지 8 리메이크]도 파워업 키트 발매를 생각하고 있나요?

 

이시카와 PD현 시점에는 예정에 없습니다. 원래 넘버링 타이틀을 만들 때도 파워업 키트를 먼저 생각하고 만들지는 않습니다. 발매 후 유저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모아서 내고 있습니다.

 

Q. 오리지널의 경우 삼국지 시리즈의 모든 무장들이 모이는 가상 시나리오, '영웅집결'이 콘솔판 한정으로 추가됐었는데요. 이번 리메이크에 들어가 있나요?

 

이시카와 PD : 네. 들어있습니다.

 

Q. 결혼과 의형제는 몇 명까지 가능한가요?

 

이시카와 PD : 13편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지금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나중에 공개되는 정보들을 통해 전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이후에 다른 넘버링 시리즈의 리메이크도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이시카와 PD : 계획은 없지만, 이번 발표 후 전 세계의 유저분들이 다른 작품도 리메이크해달라는 요청들을 많이 보내주셨습니다. 다만, 현 시점에서 결정된 것은 없습니다.

 

Q. [삼국지] 시리즈는 음악이 좋은 것으로도 유명한데, 리메이크에서 새로운 BGM이 추가되나요?

 

이시카와 PD : 원작 음악을 담당하셨던 분이 이번에도 그대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BGM은 기존 곡을 어레인지한 것도 있고 새로 추가된 것도 있는데요. 오리지널을 즐긴 유저들이라면 어레인지된 곡을 듣고 그리운 감정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Q. 타이틀 명이 로마 숫자(VIII)에서 아라비아 숫자(8)로 바뀐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시카와 PD11편부터 아라비아 숫자를 쓰기 시작했는데, 이번 리메이크도 새로 나오는 게임이므로 바꿔봤습니다.

 

Q. '시부사와 코우'씨(코에이 테크모 대표)가 개발에 참여하거나 조언해준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시카와 PD : 네 물론 있습니다. 이번 타이틀 뿐만 아니라 시리즈의 기획 및 중간 과정에도 모두 참여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팬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시카와 PD : 이번 작품은 리메이크가 아니라 15편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공을 들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시나리오도 시리즈 최대 볼륨이므로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장수들의 존재감을 좀 더 살리고 싶었어서 음성도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다른 국가들의 음성에 대응하지 못한 점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삼국지 8 리메이크]는 '옛날 게임이기에 13, 14편보다 플레이가 심플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시리즈를 쭉 즐겨 온 분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고, 처음하는 분들은 플레이하기 쉽기 때문에 입문작으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여러 정보들을 공개할 것이므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문에 포함된 스크린샷은 2023년 도쿄 게임쇼 이후에 공개된 한국어판 스크린샷을 삽입 및 편집했습니다. 인터뷰 내용은 2023년 9월에 공개했던 것과 같으며, 이미지들만 좀 더 추가된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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