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데이즈 곤 한글판 시연회 & 인터뷰

 [데이즈 곤] 한글판 미디어 시연회

지난 2월 15일 강남 더 북 컴퍼니에서 [데이즈 곤] 미디어 시연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는 SIEK 안도 테츠야 대표이사의 인사말, 데이비드 리 커뮤니티 매니저의 게임 소개, 그리고 게임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질문하는 Q&A로 이어졌습니다.

< 무대에 올라 데이비드 리 커뮤니티 매니저(좌측)를
직접 소개한 안도 테츠야 대표이사(우측) >

무대에 오른 SIEK 안도 테츠야 대표이사는 “저희 SIEK는 작년 1년간 [갓 오브 워],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마블스 스파이더맨] 등 다양한 플레이스테이션만의 독점 타이틀을 발매했습니다. 그리고 유저 여러분들에게도 플레이스테이션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데이즈 곤] 역시 이러한 독점 타이틀 중 하나입니다. 저희 SIE의 월드 와이드 스튜디오 중 하나인 개발사 중 하나인 밴드 스튜디오가 개발했으며 역동적인 액션과 감동적인 스토리가 결합된 게임입니다. 액션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분들은 물론, 스토리 위주의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높은 평가를 받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인사말을 남겼습니다. 이후에는 데이비드 리 커뮤니티 매니저의 게임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 이하 본문에 포함된 영상들은 플레이스테이션 코리아 유튜브의 등록된 것들을 활용했습니다.

 

 [데이즈 곤]의 무대, 특징 소개로 시작된 발표

데이비드 리 커뮤니티 매니저는 지난 6년간의 [데이즈 곤] 개발에 대해 먼저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생존을 위해 싸우는 매력적인 오픈 월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주인공 디컨은 페어웰 황야에서 생존을 위해 싸우고, 살아갈 목적을 찾고 있는 용병이자 현상금 사냥꾼인데요. 초반 게임 진행을 통해 이 세계와 환경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라는 말로 이야기를 풀어 갔습니다. 먼저 게임의 무대인 ‘페어웰 황야’를 소개하는 트레일러를 만나보시죠.


< [데이즈 곤]의 오픈 월드 세계, 페어웰 황야 >

이후 페어웰 황야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소개했는데요. 다양한 지역을 탐험하면서 자원을 모아, 무기나 바이크를 강화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디컨에게 주어진 스킬 포인트를 활용해 근접, 원거리, 생존의 3가지 카테고리의 특성들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는데요. 그 중에서 사격과 관련된 원거리 특성에 먼저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특성과 관련된 내용은 [데이즈 곤] 프리뷰에서 직접 체험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 생존에 필요한 프리커 대처법과
무기, 특성 등을 알려주는 ‘생존을 위해 싸우다’ 영상 >

 

 밴드 스튜디오가 위치한 지역과 [데이즈 곤]의 관계

게임 소개 후 데이비드 리 커뮤니티 매니저는 지도 상에서 밴드 스튜디오가 위치를 보여줬는데요. 태평양 북서부 사막 구간, 오레곤 중심부에 위치한 밴드 스튜디오의 주변 환경, 기후 등을 [데이즈 곤]의 배경에 반영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역은 울창한 삼림, 설원, 사막, 화산 지대같은 다양한 환경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게임에서도 이러한 배경들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미국 밴드 스튜디오의 위치(좌측 상단)와 주변 환경을 찍은 사진들 >

또한 게임에서 다이나믹하게 날씨가 바뀌는 시스템을 구현했는데, 실제 오레곤 주에서도 몇 초 사이에 맑았다가 구름이 끼었다가, 비가 내렸다가 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 실제 오레곤 주의 환경과 비슷한 느낌을 내는
[데이즈 곤]의 날씨 시스템 >

한편 태평양 북서부에서 전염병이 발생하고, 약 2년이 지난 상황에서 게임이 시작되는데요. 이 전염병으로 인해 프리커라고 불리는 괴 생명체들이 태어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한 때 인간이었지만 무자비하고 공격적인 상태로 돌변했으며, 일반 좀비와 다른 고유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데요. 지성을 가진 채로 먹고, 자고, 무리를 지어 이동한다고 합니다. 또 날씨 상태가 프리커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도 해 비나 눈이 올 때는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는군요.

