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PW 가입
 /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메인 스토리 챕터 13~14 공략

 
3
  29027
2020-04-29 20:17:04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메인 스토리 챕터 13~14 공략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이하 파판 7 리메이크)의 메인 스토리 챕터 13~14 공략입니다.

 

※ 이하의 내용은 빠르고 간략한 정보 전달을 위해 평어체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공략 내용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챕터 13. 붕괴된 세계

챕터 12에서의 사고 후 7번가의 상황과 신라 컴퍼니의 비밀을 파헤치는 챕터. 우선 시작 지점에서 에어리스의 집이 있는 5번가까지 이동하자. 5번가에 도착하면 무기 상점에서 새로운 방어구들이 등록되어 있다.

 

물리 방어력을 높여주는 '플레이트 가드'는 13 챕터 진행 중 보물 상자에서 1개 얻을 수 있으니 미리 사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마법 방어력을 높여주는 소서러 팔찌는 돈에 여유가 있다면 1~2개 정도 구입하자. 소환수 리마이어던과의 전투를 좀 더 수월하게 만들고, 마법 공격력이 강한 적을 상대할 때도 유용하기 때문이다.

 

< 물리 방어력을 높여주는 플레이트 가드.
나중에 보물 상자에서 얻을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1개 정도만 구입하자 >

 

< 소서러 팔찌는 소환수 리바이어던과의
전투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마을 중앙에서 채들리를 만나면 VR 미션에서 소환수 리바이어던과의 전투에 도전할 수 있다. [속성 - 번개] 마법을 클라우드나 티파에게 채워주고, 1명은 번개 및 배리어 마법 특화(바레트 추천), 1명은 배리어 및 회복 특화([광역화 - 배리어] 장착)로 세팅한 후 도전하자. 또한 방어구와 악세서리도 가능한 마법 방어력이 높이는 쪽으로 장착하는 것이 좋다. 추천하는 소환수는 초코보 & 모그리 또는 뚱보 초코보이다. 

 

참고로 다른 소환수들보다 난이도가 높은 소환수이므로, 만약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레벨을 좀 더 높인 후 나중에 도전해도 된다.

 

소환수 : 리바이어던

  • 약점 : 번개 마법(선더, 선더라, 선더가)
  • 히트 타이밍
    • 리바이어던이 '에너지 차지' 중일 때 머리에 강력한 대미지를 주면 약 10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등 지느러미에 일정 대미지를 누적하면 다운되며 약 10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처음에는 지상에 머리와 등 지느러미(몸통)을 내놓은 상태로 싸우는데, 등 지느러미에 대미지를 누적하면 히트 상태로 만들 수 있으니 그쪽에 공격을 집중하는 것이 좋다. 초반에는 [속성 - 번개]를 장착한 캐릭터로 최대한 버스트 게이지를 쌓고, 바레트의 ATB가 채워질 때마다 등 지느러미에 번개 마법을 쓰자.

 

< 초반에는 등 지느러미에
대미지를 계속 누적하자 >

 

어느 정도 버스트 게이지가 쌓였다 싶을 때 티파로 캐릭터를 바꿔 '비기 강화'를 미리 2번 올려둔 후, 버스트되면 바로 △ 버튼을 연타해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또한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명령(L2 또는 R2 버튼)으로 강력한 기술들을 쏟아부어 최대한 대미지를 크게 넣자.

 

참고로 번개 마법의 경우 버스트 게이지를 채울 떄는 유용하지만, 버스트 상태일 때 대미지가 크게 들어가지는 않으므로 이때는 각 캐릭터의 어빌리티 위주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 버스트됐을 때 티파의 고유 어빌리티로
대미지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

 

체력을 약 20% 정도 깎으면 공중을 날아다니면서 범위 마법을 쓰는데, 이때 바레트로 등 지느러미 또는 꼬리 지느러미를 공격하면서 번개 마법으로 버스트 게이지를 쌓아가자. 날아다닐 때는 아주 강력한 공격이 나오지 않으므로, 회복 마법 또는 아이템으로 체력을 보강하는 것도 좋다. 또한 바레트의 MP가 부족하다면 아이템으로 MP를 채워주고, 동료 중 번개 마테리아를 장착한 다른 캐릭터들도 ATB가 찰 때마다 마법으로 공격하자.


