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테트리스 이펙트 플레이 리포트

 테트리스 이펙트 체험기

E3 2018 플레이스테이션 미디어 라운지에서 직접 플레이한 [테트리스 이펙트]의 체험 내용과 플레이 영상을 전달드립니다. [루미네스] 시리즈, [레즈 인피니티] 등의 타이틀로 빛과 소리를 연결하는 게임들을 만들어 온 미즈구치 테츠야 프로듀서. 그의 새로운 도전은 효과(effect)를 더욱 두드러지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익숙한 것을 새롭게

[테트리스 이펙트]의 게임 플레이는 이미 트레일러 화면에서 보여진 것처럼 우리가 많이 경험해 온 [테트리스]의 룰과 동일합니다. 블럭을 쌓고, 길쭉한 것을 기다리고, 여러 줄을 없애면서 점수를 쌓는, [테트리스]를 경험해 본 분들이라면 누구나 아는 재미죠. [테트리스 이펙트]는 여기에 [루미네스]에서 처음 시도했던 블럭의 이동과 배치의 효과음을 달리해 리듬감을 연결하는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먼저 플레이 영상을 확인해보시죠. 참, 가능하시다면 사운드를 주의깊게 들을 수 있는 환경에서 재생했을 때 이 게임의 특징을 좀 더 쉽게 알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블럭을 움직일 때, 모양을 바꿀 때, 그리고 강하게 내려 꽂을 때 각각의 사운드 효과가 재생됩니다. 또 각각의 스테이지는 배경 테마와 전용 BGM을 갖고 있고, 블럭이 사라질 때에도 사운드와 배경 연출이 일어나죠. 아마 [루미네스] 시리즈를 즐겨 본 분들에게는 굉장히 익숙한 환경일 것입니다. 다만, [루미네스]에서 블럭을 없애는 방법은 생소한 방식이었었기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필요했죠. 하지만 [테트리스 이펙트]는 어린 시절 [테트리스]를 경험해 본 유저분들에게는 아주 익숙한 룰이기에 시작부터 게임에 깊게 빠져들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루미네스]보다 블럭을 쌓고 터뜨릴 때의 느껴지는 리듬감이 훨씬 좋기도 했고요. 여기에는 배경 음악과 버튼을 누르는 소리의 변화가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었습니다.

 

 음악의 구간을 나누다

플레이 영상의 3분 16초부터 새로운 테마와 BGM이 시작됩니다. 아직 곡의 분위기를 알기 어려운 상태에서 틱틱하는 소리와 블럭을 내릴 때 쿵 하는 소리 외에는 배경 음악이 나오지 않죠. 그런데 블럭을 없앨 때마다 아래쪽 불꽃에 불이 붙는 듯한 효과음이 재생되고, 점차 불이 커져갑니다. 그리고 3분 41초에 불이 완전히 붙고 나면, 아프리카 부족들이 어떤 의식을 하는 듯한 장면이 나오면서 효과음과 블럭 내리는 소리가 그들의 의성어(쨉쨉처럼 들리는 소리)로 바뀝니다. 이처럼 게임의 진행 정도에 따라 같은 곡 안에서도 효과음이 바뀌고, BGM과 게임 플레이가 융합해 리듬감이 확 증폭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루미네스]에서는 보통 한 곡당 하나의 효과음 세트를 썼던 것과 달리, [테트리스 이펙트]는 한 곡 안에서도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재미있더군요.

< 사운드 연출과 더불어 순식간에 여러 블럭을 쭉쭉 없앨 때
화려하게 일어나는 배경 이펙트도 시선을 잡아끌고 있습니다 >

또 화면 왼쪽 하단에 보면 ZONE이라고 써 있는 원형 게이지가 보이실 겁니다. 이 ZONE 게이지가 다 쌓였을 때 버튼을 누르면 BGM과 배경 화면에 특별한 효과가 걸리고, 블럭을 터뜨릴 때의 점수도 크게 높일 수 있는데요. 마치 깊은 심연으로 빠져들 듯, 사운드가 아득히 먼 곳에서 울려 퍼지듯이 들리거나 ZONE에 들어갔을 때만 나오는 고유의 소리들이 들리기도 합니다. 플레이 영상의 1분 42초부터가 ZONE 모드를 발동했을 때의 모습으로, 블럭이 바로 터지지 않고 하단에 누적되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ZONE의 시간이 끝나면 시원한 효과음을 내며 한번에 터져 상쾌함을 느낄 수 있죠.

