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NSW] 네르케와 전설의 연금술사들 한글판 인터뷰

도쿄 게임쇼에서 진행했던 [네르케와 전설의 연금술사들](이하 네르케) 미디어 인터뷰 내용을 전달드립니다. 이번 작품은 연금술을 쓸 수 없는 소녀 ‘네르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마을 만들기 X RPG」를 테마로 제작했다고 밝혔는데요. 시리즈 제1탄 『마리의 아틀리에 ~잘부르그의 연금술사~』부터 최신작 『리디&수르의 아틀리에 ~신비한 그림의 연금술사~』까지 역대 「아틀리에」 시리즈 캐릭터들이 집결하여 마을 만들기에 힘을 빌려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구성은 [네르케]가 [아틀리에] 시리즈 20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타이틀이라는 것과 맞물려 더욱 뜻깊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 마을에 건물들을 세우면서 점차 가꿔나갈 수 있습니다.
※ 이하 사진들은 모두 일본어판의 이미지입니다 >


< 직접 가꾼 마을을 돌아볼 수도 있습니다 >

[네르케]의 제작을 맡은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의 키쿠치 케이스케 프로듀서, 호소이 준조 프로듀서의 인터뷰가 있었는데요. 저희가 준비한 질문은 그동안 한글화하여 발매한 [아틀리에] 시리즈의 반응, 그리고 한국어 버전 오프닝과 같은 공격적인 로컬라이징을 했던 계기가 궁금했습니다.

▲ [네르케]를 제작하고 게임 컨셉을 소개한 키쿠치 케이스케 프로듀서


▲ [네르케]의 게임성과 관련된 부분을 주로 답변한 호소이 준조 총합 프로듀서(우측)

※ 이하의 내용에서 KONSOLER를 , 키쿠치 케이스케 프로듀서를 ‘키쿠치 PD’, 호소이 준조 프로듀서를 ‘호소이 PD’로 표현했습니다.

그동안 출시한 [아틀리에] 한글판 작품들의 한국 반응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또 한글판 전용 한국어 보컬곡을 수록하는 등 상당히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시기도 했는데 그렇게 진행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호소이 PD : 한국 유저분들에게는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 퍼블리셔인 디지털 터치에서 한국 유저분들에게 [아틀리에] 시리즈를 잘 전달하기 위해, 게임의 세계관과 어울리는 가수분을 기용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특히 저는 한국 아이돌을 굉장히 좋아하는데요(웃음). 한국어 보컬로 녹음된 오프닝 곡이 [아틀리에] 시리즈에 들어가면서 문화와 문화가 융합되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그런 점이 굉장히 즐거웠고 기뻤습니다.



< 레인보우의 ‘지숙’분을 섭외해 한국어 보컬을 선보였던 [아틀리에] 시리즈
/ 영상 출처 : 디지털 터치 유튜브, 비메오 >


< 디지털 터치의 보도자료를 통해 [네르케]에서도
‘지숙’분이 부른 한국어 오프닝이 수록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그 외에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통해 나온 주요 질의응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Q. [아틀리에] 시리즈는 지금까지 RPG 장르로 쭉 이어져 왔는데요. [네르케]에는 마을 만들기가 들어가면서 시뮬레이션적인 요소가 추가된 듯한 느낌입니다. 시뮬레이션 장르가 RPG 장르와는 거리감이 조금 있기도 한데요. RPG로 시리즈를 즐기셨던 기존의 팬 분들을 위해 새로운 요소를 받아들이실 수 있도록 준비한 시스템이라든가 장치가 있을까요?

키쿠치 PD : 위에서 내려보는 시점이나 마을을 만들기 등은 시뮬레이션 장르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시리즈의 핵심인 사냥, 조합, 탐색 등이 [아틀리에] 시리즈 답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크게 위화감을 느끼지는 않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아틀리에] 시리즈는 캐릭터들의 개성이 강한 시리즈니까요. 그 개성들을 새로운 시스템과 연결해 [아틀리에] 시리즈와 어울리도록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Q. 주인공인 네르케를 ‘연금술을 쓰지 못하는 캐릭터’로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키쿠치 PD : 이번 작품은 다양한 연금술사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요. 네르케는 연금술을 쓰지 못하지만 주위의 연금술사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이런 저런 아이템들을 얻기 위해서는, 주인공이 연금술을 쓰지 못하는 편이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또 20주년 기념 작품으로써 기존 캐릭터들이 각각의 연금술로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캐릭터 별로 특화된 부분을 나눈 [네르케] >

Q. 시리즈마다 연금술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이번 작품은 어떤 방식인가요?

키쿠치 PD : 이번 작품의 연금술은 심플한 방식이고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연금술사가 등장하기 때문에 각 캐릭터가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특화해서 역할을 나눴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캐릭터는 특정 아이템만 만들 수 있고, 어떤 캐릭터는 다른 캐릭터보다 뭘 더 잘 만든다든가 하는 식이죠. 결과적으로는 게임을 잘 진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캐릭터들의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을 알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Q. 마을 만들기 외에 이번 작품의 전투 시스템은 어떤 식인지 궁금합니다. 주요 캐릭터들이 대부분 지팡이를 쓰는데 각자의 개성이 약해지지거나 하지는 않을까요?