< 체력을 보강하고, 부족한 MP도 채우면서
버스트 게이지를 계속 쌓아가자 >


이때도 버스트 게이지가 어느 정도 쌓였다 싶을 때 티파의 비기 강화 스택을 쌓아두자. 이후 버스트 상태가 되면 추락하므로 티파로 대미지 %를 높인 후 강력한 공격을 연결하자. 리미트 게이지가 채워진 동료가 있다면 이때 써도 좋다.

 

이후 다시 초반과 같은 패턴이 이어지는데, 이때쯤 리바이어던이 대해일을 쓸 준비를 한다. 먼저 '에너지 차지'라는 메시지와 함께 힘을 모으는데, 이때 머리에 공격을 집중하면 약 10초간 다운시킬 수 있다. 다만, 모으는 시간이 짧아서 파티원들의 ATB 게이지가 채워져 있지 않은 상태라면 노리기 쉽지 않다. 다운시키지 못했다면 다시 등 지느러미 공격에 집중하자.

 

에너지 차지를 마쳤다면, 리바이어던은 언제든 대해일을 쓸 수 있다. 대해일은 마법 방어력이 낮을 경우 한 번에 전멸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 다만, '대해일' 메시지가 뜬 후에 기술 발동까지 시간이 좀 걸리므로, 이때 [광역화 - 배리어] 마테리어로 아군 전체에게 '마배리어'를 걸어주자. 이후 대해일의 연출이 나오기 전까지 최대한 공격을 밀어넣자. 어차피 가드가 안되는 기술이라 그냥 맞을 수 밖에 없다.


< 아군에게 마배리어를 쓴 후에는
대해일이 나오기 전까지 최대한 공격하자 >


대해일 피격 후에는 아이템, 회복 마법 등으로 빠르게 파티를 안정화시킨 후 다시 싸움을 시작하면 된다. 이후에는 앞선 1 페이즈(몸체를 지상에 내민 상태), 2 페이즈(날아다니는 상태)의 반복인데, 날아다니는 상태일 때 소환수를 부르면 좀 더 수월하게 끌어내릴 수 있다. 아군 소환수의 필살기 연출이 나올 때 리바이어던이 강제로 지상 상태가 되기 때문. 이후 남은 체력을 깎아내면 소환수 리바이어던을 얻을 수 있다.

 

이제 다시 목표 지점인 에어리스의 집으로 가자. 그곳에서 엘미나와의 이벤트를 보고난 후 일행은 다시 7번가로 돌아가기로 결정한다. 집에서 떠나기 전에 2층 침대 근처의 보물 상자에서 악세서리 '환수의 부적'을 챙겨 이동하자.


< 2층 침대 근처에서 소환수의 힘을
강력하게 만드는 환수의 부적을 챙겨가자 >


7번가로 가는 길은 이전에 에어리스와 함께 로봇 팔을 움직이며 이동했던 곳이다. 이전에는 퍼즐을 풀면서 가야했지만, 이번에는 등장하는 적들만 소탕하면서 가면 된다. 이곳에서 등장하는 바기드 폴리스는 체력이 많고, 근거리의 아군을 기절시키기도 한다. 냉기 마법이 약점이므로 마테리아를 세팅해 잡아내자.

 

6번가 슬럼 통로를 지나면 함몰 도로 하층으로 연결된다. 이곳에서 방어구 '플레이트 가드'를 얻을 수 있으니 챙겨 가자.

 


7번가 슬럼에 도착하면 무기 상점에서 바레트의 무기 '라지 마우스'를 살 수 있다. 화력이 높고, 동시에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앵거 맥스' 어빌리티를 얻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구매하자. 바레트를 파티 핵심 멤버로 생각하고 있다면 반드시 가져가야하는 어빌리티 중 하나이다.