< 일반적으로 알려진 좀비와는 다른 습성을 가진 프리커들 >

마지막으로 [데이즈 곤]의 중요한 이동 수단, 바이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바이크 운용의 중요 포인트 중 하나는 연료이며, 연료를 채워가며 이동해야 안정적으로 다음 지역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바이크를 수리가 필요할 때도 있는데요. 고장날 경우 새로운 부품을 찾아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바이크 관리를 신경쓰지 않으면 위험한 지역을 걷거나 뛰어서 가야 하기 때문에 바이크 관리에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 [데이즈 곤] 세계의 유일한 이동 수단인 바이크.
개발진 중에서도 바이크를 좋아하는 직원들이 많다고 합니다 >

 

 개발진에게 궁금했던 것

[데이즈 곤]을 플레이하면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초반부터 여러 타입의 프리커가 등장한다는 점이었는데요. 보여준 것 이외에 어떤 타입의 프리커들이 더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또 이 게임의 가장 매력적인 컨텐츠인 호드에서 프리커들이 어느 정도 규모까지 등장하는지 물어봤습니다.

※ 이하의 내용에서 KONSOLER를 , 데이비드 리 커뮤니티 매니저를 ‘데이비드 매니저’로 표현했습니다.

초반 플레이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들 중 2~3가지 타입의 개체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나중에는 색다른 타입의 적도 등장하는지 궁금합니다.

데이비드 매니저 : 대표적으로 ‘스워머’라고 하는 여러 마리 프리커가 무리를 이뤄 한 몸처럼 움직이는 개체가 있고요. ‘뉴트’라고 불리는 아직 성체가 아닌 타입도 존재합니다. 또 스크리머라는 개체도 공개했었는데, 이 프리커는 소리를 질러서 주변의 다른 프리커들을 끌어들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직 공개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덩치가 큰 프리커도 있고요. 그 외에 다른 프리커들도 게임에서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게임을 진행하면서 더 많은 타입들이 나오는 프리커 >

호드 컨텐츠와 관련해서도 질문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E3 2018 시연에서 약 300마리 정도의 프리커를 상대했었다고 말씀해주셨는데, 후반 컨텐츠에서는 이 규모가 어느 정도까지 커지는지 궁금합니다.

데이비드 매니저 : 자세한 답변은 어렵지만 더 커진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E3 2018에서 선보인 300마리 규모의 호드를 ‘제프 로스’ 디렉터는 ‘베이비 호드’라고 불렀었습니다. 이 표현을 어떻게 해석하실지는 여러분들의 생각에 맡기겠습니다.

< [데이즈 곤]이 처음 공개됐을 때 수많은 프리커들이
우루루 몰려들며 깊은 인상을 남겼던 호드 컨텐츠 >

그 외에 공동 인터뷰에서 나온 주요 질의 응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Q. 밴드 스튜디오의 첫 대형 타이틀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 개발진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나요?

데이비드 매니저 : 지난 몇 년간 PS4로 출시된 대형 게임들과 [데이즈 곤]이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굉장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메인 미션만 진행해도 약 30시간 정도의 즐기실 수 있고, 깊게 파고 드는 유저분들이라면 100시간 넘게 즐기실 수 있는 컨텐츠들을 갖고 있는데요. 부디 유저분들이 기대하시는 만큼 만족시켜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초반부를 플레이했을 때 주인공의 뚜렷한 목표가 무엇인지 알기 어려웠는데, 혹시 이에 대해 좀 더 알려주실 수 있나요?

