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갓 오브 워 전투 시스템 분석

갓 오브 워 미디어 시연회 체험판 전투 시스템 분석
[갓 오브 워] 미디어 시연회 체험 플레이를 통해 이번 [갓 오브 워] 전투의 특징, 새로운 시스템들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과연 기존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어떤 것이 달라졌고, 첫 인상을 통해 받은 경험들은 무엇인지를 전해드립니다. 참고로 분석 내용 중 스토리와 관련된 것은 없으며, 전투 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직접 플레이 후 느낀 점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크레토스의 무기 운영
이번 [갓 오브 워]에서 가장 크게 바뀐 것은 크레토스의 무기라고 할 수 있죠. 사슬낫 형태의 혼돈의 블레이드가 아니라 크레토스가 자유자재로 컨트롤할 수 있는 도끼, 그리고 방패가 효과적으로 쓰이고 있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시연 버전의 조작법을 설명드리고 이야기를 이어나가겠습니다.

크레토스의 조작법

● R1 버튼 : 약 공격
R2 버튼 : 강 공격
L1 버튼 : 가드, 버튼 조합으로 스킬 발동

L1 + R1 버튼, L1 + R2 버튼와 같은 식으로 스킬 발동 가능

● L2 버튼 : 조준

▶ 조준 상태에서 약 또는 강 공격으로 도끼 던지기

● △ 버튼 : 도끼 회수

▶ 도끼가 어디에 놓여 있든지 상관 없이 회수. 단, 거리에 따라 시간차는 약간 있었습니다

● X 버튼 : 한번 누르면 스텝, 두 번 누르면 구르기
ㅁ 버튼 : 아들과의 상호 작용 (전투 중에 공격을 지시하거나, 퍼즐을 푸는데 쓰였습니다)
O 버튼 : 지형, 아이템과의 상호 작용 (장애물 넘기, 상자 열기 등)
R3 버튼 : 적이 특수 상태일 때 잡기 (이전 시리즈에서 적 머리 위에 O 버튼이 표시되던 것과 같은 효과)
● 
L3 + R3 버튼 : 스파르탄의 분노

※ 위 조작은 시연 체험판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며, 정식 출시 버전에서는 바뀔 수 있습니다.

이번 [갓 오브 워]는 기본 공격 버튼이 R1, R2 버튼으로 바뀌면서 조작법이 상당히 많이 달라졌습니다. 도끼를 던질 수 있게 되면서 적을 조준하는 과정도 새로 추가됐죠. 처음에는 약, 강 공격 위주로 적들을 상대했는데요. 강 공격(R2 버튼)의 운용이 재미있었습니다. 1번 누르면 적을 띄우고, 2번 누르면 적을 내려찍어 바닥에 부딪힌 후 튕겨 오르는데, 약 공격과의 연계가 아주 쉽게 이어지더군요. 공개된 영상을 통해 크레토스의 도끼 기본 운용을 만나보시죠. 참고로 이 분석 기사에 쓰인 모든 영상은 유튜브 자막을 통해 각 액션에 대한 설명들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 약 공격으로 연속 공격, 강 공격으로 적을 띄우거나 찍어 누를 수 있었습니다 > 

일반 공격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후에는 도끼를 던지고, 다시 회수하는 조작을 시도해봤습니다. 이전까지의 [갓 오브 워] 시리즈에서 적을 조준하며 싸우는 경우는 활을 쏠 때 외에는 그닥 없었기 때문에 조금 어색하게 느껴지더군요. 하지만 근접 공격 도중에 도끼를 던져 공격할 때는 딱히 조준에 신경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적과 붙어서 싸우고 있으므로 대충 던져도 무조건 맞기 때문이죠. 또 약간의 조준 보정(근처로 던지면 약간 방향을 맞춰주는 것)도 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도끼를 던진 후에는 약, 강 공격이 맨손 격투로 바뀌는데요. 도끼 공격이 대미지 위주라고 한다면, 맨손 공격은 적들의 기절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기절 게이지가 가득 차오르면 적을 단번에 쓰러뜨릴 수 있는 상태가 되고, R3 버튼을 눌러 적들을 짓이길 수 있죠.


