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가입
 /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 한국어판 개발진 인터뷰

 
3
  136073
2023-09-21 12:00:03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 Pre-TGS 인터뷰

스퀘어 에닉스 본사에서 진행된 Pre-TGS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이하 파판 7 리버스) 미디어 공동 인터뷰입니다. '키타세 요시노리' 총괄 프로듀서, '하마구치 나오키' 디렉터, '노무라 테츠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키타세 요시노리 총괄 프로듀서(왼쪽)

하마구치 나오키 디렉터(오른쪽) >

 

인터뷰

※ 이하의 내용에서 '키타세 요시노리' 프로듀서를 '키타세 PD'로, 하마구치 나오키 디렉터를 '하마구치 DR'로, 노무라 테츠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노무라 CD로 표기했습니다.

 

Q. [파판 7 리버스]의 개발 컨셉, 제목의 의미 등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키타세 PD :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프로젝트는 전체 3부작으로 예정되어 있고, [파판 7 리버스]가 그 두 번째 작품입니다. 리메이크 1편이 주로 미드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여줬다면, 이번 작품에서는 미드갈 밖으로 나가 넓은 세계를 여행하게 됩니다. 참고로 전작의 스토리를 모르는 분들도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다이제스트 스토리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방향은 스토리와 게임 두 가지로 설명드릴 수 있는데요. 스토리는 세피로스를 쫓아 광대한 세계로 나가는데 그 과정에서 운명적인 드라마틱한 장면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필드에서도 좀 더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습니다.

 

노무라 CD : '리버스'라는 제목의 의미는 클라우드 시점으로도 그렇지만, 세피로스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과도 크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Q.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이하 파판 7 리메이크)는 인터그레이드 버전을 내면서 한 번 업그레이드가 있었는데, [파판 7 리버스]에도 엔진 교체나 강화된 점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하마구치 DR : PS5에서는 SSD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언리얼 4 엔진을 독자적으로 개량하는 방식으로 개발했습니다. 또한 카메라 움직임에 맞춰서 화면의 밀도를 높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Q. 언리얼 4 엔진을 썼다면, 혹시 나중에 PS4 버전이 나올 수도 있나요?

하마구치 DR :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PS5 마켓이 PS4를 넘어섰기 때문에 시장성에서도 PS5로 내는 것이 더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PS5라서 실현 가능한 부분(SSD나 조작)이 있어서 PS4 발매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Q. 연계 시스템이 공개됐는데, [파판 7 리버스]만의 전투 시스템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하마구치 DR : 대표적으로 연계 시스템이 있고, 캐릭터의 성장에 대해서도 추가된 점이 있습니다. 전작에서는 무기를 성장시키는 것 위주였는데 이번에는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무기와 캐릭터를 함께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Q. 원작과 얼마나 스토리가 달라지는지, 답변이 어렵겠지만 캐릭터의 생사여부를 알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노무라 CD : 원작의 큰 줄기는 바꾸지 않았습니다. 원작대로 가지만 새로운 수수께끼들이 추가됩니다. 또한 원작에는 표현하지 못했던 것들도 추가해서 더 새롭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캐릭터의 생사 여부는 혹시 웹에서 스포일러를 당하더라도 '그래서 어떻게 됐다는 거야?'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웃음). 직접 플레이해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레노 역의 후지와라 케이지 성우가 타계하셨는데, [파판 7 리버스]에서 레노는 어떻게 되나요?

노무라 CD : 이번 작품에서 레노의 목소리는 유지될 예정입니다. 당시 음성 수록을 하기 직전이었는데, 대역을 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이번 작품까지는 후지우라씨를 그대로 쓰고 있으며, 레노가 부상을 당해 일리나가 들어왔다는 설정니다. 레노가 부상을 당해서 이리나가 들어왔다는 설정입니다. 영원히 부상인 상태로 둘 수는 없고, 다음 작품에서 레노가 많이 활약하므로 차기작부터는 대역을 캐스팅할 것 같습니다.


 

Q. [인터그레이드]에서 [더지 오브 케르베로스 파이널 판타지 VII]의 딥그라운드 솔저가 등장했는데, [파판 7 리버스]에서도 재등장하나요.

노무라 CD : 이번 작품도 [인터그레이드]와 이어지는 내용이기에 관련된 설정을 내포하고 있지만, 딥그라운드 솔저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파판 7 리버스]에는 아직 소개하지 않은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꽤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정보를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Q. 트레일러에서 세피로스와 클라우드가 함께 싸우는 장면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원작처럼 세피로스를 조작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 같은데, [파판 7 리버스]에서 세피로스의 액션은 어떤 느낌으로 구현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하마구치 DR : 세피로스는 초반에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쓸 수 있는데요. 초반이라서 쓰기 어렵지 않게, 조작 난이도도 쉽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원작 [파이널 판타지 7]에서 등장했던 기술들도 쓸 수 있습니다.