키쿠치 PD : [네르케]는 전투보다 ‘마을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어서, 전투 시스템은 지금까지 즐겨왔던 것을 의식하면서도 좀 더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또 앞서 연금술에서도 캐릭터들을 특화시킨 것처럼 탐색이나 전투에서도 각 캐릭터에 특화된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지금까지의 [아틀리에] 시리즈와 마찬가지의 방식이기 때문에 연금술로 제작한 아이템을 쓸 수 있고, 또한 강력한 아이템을 만들어서 적들을 쓰러뜨리는 것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호소이 PD : 그리고 이번 작품에서는 드라이브 게이지와 버스트 게이지가 있는데요. 드라이브 게이지를 적극적으로 쓰면 스킬을 마구 쏟아낼 수 있습니다.


< [네르케]의 전투는 좀 더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제작됐다고 합니다 >

Q. 일러스트레이터 ‘노코(NOKO)’분이 각 캐릭터들의 그림을 새로 그렸는데, 이에 대한 반응은 어땠나요?

호소이 PD : 전 캐릭터를 다시 그리면서 노코씨도 기존의 일러스트레이터분들에게 경의를 표하면서 작업을 했습니다. 그런 점이 그림에서도 잘 드러나서 반응이 좋은 것 같습니다.


< 각 시리즈의 메인 일러스트레이터가 달랐던 [아틀리에] 시리즈.
덕분에 [네르케]에서는 과거의 캐릭터들과 네르케가
새로운 그림체에서도 자연스레 어울리도록 그려내야 했습니다 >

Q. 등장 캐릭터가 많아서 각 캐릭터들 간의 이벤트만해도 상당히 많을 것 같은데요. 게임 볼륨이 어느 정도일까요?

키쿠치 PD : 지금까지의 [아틀리에] 시리즈와 비슷하게 20~30시간 정도고, 더 즐기고 싶은 분들을 위한 주차 요소(*)도 있으므로 즐기시는 분들의 성향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 주차 요소 : 게임을 클리어 한 뒤 다시 시작할 때 반복 플레이에 이점을 주는 시스템 또는 2주차, 3주차에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되거나 이벤트가 발생하는 등 게임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다만, [네르케]의 주차 요소가 무엇인지는 아직 명확하게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팬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키쿠치 PD : [아틀리에] 시리즈를 오랫동안 즐겨주신 한국 팬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팬 여러분들이 응원해주시고, 게임을 즐겨주셨기 때문에 [네르케]가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작품은 개발 기간도 길었고, 그만큼 많은 노력을 기울인 타이틀이므로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소이 PD : 한국 유저분들이 저희 게임을 즐겨주시는 것에 대해서는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어느새 [아틀리에] 시리즈 20주년이 되었는데요. 한국에 정식 발매되지 않았던 과거 캐릭터들이 등장할지도 모르겠네요. 한편으로 이번 작품에는 [아틀리에]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유저분들이 신선하게 느끼실 수 있는 부분들도 담겨 있습니다. 팬분들만 즐길 수 있는 게임은 아니므로, 이 타이틀을 시작으로 [아틀리에] 시리즈에 입문해주신다면 기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요 등장 인물들이 공개된 스페셜 무비 영상
/ 영상 출처 : 거스트 채널 >

[네르케]는 자막 한글화를 거쳐 PS4, 닌텐도 스위치로 12월 13일 발매 예정입니다.

취재 및 인터뷰 : Qrd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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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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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v

    기존 아뜰리에랑은 좀 다르겠군요. 캐릭터 수에 비해 플레이타임이 짧은 거 보니 스토리 쪽은 깊게 들어가지 않나 보네요

    dbswhdrbs
    콘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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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bswhdrbs

    마을 안 보는게.. 완전 만화같고 이쁘네요..

    sonnet
    콘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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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nnet

    연말엔 이걸 해야겠근여 ㅋㅋㅋ 따뜻해질 거 같음

    나시고랭
    콘솔러
    나시고랭

    마을 만드는 거 재미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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