< 멀리 있는 적들을 효과적으로 쓰러뜨릴 수 있는 도끼 투척 >

 

 크레토스의 아들, 아틀레우스와의 연계
크레토스의 조작에 익숙해진 후에는 아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들여다 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아틀레우스는 크레토스의 명령(ㅁ 버튼)을 통해 움직이더군요. 적 방향을 바라보고 명령을 내리면 그 적을 공격했습니다. 정확한 공격이 필요할 때는 L2 버튼으로 적을 조준한 후 ㅁ 버튼을 누르기도 했고요. 처음 만난 아틀레우스는 알아서 싸운다기 보다는 크레토스가 필요할 때만 도와주는 역할에 가까웠습니다. 그런데 게임을 진행하면서 아들에게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더군요. 스크린샷으로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시연 체험판에서 주로 특정 상황일 때 아들이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들 것인지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화살을 든 적이 크레토스를 노릴 때 공격을 끊는다든가, 크레토스가 공격 중인 적을 함께 공격한다든가 하는 여러 옵션들을 선택하여 개방할 수 있더군요. 결국 아틀레우스를 보조 역할로 키울 것인지, 아니면 크레토스의 피를 이어받은 전쟁의 신으로 키울 것인지는 여러분들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 전투 중 아틀레우스가 활약하는 장면들을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유튜브 자막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틀레우스와의 연계는 대형 적과 싸울 때도 효율적이었는데요. 크레토스가 궁지에 몰렸을 때 아들의 공격으로 적의 시선을 돌릴 수 있었습니다. 아들을 향해 다가가는 적을 크레토스로 공격하고, 다시 크레토스를 바라보면 아들이 원거리에서 지원해 적의 신경을 거슬리게 만드는 것이 가능했죠. 또는 크레토스와 아들 둘 다 원거리에서 활과 도끼 던지기 위주로 싸울 경우 대형 몬스터는 거대한 샌드백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 방법으로 싸웠을 때 대미지는 크게 뽑아낼 수는 없었지만 아주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했는데요. 이처럼 적을 상대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 이번 [갓 오브 워] 전투의 특징입니다.


< 대형 적을 상대할 때는 크레토스와 아틀레우스가 서로 적의 시선을 나눠가지면서
효과적으로 쓰러뜨릴 수 있었습니다 >

전투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해질 즈음 무기와 방어구를 제작, 강화해주는 대장장이 드워프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시연 체험판에서는 아직 초반이었기 때문에 도끼류 무기만 제작할 수 있었지만, ‘어쩌면 나중에는 다른 타입의 무기를 만들어 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호기심이 들더군요. 그 동안의 [갓 오브 워] 시리즈에서는 크레토스가 여러 무기를 다루기도 했으니까요. 다만 이것은 추측일 뿐, 실제로 무기의 타입이 여러 개일지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실제 게임이 나온 후 확인해봐야겠죠.


< 대장장이를 통해 무기와 방어구를 제작하거나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

 

 시연을 끝낸 후의 첫 인상
2시간 동안 이어진 체험을 끝내고, 그 느낌을 한 마디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처음 도끼를 쓰기 시작했을 때는 기존의 [갓 오브 워] 시리즈와 다른 액션이 생소했고, 성장 포인트를 얻지 못한 상태다 보니 기본 공격 위주로 싸워 조금 심심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점차 도끼에 익숙해지고 투척과 회수의 운용, 아들과의 연계, 성장을 통해 개방하는 도끼 스킬 등을 맛보고 나니 점점 [갓 오브 워]로서 이번 작품이 받아들여지기 시작하더군요. 인터뷰에서 디렉터인 코리 발로그가 개발 초기 제작진을 설득하는데 고생했다고 얘기한 것처럼, 달라진 [갓 오브 워]를 처음 받아 들이는데에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 새로운 크레토스를 받아들이기 위한 시간이 필요했지만, 그 경험은 즐거웠습니다 >

