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가입
 / 

콘솔로 FPS할 때 키마를 써야할까요

 
1
  2974
2019-08-27 16:39:17

제가 한참 콘솔로 게임하다가 PC로 좀 돌아섰던 것이 유행하던 게임들이 점점 FPS에 특화되었던 시기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콘솔 게임의 빠방한 스토리와 연출력으로 싱글플레이로도 매력을 느끼면서 연이어 여러 게임들을 플레이해보고 하다보니 어느샌가 조금씩 다 비슷하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멀티의 세계에 입문을 하게 됐는데, 그냥 GTA나 이런 것들 할 때랑은 다르게 오버워치나 콜옵듀티 이런 게임들은 그야말로 바로 상대방과 대결하듯이 게임해야 하는 것이다보니 패드로 하니 답답함이 폭발을 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콜옵 WW2에 큰 기대를 가졌었기 때문에 바로 구매해서 멀티 했는데 패드로는 도무지 못하겠더라구요.

 

다른 사람들한테 혹시 패드로 하고 있냐니깐 적응되면 할 만하다 콘솔에서는 패드를 써서 플레이하는게 페어플레이 하는거다 이런 이야기들을 하길래 다들 패드로 이렇게나 잘하나 보다 했습니다.

 

그런데, 점점 보다보니 패드비율이 물론 더 많았겠지만, 한 판에 꼭 몇 명씩은 키마를 쓰는 것이 느껴지더군요. 헤드를 연속으로 딱 딱 딱 맞춘다는게 핵이 없는 콘솔에서 가능하려면 정밀한 컨트롤이 되는 키마 말고는 설명이 안됐습니다.

 

콘솔에서까지 키마를 쓰면서 할 바에 그냥 PC에서 하는게 중복투자 안일어나고 낫지 않나 싶기도 하고 그래서 WW2 매각하고 그때부터 콘솔 게임 거의 안했던 것 같습니다. 

 

모두 키마를 쓴다면 문제가 없지만 패드 유저들 사이에서 키마 유저가 있으니 마치 핵을 쓰는 것과 다르지 않게 느껴지더군요. FPS스타일의 게임이 많다보니 이런 저런 선택지 다 제치고 나니 콘솔로 할 수 있는 게임들이 많이 줄어들더군요. 그런 부분은 아쉽긴 합니다. 멀티플레이가 주는 재미 또한 커서 이런 부분들을 포기하는 것이 안타깝다 생각하는 와중에 그래도 다행인 것이 몬헌이나 이런 류의 게임들은 같이 협동해서 몬스터를 잡는 것이으로 다른 유저와 싸움하는 것이 아니어서 다행이다 싶습니다.

 

배그, 옵치 다 콘솔에 있던데 하시는 분들 패드로 하신다면 그저 존경한다는 말 밖에는...

4
Comments
2019-08-27 17:27:32

사실 이 이야기는 콘솔 FPS 유저들 사이에서 매우 민감한 이야기이기도 하네요 ㅎㅎ

저도 콘솔 FPS류를 폭 넓게 즐겨본 결과 패드로 키마 수준으로 하는 유저분들이 꽤 많습니다.

정말 생각하시는 것보다 많아요...그리고 상상 이상으로 잘하는 유저들이 정말 많아요

뭐 한국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패드를 선호하는 북미 유저도 많구요

 

저의 사견이긴 하지만 딱히 콘솔 키마 유저를 핵 유저와 비슷하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키마를 쓰는 유저든, 패드를 쓰는 유저든 결국 게임에 어느정도 적응 했는가의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흔히 말하는 엔조이 선향의 유저인지라 PVP 게임을 하더라도 승패에 크게 신경 쓰지않고

게임 자체를 즐기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있다보니 어쩌면 키마 유저나 패드 유저의 차이를 신경쓰지 않는것 일수도 있겠네요

 

게임 조작에 대한 부분이 키마가 편하시다면, 조작에 대한 스트레스 덜 받는 PC로 게임을 즐기심이 좋을것 같아요!! 게임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거니까요 ㅎㅎㅎ

WR
2019-08-27 19:11:15

잘하시는 분들은 진짜 잘 하시더라구요. 1:1로 맞닥들였을 때 보면 패드로도 충분히 할 수 있겠구나 싶다가도 한 번씩 그 WW2같은거 마지막에 최고의 플레이 같은거 나오는거 보면 저건 패드로는 안되는 무빙인데 싶은 무빙이랑 에임들이 나오고 상단에 계속 한 닉네임이 계속해서 뜨는 이런 상황들은 조금 의심이 가긴 했습니다.

 

다른 모드나 게임은 모르겠는데 유독 그 콜옵의 팀데스매치 이게 허무하더라구요.

2019-08-27 18:38:58

적당히 즐기느냐, 코어하게 하느냐의 차이일 것 같네요. 엑박은 패드로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첫 FPS를 패드로 시작했다면 패드가 크게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죠.


비슷한 현상이 대전 격투 게임에서도 나오는데...요즘 패드로 대회 나오는 사람들이 종종 보이고, 오락실 개념이 점점 사라지다보니 패드로 입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네요.

WR
2019-08-27 19:08:55

격겜도 보면 신기하더라구요. 워낙 조이스틱 세대다 보니 패드는 너무 적응 안되던데 키보드랑 패드로 조이스틱보다 풍신대쉬 이런거 빠른 사람들 보면 신기합니다. 요즘 철권계에서는 그 슈퍼아쿠마라는 선수가 히트박스라는 이름이던데 키보드형식으로 방향조절이 생긴 그걸로도 잘 하더라구요. 말도 안되는 콤보도 잘 넣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