 

퍼스트 솔저인 세피로스가 몬스터에게 고전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강한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Q. 하드웨어 성능이 높아졌는데 플레이 가능 인원이 3인 이상도 가능한가요? 또는 대기 중인 멤버가 합류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하마구치 DR : 전작과 마찬가지로 배틀 멤버는 3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필드나 던전을 이동할 때는 함께 모험하는 느낌을 주기 위해 다 같이 이동합니다. 그리고 특정 조건에서, 예를 들면 캐릭터가 위험할 때 대기 중인 멤버가 도와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틀 멤버에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눈에 보이지 않을 뿐 근처에서 같이 싸우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연계 기술은 기본적으로 배틀 멤버끼리만 가능하지만,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대기 중인 멤버가 서포트를 발동해서 연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전에 [파이널 판타지 16]의 요시다 나오키 PD는 해피 엔딩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인터뷰에 참여한 세 분은 해피 엔딩과 배드 엔딩 중 어떤 것을 선호하시나요?

키타세 PD : 이건 [파판 7 리버스]와 관련된 답변이 아니고, 순수하게 개인적인 답변입니다(웃음). 해피냐 배드냐로 정하는 것보다는 캐릭터의 관계성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에 이 캐릭터들과 함께 해서 좋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마구치 DR : 해피나 배드 보다는 카타르시스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정리되서 해소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열린 결말(어느 쪽으로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노무라 CD : 굿이냐 배드냐에 대해 생각해본 적은 없지만, 시원하게 스토리가 해결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요즘 어두운 뉴스들이 많은 것을 생각하면 다들 해피 엔딩을 바라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잭스가 플레이어블 캐릭터인지 궁금하고, 클라우드와 잭스의 등장 비율이 몇 대 몇인지 얘기해주실 수 있나요?

키타세 PD : 잭스 관련된 내용은 홍보부에서 이야기하지 말아달라고 해서 답변이 어렵습니다(웃음).


Q. 트레일러에 공개된 골드 소서가 인상적이었는데요. 골드 소서 안에 새롭게 추가되는 미니 게임도 있나요?

하마구치 DR : 골드 소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답변이 힘듭니다만, 오리지널에 있던 미니 게임은 다 구현했습니다. 골드 소서에 없는 새로운 미니 게임은 월드 맵에서 즐길 수 있으므로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들 이번 TGS에 가시나요? (대부분이 그렇다고 대답) 그렇다면 TGS의 무대 이벤트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lrVkE4cxYM

 

Q. 전작의 세이브 데이터는 [파판 7 리버스]에 어떻게 연계되나요?

하마구치 DR : 레벨이나 능력치를 이어받지는 못하지만, 마테리아 같은 특정 부분은 이어집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부분을 말씀드리면 원작에서 미드갈을 탈출할 때와 [파판 7 리버스]의 시작 레벨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노무라 CD : 전작을 하지 않았어도 플레이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점을 신경 썼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유저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키타세 PD : 오리지널 작품을 플레이하셨던 분들은 원작의 내용들이 어떻게 나올지 상상하며 플레이하실 수 있을 것 같고요. 처음 입문하는 분들은 다이제스트 영상을 보시고 바로 플레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하마구치 DR : 앞서 진행된 해외 미디어들의 경우 오픈 월드인지, 심리스인지를 주로 물어봤는데 한국 미디어는 안물어보셔서 그 부분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 건가 싶었습니다(웃음). 그래서 좀 설명을 드리면, 이번 작품에는 월드를 탐색하며 돌아다니거나 미니 게임 등을 자유롭게 오가며 플레이할 수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노무라 CD : [파판 7 리버스]는 여행 준비를 끝내고, 진짜 여행을 떠나는 게임입니다. 그 과정에서의 여러 드라마가 펼쳐집니다. 발매까지 약 반 년 정도 남았습니다만, 이후에도 놀랄만한 정보들이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SQUARE ENIX CO., LTD. All Rights Reserved.

CHARACTER DESIGN: TETSUYA NOMURA/ROBERTO FERRARI

LOGO ILLUSTRATION:©1997 YOSHITAKA AMANO

5
Comments
3
2023-09-21 12:06:59

과연 스토리가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2
2023-09-21 13:57:14

 엔딩 질문 핵심이 찌르네요 ㄷㄷ

진짜 해피엔딩이면 좋겠습니다.

2023-09-26 09:55:48

전투 시스템 이번에도 엉망일까요?

WR
2
2023-09-26 18:55:05

TGS 2023 시연 버전을 플레이해 본 바로는 많은 부분이 개선됐고, 전투 템포도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두 명의 캐릭터가 같이 공격하는 '연계 액션'이 ATB 대기 없이 바로 쓸 수 있어서 쉴 틈 없이 공격할 수 있었고,  ATB 게이지를 쓰는 강력한 기술과 평타, 연계 액션, 연계 어빌리티(일종의 합동 리미트기) 등 선택지가 많이 늘었습니다. 정확한 평가는 제품판이 나와야 할 수 있겠지만, 좋은 방향으로 발전한 것 같았습니다.

1
2023-10-04 12:28:41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글쓰기
게임 정보 - 최다 추천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임 정보 - 최다 코멘트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임 정보 - 최다 조회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