 

< 바레트의 물리 공격력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는 라지 마우스 >


이후 생존자들을 만나면서 7번가 안쪽으로 들어가다 보면 신라 컴퍼니 지하 실험장에 도착한다. 여기서는 한동안 바레트만 조작해야 하는데, 앞서 획득한 앵거 맥스 어빌리티로 다수의 적들을 한꺼번에 쓰러뜨릴 수 있다. 숏컷에 등록한 후 자주 사용하자. 또한 이곳에서는 선반 위에 신라 박스들이 상당히 많이 쌓여 있는데, 바레트의 무기로 부수면 여러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 신라 상자들을 신나게 부수면
여러 소비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다 >


지하 실험장 지하 6층에서 돌 무더기로 뒤덮인 곳을 파괴하면 2,000G를 얻을 수 있고, 지하 4층에서도 돌 무더기를 파괴하고 악세서리 '힐 초커'를 획득할 수 있다. 힐 초커는 회복량을 높여주는 악세서리이므로 나중에 힐량이 부족하다 느낄 때 사용해보자.

 


힐 초커는 회복량을 높여주는 악세서리이므로 나중에 힐량이 부족하다 느낄 때 사용해보자. 지하 실험장 B2층에 도착하면 티파와 합류하고, 2인 파티로 플레이할 수 있다. 이곳의 필드에 떨어져 있는 냉기 마테리아와 내성 마테리아를 얻고 목표 지점으로 향하자.

 

 

지하 실험장 B2F를 빠져나오면 휴식 공간과 자판기가 있고 잠시 정비할 수 있다. 여기서 조금만 더 이동하면 바로 보스전인데, 바레트와 티파 2인 파티로 상대해야 한다. 두 캐릭터가 흩어져 싸우는 구간이 있으므로, 약점인 냉기 마법을 두 캐릭터 모두에게 장착하는 것이 좋다. 티파에게는 [속성 - 냉기] 마테리아를, 바레트에게는 [광역화 - 냉기] 마테리아를 장착하자. 소환 마테리아는 시바를 장착하면 좋다.


보스 : 어나니머스

  • 약점 : 냉기 마법(블리자드, 블리자라, 블리자가)
  • 효과적인 소환수 : 시바
  • 히트 타이밍
    • 어나니머스 등 뒤쪽의 촉수를 파괴할 경우 약 15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이때 약점인 심장이 노출되며, 그곳을 공격하면 버스트 게이지가 쉽게 쌓인다.
    • 티파의 물리 공격으로 대미지를 누적시킬 경우 약 8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자세가 무너졌을 때 촉수를 노려 파괴하면 연속으로 무방비 상태를 만들 수 있다.

 

다수의 네임리스와 어나니머스를 상대해야 하는 보스전. 먼저 네임리스들만 등장할 때는 광역화를 장착한 바레트로 냉기 마법을 써서 다수의 잡몹들을 잡아내자. 이후 티파가 2층으로 올라가면 바레트의 앵거 맥스와 싸우기, 마구 쏘기로 촉수를 빠르게 파괴하자.

 

< 냉기 마법 광역화로 어나니머스와
잡몹들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

 

촉수 파괴 후 심장이 열리면 약 15초간 무방비 상태이므로 화력을 집중하자. 2층에 있는 티파도 냉기 마법으로 대미지를 줄 수 있는데, 어나니머스의 위치가 애매하면 마법이 난간이나 바닥에 막힐 수 있다. 이럴 때는 비기 강화를 쓰면서 지상으로 내려가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어나니머스의 체력이 약 20% 정도로 떨어지면 티파와 함께 싸울 수 있는데, 이때부터는 티파로 캐릭터를 바꾼 후 대미지를 누적시켜 히트 상태를 만들자.


< [속성 - 냉기]를 장착한 티파의

공격으로 어나니머스를 무너뜨릴 수 있다 >


히트 상태일 때 촉수를 락 온해 공격하면 촉수 파괴로 또 다시 다운시킬 수 있다. 이때쯤 소환 게이지가 가득 차 있을 것이므로 시바를 소환하고 심장에 대미지를 쏟아 부으면 가볍게 클리어할 수 있다. 만약 이때 화력이 부족해 마무리하지 못할 경우 '플라즈마 방전'이라는 기술을 쓰는데, 매우 넓은 범위로 전력 구체를 방출한다. 단번에 파티가 전멸할 수도 있으므로, '플라즈마 방전' 메시지가 뜨면 바로 컨테이너 박스 뒤쪽으로 숨자. 그곳에서 안전하게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어나니머스의 마지막 발악인 플라즈마 방전.

