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8 리메이크] 인터뷰
도쿄게임쇼 2023 현장에서 [삼국지 8 리메이크] 미디어 공동 인터뷰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시카와 히사츠구' 프로듀서와의 대화를 통해 게임의 궁금한 부분들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이시카와 히사츠구 프로듀서 >
※ 이하의 내용에서 '이시카와 히사츠구' 프로듀서를 '이시카와 PD'로 표기했습니다.
Q. 리메이크 타이틀로 [삼국지 8]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시카와 PD : [삼국지 14] 개발 완료 후 [삼국지 15]를 검토하고 있었는데, 그 사이에 [대항해시대 HD]나 리메이크 작품들이 성공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삼국지]도 리메이크를 해보자는 얘기가 나왔는데요. 14편이 군주제였으니 장수제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7, 8, 10, 13 중에 13편은 비교적 최근작이기 때문에 제외했고, 남은 작품들 중 풍부한 시나리오가 장점인 8편을 리메이크하게 됐습니다.
Q. 장수제에서 성장 요소나 특수 능력을 얻는 이벤트가 재미있었는데 리메이크에서는 어떻게 들어가나요?
이시카와 PD : 성장이나 특수 능력도 어레인지해서 들어가 있습니다. 참고로 오리지널에서는 능력이 4개였지만, 리메이크에서는 통솔 능력을 추가해서 5개의 능력치가 있습니다.
Q. 통솔 능력이 추가되면서 장수들의 능력치 밸런스도 새롭게 조절되었나요?
이시카와 PD : 장수 능력치는 원작에서 그대로 가져온 게 아니고, 새롭게 어레인지 했습니다. 비교적 최근작에 가깝게 바뀌었는데, 14를 베이스로 했다기 보다는 참고한 정도입니다.
Q. 원작의 경우 악명 시스템이 숨겨져 있었는데, 이번 리메이크에서는 어떻게 되나요?
이시카와 PD : 리메이크에도 들어가 있고, 장수 화면에 기본으로 표시됩니다.
Q. 리메이크에서 추가된 장수는 몇 명인가요?
이시카와 PD : 14에서 등장했던 1,000명의 무장이 들어 있습니다. 참고로 오리지널에서는 600명 정도 였습니다.
Q. 리메이크에서 추가된 장수들 중 애착이 가는 인물을 한 명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이시카와 PD : 개발진 각각 좋아하는 인물이 다르겠지만, 저는 리메이크에서 여성 무장들이 활약할 수 있다는 점을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에는 여성 무장이 없었으니까요.
Q. 여성 무장 중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누구인가요?
이시카와 PD : 딱 한 명을 선택하기는 어렵지만, 마초의 여동생 '마운록'(가상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무장)을 좋아합니다.
Q. 전투 템포를 개선했다고 밝혔는데,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궁금합니다.
이시카와 PD : 원작의 경우 공격하고, 맞고, 다시 공격하는 식의 서로 오가는 턴이 길었는데요. 리메이크에서는 심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전투를 시작할 때 아군과 적이 화면 끝 칸에서 등장해서 이동 시간이 길었었는데, 리메이크에서는 가까이 붙어서 시작해서 첫 턴부터 빠르게 싸울 수 있습니다.
Q. 장수들의 인연이나 악연이 전투 중에도 영향을 주나요?
이시카와 PD : 콤보 같은 개념인데, 인간 관계가 좋은 장수들이 가까이 붙어서 싸우면 이로운 효과가 있습니다.
Q. 전투에서 고저차나 이동 제한은 어떻게 적용되어 있나요?
이시카와 PD : 지형을 살린 요소는 리메이크에도 있습니다. 습지를 통과할 때는 이동 시간이 길어지고, 육지는 평범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적은 처음에 잘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Q. 오리지널에 흥미로운 시나리오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리메이크에서 처음 추가되는 스토리도 있나요?