한편 시연 체험판의 중반 즈음에는 스파르타의 분노를 쓸 수 있었는데, 이를 처음 썼을 때 받은 느낌은 충격적이었습니다. 마치 지난 [갓 오브 워] 시리즈의 클라이막스 전투처럼, 크레토스가 가진 분노를 억제하지 않고 다 터뜨린 듯한 새로운 액션이 가능했는데요. 이와 관련된 영상이나 사진은 제공되지 않아 글로 설명드릴 수 밖에 없네요. 실제 게임이 나왔을 때 기대하셔도 좋을, 새로운 [갓 오브 워]를 대표할만한 액션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출시 후 게임에서 경험하게 될 놀라운 일들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전투 외에도 [갓 오브 워]의 새로운 배경, 캐릭터들과 만나며 많은 것들을 경험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 유저 여러분들이 경험할 즐거움을 위해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방패를 활용한 새로운 액션, 그리고 북유럽을 배경으로 한 아름다운 그래픽을 마지막으로 전해드리며 시연 체험판의 전투 시스템 분석을 마칩니다.


< 전투 외에도 탐험과 퍼즐, 스토리 등 즐길 거리가 많아 보였던 [갓 오브 워] 체험이었습니다 >

취재 및 작성자 : Qrdco

Please Login to comment
8 Comment threads
0 Thread replies
0 Followers
 
Most reacted comment
Hottest comment thread
8 Comment authors
꼬미물곰탱dorocydbswhdrbs동성니가좋아 Recent comment authors
최신순 오래된 순 추천순
Rav
콘솔러
추천 댓글러
Rav

갓오브워도 뭔가 확 바뀐느낌이군요

sonnet
콘솔러
추천 댓글러
sonnet

오 디테일해서 좋네여 ㅎㅎㅎ

돼지고기
콘솔러
돼지고기

오. 멋지네요. 빨리해보고싶어요

동성니가좋아
콘솔러
추천 댓글러
동성니가좋아

액션겜인데 스토리도 엄청 궁금하네요 ㅎ

dbswhdrbs
콘솔러
추천 댓글러
dbswhdrbs

예전이랑 좀 바뀐 느낌도 있고.. 그래도 갓이니.. 기대 기대~

dorocy
콘솔러
dorocy

무기 다양하게 나왔으면 좋겠음 ㅎ 도끼 공중에서 막 날라다니는 거 보면 쥐불놀이도 가능할 거 같은데

물곰탱
콘솔러
인기 댓글러
물곰탱

멋진 기사 잘 봤습니다 !! 엄청 기대되는군요 !!

꼬미
콘솔러
꼬미

영상보니 기대감이 더 상승했슴다!!

ANALYZE 목록

TitleAuthorDate
[제휴] 8월 2주차,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2019/08/152019-08-15 12:30:22
[PS4] 절체절명도시 4 플러스 한글판 플레이 영상2019/08/082019-08-08 18:43:38
[제휴] 8월 1주차,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2019/08/082019-08-08 12:30:16
[제휴] 7월 5주차,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2019/08/012019-08-01 12:30:08
[PS4] 이풋볼 페스 2020 한글 체험판 플레이 영상2019/07/312019-07-31 03:53:10
[NSW]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한글판 플레이 영상2019/07/262019-07-26 13:50:02
[PS4][NSW] 킬라킬 더 게임 -IF- 한글판 플레이 영상2019/07/252019-07-25 21:29:19
[제휴] 29회 온라인 워리어 중계 영상2019/07/252019-07-25 21:09:05
[제휴] 7월 4주차,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2019/07/252019-07-25 12:30:18
[XBOX] 기어스 5 테크 테스트 버전 한글판 플레이 영상2019/07/202019-07-20 07:31:27

Login

Welcome! Login in to your account

Remember me Lost your password?

Don't have account. Register

Lost Password

Register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