범위가 상당히 넓으므로 맵에 놓여 있는

컨테이너 박스 뒤로 피하자 >


이후 클라우드와 합류한 후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면서 이벤트를 감상하면 챕터 13 클리어.


챕터 14. 희망을 찾아서

챕터 14에서는 여러 사이드 퀘스트들, 그리고 NPC 캐릭터 '레즐리'와의 에피소드가 진행된다. 챕터 15부터는 일직선으로 진행되므로, 만약 1회차에서 모든 컨텐츠를 즐기고 싶다면 사이드 퀘스트들을 전부 클리어하고 가자. 참고로 사이드 퀘스트를 다 깨면 보상으로 '속성 마테리아'를 하나 더 추가로 얻을 수 있어 후반 전투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반면, 빨리 1회차를 끝내고 2회차를 돌 계획이라면 무시하고 메인만 진행해도 무방하다.


우선 챕터 14의 도입부 이벤트, 클라우드의 꿈을 감상한 후 5번가 슬럼으로 이동하자. 클라우드의 꿈 이벤트는 티파와 에어리스 중 호감도가 더 높은 캐릭터가 등장한다. 둘 중 한 명의 이벤트를 봤다면, 2회차에서는 다른 캐릭터의 호감도를 높여 두 가지 이벤트를 모두 감상해보자.


이후 에어리스의 집에서 5번가 슬럼으로 나가는 길에 '걷기 마니아'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5,000보를 걸으면 'AP 증가' 마테리아로 바뀌는데, 다른 마테리아 성장에 도움이 되므로 장착한 채 사이드 퀘스트들을 클리어하자.


챕터 14 사이드 퀘스트 : 5번가 슬럼

본 공략에서는 여러 사이드 퀘스트를 몰아서 클리어하는 방향으로 설명하겠다. 우선 5번가 슬럼에서 받을 수 있는 사이드 퀘스트는 다음과 같다.


 

우선 비전의 약, 사라진 아이들 퀘스트를 수락한 후 아이들이 모여있는 좁은 공간에서 크러시 박스: 하드 난이도를 클리어하자. 이전에 클리어한 크러시 박스와 비슷하지만, 좀 더 시간이 빠듯하고 큰 상자들이 길을 막고 있는 경우가 많다. ATB를 2칸 채워서 인피니트 엔드를 쓰면 1500점 상자를 단번에 파괴할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해 빠르게 전진하며 상자들을 부수면 된다.

 

< 1500점 상자 사이에서 '인피니트 엔드'를 쓰면
단번에 2개 모두 파괴할 수 있다 >

 

클리어 후 모아둔 모그리 메달로 모그리 상점 아이템들을 구매하자. '비전의 약' 사이드 퀘스트에 필요한 '모그리의 절구', 그리고 캐릭터 성장을 돕는 지도서, 비전서 등을 구매하고 가는 것이 좋다.

 

< 퀘스트 아이템 '모그리의 절구'를 구매한 후,
남은 모그리 메달들을 다 털고 가자 >

 

다음 챕터로 넘어간 후에는 다시 돌아올 일이 없으므로, 가능한 모든 모그리 메달을 소모할 것. 그런 다음 5번가 슬럼으로 돌아와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초코보를 찾아라',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퀘스트를 받자.

 

퀘스트를 모두 받은 후에는 북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사라진 아이들 퀘스트와 첫번째 초코보를 발견할 수 있다.

 

 

사라진 아이들 퀘스트에서는 팬텀이 등장하는데 약점인 화염 마법과 물리 공격으로 버스트 시킨 후 쉽게 잡아낼 수 있다. 보상으로 얻는 '시간 마테리아'는 ATB 게이지를 빠르게 채울 수 있어 유용하므로 파티원 중 한 명에게 장착시키자.