< ZONE 상태를 만들고, 여러 블럭을 모아 한번에 터뜨릴 때의
시원시원한 감각은 게임의 몰입도를 크게 높였습니다 >

 

 VR만의 특징은 아직 미지수

[테트리스 이펙트]는 일반 PS4로도 플레이할 수 있고 VR로도 즐길 수 있는데요. E3에서 시연해볼 수 있는 것도 VR 버전이었습니다. 직사각형의 패널과 블럭들이 눈앞에 보여 집중은 잘 되었지만, 아직 VR에서만 느낄 수 있는 무언가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다만, 추후 새로운 모드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니, 거기서 뭔가 VR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줄지도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미즈구치 테츠야 프로듀서가 [레즈 인피니티]의 Area X 스테이지에서 보여줬던 감각적인 VR 연출들에 큰 감명을 받았었기에, 이번 작품에서도 VR에 특화된 무엇인가를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 초기 VR 게임들 중 내가 어딘가에 들어와 있는 것 같은
공간감을 굉장히 잘 표현했던 [레즈 인피니티]의 Area X 스테이지
영상 출처 : 플레이스테이션 유튜브 >

시연이 끝난 후 게임 플레이를 가이드해 준 개발자분에게 혹시 [테트리스 이펙트]가 [루미네스]처럼 라이선스 음원도 쓰는지를 물어봤습니다. 그러자 이번 작품은 별도의 사운드 팀에서 게임에 맞게 제작한 오리지널 곡들로 전부 채울 예정이라고 하더군요. 게임 플레이에 따라 배경 음악과 효과음이 변하는 부분이 있기에, 그 쪽이 몰입도를 높이는 데에는 더 좋을 것으로 보이네요. 실제 게임 플레이 중에 들었던 곡들도 좋았어서 이 게임에 맞춰 제작된 새로운 음악들을 들을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 될 것입니다.

< 곡 분위기에 걸맞는 배경과 연출도 기대되는군요 >

[테트리스 이펙트]는 2018년 가을, PS4로 출시될 예정이고 PS4 Pro에서는 4K, 60 프레임 환경이 지원되며 PS VR에 대응합니다. 다만 아직 국내 정식 발매 및 한글화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취재 : Qrdco

최신순 오래된 순 추천순
동성니가좋아
콘솔러

이펙트는 확실하네요
너무 화려한 것 같기도 하고요 ㅋ

dbswhdrbs
콘솔러

헐.. 화려함 폭발!!

Rav
콘솔러

개인적으로는 영상만 봐서는 기존 테트리스가 가지고 있는 재미에서 뭐가 바뀌었는지 잘 모르겠네요…
이펙트랑 사운드가 인상깊기는 한데 이게 리듬게임처럼 실제 게임 목표랑 연관이 있는 것도 아니고;
Zone시스템은 슈팅게임 탄환 아슬아슬하게 피했을 때 보너스 점수 받는 것처럼 스스로 리스크를 졌을 때 좀 더 높은 점수를 받는 스코어러 전용 시스템이고…

sonnet
콘솔러

루미네스 스타일이네여 훨씬 대중적이긴 할 듯

Nenkumi
콘솔러

이펙트에 비해서 정적인 느낌이 강한것 같네요.
실제로 플레이하면 어떨지는..

Hyukci
콘솔러

재즈 스캣을 저렇게 활용하는군요. 제일 올드한 게임인 테트리스에 이런 참신한 시도를 함으로써 굉장히 신선함을 느끼게 하네요

sivart
콘솔러
인기 댓글러

조금만 빠르게 플레이해도 정신 없을 것 같은데…VR까지?!! 이것도 액상 멀미약 필요할 것 같네요ㅋㅋㅋㅋ

ANALYZE 목록

제목작성자날짜
PS4 클로즈드 나이트메어 한글판 플레이 영상18/07/192018-07-19 11:15:38
제휴 7월 3주차, 한우리 콘솔 게임 판매 순위18/07/182018-07-18 10:30:34
PS4NSW 소닉 매니아 플러스 한글판 플레이 영상18/07/182018-07-18 08:44:12
PS4VITA 라디오 해머 스테이션 한글판 플레이 영상18/07/162018-07-16 17:01:59
취재 스피릿제로 오프라인 대회, 로드 투 SCR18/07/152018-07-15 17:50:30
PS4NSW 레고 인크레더블 한글판 플레이 영상18/07/142018-07-14 10:00:59
취재 인티 크리에이츠 발표 영상 & 인터뷰18/07/132018-07-13 14:02:38
취재 인티 크리에이츠 한글화 타이틀 발표회18/07/122018-07-12 19:06:18
취재 클로즈드 나이트메어 한글판 미디어 시연회18/07/112018-07-11 14:50:29
PS4NSW 샤이닝 레조넌스 리프레인 한글판 플레이 영상18/07/112018-07-11 12:00:34

Login

Welcome! Login in to your account

Remember me Lost your password?

Don't have account. Register

Lost Password

Register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