이시카와 PD : 기존 시나리오도 밸런스를 조정했고, 가상 시나리오들이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원작의 장점인 '시나리오가 풍성하다는 점'을 계승하고 싶었습니다.
Q. [삼국지] 게임 시리즈는 오장원 이후의 시나리오가 부실하다는 느낌이 있는데, [삼국지 8 리메이크]에서 보완된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시카와 PD : 리메이크는 [삼국지 8 파워업 키트]에서 추가된 시나리오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오장원 이후의 시나리오도 들어가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리메이크에 8 원작과 파워업 키트의 내용들이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시카와 PD : 네. 무장 에디트와 육아 기능도 들어있습니다.
Q. 혹시 [삼국지 8 리메이크]도 파워업 키트 발매를 생각하고 있나요?
이시카와 PD : 현 시점에는 예정에 없습니다. 원래 넘버링 타이틀을 만들 때도 파워업 키트를 먼저 생각하고 만들지는 않습니다. 발매 후 유저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모아서 내고 있습니다.
Q. 오리지널의 경우 삼국지 시리즈의 모든 무장들이 모이는 가상 시나리오, '영웅집결'이 콘솔판 한정으로 추가됐었는데요. 이번 리메이크에 들어가 있나요?
이시카와 PD : 네. 들어있습니다.
Q. 결혼과 의형제는 몇 명까지 가능한가요?
이시카와 PD : 13편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지금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나중에 공개되는 정보들을 통해 전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이후에 다른 넘버링 시리즈의 리메이크도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이시카와 PD : 계획은 없지만, 이번 발표 후 전 세계의 유저분들이 다른 작품도 리메이크해달라는 요청들을 많이 보내주셨습니다. 다만, 현 시점에서 결정된 것은 없습니다.
Q. [삼국지] 시리즈는 음악이 좋은 것으로도 유명한데, 리메이크에서 새로운 BGM이 추가되나요?
이시카와 PD : 원작 음악을 담당하셨던 분이 이번에도 그대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BGM은 기존 곡을 어레인지한 것도 있고 새로 추가된 것도 있는데요. 오리지널을 즐긴 유저들이라면 어레인지된 곡을 듣고 그리운 감정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Q. 타이틀 명이 로마 숫자(VIII)에서 아라비아 숫자(8)로 바뀐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시카와 PD : 11편부터 아라비아 숫자를 쓰기 시작했는데, 이번 리메이크도 새로 나오는 게임이므로 바꿔봤습니다.
Q. '시부사와 코우'씨(코에이 테크모 대표)가 개발에 참여하거나 조언해준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시카와 PD : 네 물론 있습니다. 이번 타이틀 뿐만 아니라 시리즈의 기획 및 중간 과정에도 모두 참여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팬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시카와 PD : 이번 작품은 리메이크가 아니라 15편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공을 들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시나리오도 시리즈 최대 볼륨이므로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장수들의 존재감을 좀 더 살리고 싶었어서 음성도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다른 국가들의 음성에 대응하지 못한 점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삼국지 8 리메이크]는 '옛날 게임이기에 13, 14편보다 플레이가 심플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시리즈를 쭉 즐겨 온 분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고, 처음하는 분들은 플레이하기 쉽기 때문에 입문작으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여러 정보들을 공개할 것이므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문에 포함된 스크린샷은 2023년 도쿄 게임쇼 이후에 공개된 한국어판 스크린샷을 삽입 및 편집했습니다. 인터뷰 내용은 2023년 9월에 공개했던 것과 같으며, 이미지들만 좀 더 추가된 형태입니다.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몬스터 헌터 월드 코리아 챔피언십 '노블레스' 팀 인터뷰 (2018년 진행) (0) | 2024.10.27 |
---|---|
김하루 성우 인터뷰 (2019년 진행) (0) | 2024.09.02 |
몬스터 헌터 와일즈 개발진 인터뷰 (0) | 2024.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