데이비드 매니저 : 스포일러가 되므로 자세한 이야기를 할 수는 없지만, 시나리오 측면에서 보면 디컨은 이 힘겨운 세상에서 살아가야 할 이유를 찾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플레이하는 유저분들의 입장에서 [데이즈 곤]을 즐기는 목적을 찾는다면, ‘오픈 월드에서 다양한 일들을 경험하는 것’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적들이 빠르게 움직이는 것에 비해 주인공에게는 여러 제약들이 걸려있었습니다. 탄약이 부족하다든가, 근접 무기에 내구도가 있다든가 하는 식으로요. 어떤 플레이를 의도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데이비드 매니저 : 말씀하신 대로 게임 초반부에는 제약이 있지만, 스토리나 사이드 미션을 점차 진행하다 보면 보다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적에게 들키지 않고 다가가는 방법을 선택한다거나, 함정을 미리 설치하고 적들을 유인하는 등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볼 수 있고요. 사람마다 플레이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각양각색의 플레이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스트리밍에서 재미있는 장면들이 많이 나올 것 같기도 하고요.

Q. 스트리밍 얘기가 나와서 질문하고 싶은데, 스토리를 어디까지만 공개할 수 있다든가, 방송과 관련된 제한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데이비드 매니저 : 제가 아는 한에서는 별도의 제한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매니저 입장에서는 많은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Q. 개발 기간이 약 6년이나 걸렸는데, 초기 버전과 마지막 버전 사이에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무엇인가요?

데이비드 매니저 : 지난 6년간의 시간이 있었기에 여러 추가 기능들을 넣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게임을 다듬어나가면서 질을 높일 수 있었고요. 이러한 시간이 주어진 것에 대해 감사하고 있습니다.

Q. 신작이기 때문에 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있으므로 [데이즈 곤]의 매력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데이비드 매니저 : 스토리가 매력적이고, 여러 번 강조하고 있기는 하지만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같은 장소에서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각자 플레이하는 스타일은 다를 것입니다. 유저분들도 직접 플레이하면서 이 점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며, 이처럼 다이나믹한 경험이 가능한 것이 [데이즈 곤]의 매력입니다.

Q. 스토리나 캐릭터, 세계관에 영항을 준 다른 작품이 있나요?

데이비드 매니저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존 가빈도 언급한 적 있는데요. 드라마 ‘썬즈 오브 아나키'(*)에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 스튜디오 직원들이 바이크를 많이 탄다는 점도 게임에 반영된 것 같고요. 그리고 프리커가 좀비는 아니지만, 드라마 ‘워킹 데드’도 참고했습니다.

* 썬즈 오브 아나키 : 미국 방송사 FX에서 제작한 바이커 갱단을 소재로 한 미국 드라마. 갱단들 간의 생존을 위한 경쟁, 경찰과의 대립 등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 서비스 중인 넷플릭스를 통해 시즌 1부터 시즌 7까지 전부 감상할 수 있으며, ‘썬즈’ 또는 ‘son’으로 검색하면 가장 위에 노출됩니다.

Q. 호드에서 무기 종류가 다양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데이비드 매니저 : 샷건, 라이플 외에도 수류탄, 함정, 근접 무기 등 다양한 무기가 있습니다. 이 무기들을 조합해서 어떻게 쓸지는 유저분들의 몫이고요. 디코이(유인기)를 활용해 적들을 한쪽으로 몰아올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오픈 월드에는 프리커 외에 강력한 동물이나 적대하는 인간들도 있는데요. 프리커를 이용해 이들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대하는 인간들이 모인 캠프에 유인기를 설치하면 프리커가 달려들게 됩니다.

Q. 주인공 디컨의 배경 설정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데이비드 매니저 : 이미 공개된 웨딩 트레일러 같은 경우 디컨의 과거 기억 중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현재는 힘든 상황이지만, 중간 중간 이런 과거의 스토리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전염병이 발생한 후에 디컨과 대립하는 인간들도 있습니다. 이들 역시 생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디컨에게는 인간들도 프리커 만큼이나 위험한 존재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게임 발매 후 직접 플레이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디컨의 과거 일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웨딩 트레일러 >

취재 : Qrd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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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swhdr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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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swhdrbs

호~ 오픈월드 좀비물이라늬.. 좀비물 풍년(!?) 이군요~

so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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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net

오 썬즈 오브 아나키 미리 봐야겠네여 ㅋㅋㅋ ㄳㄳ

동성니가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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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니가좋아

영화 부산행이 생각나네요 ㅎ

R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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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v

은근히 기다려지는 게임입니다. 잘 만들어서 나왔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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