 

이후 북쪽으로 조금 더 올라가면 첫 번째 초코보를 만날 수 있다. 기잘 야채로 기운을 북돋아주면 스트라이프 폴리지가 등장하는데 약점이 없고, 몸에 어둠을 두르고 있는 동안 마법을 흡수한다. 자주 이동하면서 공격하기 때문에 클라우드나 티파로 공격하기 보다는 바레트의 싸우기, 모아 쏘기, 앵거 맥스로 화력을 집중해 잡아내자.

 

< 초코보를 찾을 때마다 초코보 마차로
이동할 수 있는 지점이 늘어난다 >

 

이후 북동쪽으로 조금 더 올라가면 녹색 !가 표시된 지점에서 미레유를 만날 수 있다. 미레유와 대화하면 코르네오의 보물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바로 뒤쪽에서 보물의 위치가 적힌 메모를 얻을 수 있다. 메모를 얻고 난 후부터는 맵에 코르네오의 보물 위치가 표시되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 메모를 획득하면 코르네오의 보물 창고
입구가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단, 아직 열쇠를 얻기 전이라 열 수는 없다 >


이후 돌아가는 길에 있는 초코보 마차 표지판을 이용해 '5번가 슬럼역 앞'으로 이동하자.


챕터 14 사이드 퀘스트 : 5번가 슬럼역 앞 ~ 교회

5번가 슬럼역 앞에 도착하면 근처에서 조니를 만날 수 있다. 조니가 이야기하는 도둑의 외모가 미레유의 정보와 일치하므로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교회 쪽으로 이동하자. 또한 교회로 가는 길에 두 번째 초코보를 만날 수 있다.

 

 

초코보에게 기잘 야채를 줘서 마차 경로를 늘린 후에는 교회로 가자. 그곳에서 사이드 퀘스트 '비전의 약' 클리어에 필요한 '약효의 꽃'을 획득하고 키리에와 대화하면 코르네오 콜로세움에 대신 출전해달라고 이야기한다. 대화를 마친 후에는 8 챕터에서 먹을 수 없었던 '차크라 마테리아'와 보물 상자를 챙길 수 있다. 아이템들을 획득한 후 교회 근처에 생긴 초코보 마차 표지판을 사용해 '함몰 도로 입구'로 가자.



챕터 14 사이드 퀘스트 : 함몰 도로 입구 ~ 월 마켓

함몰 도로 입구 도착 후 '녹색 공원'으로 가면 와이머에게 '지저의 포효'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우선 퀘스트만 받아두고 세 번째 초코보를 먼저 만나러 가자. 세 번째 초코보는 함몰 도로 입구에서 함몰 도로 하층 방향으로 쭉 올라가면 찾을 수 있다.


 

세 번째 초코보에게 기잘 야채를 주면 뮤턴트 테일 3마리가 등장하는데 물리와 마법에 모두 내성을 갖고 있어 체력이 잘 줄지 않는다. 한 마리씩 집중 공략해서 개체 수를 줄여나가자. 몬스터를 모두 잡으면 '초코보를 찾아라' 퀘스트가 완료되고 바로 샘에게 이동할 거냐고 묻는다. 예를 선택해서 월 마켓으로 이동하자.

 

월 마켓에서는 앞서 5번가에서의 진행 과정과 이어지는 사이드 퀘스트, 그리고 월 마켓 안에서 바로 해결할 수 있는 독립적인 퀘스트로 나뉘어져 있다. 우선 바로 해결할 수 있는 독립적인 퀘스트들을 먼저 진행하자.


 

흔들리는 마음

아니양 쿠냥과 턱걸이 대결 후 승리하면 클리어. 이전에 진행했던 스쿼트와 비슷한 방식이며 버튼 입력 순서만 다르다. 보상으로 격투술 비전서 제3권(티파 SP 성장)을 얻을 수 있고 중급에 도전하면 '매지컬 마테리아'를, 상급에 도전하면 '챔피언 벨트'를 하나 더 얻는다.

 

음악의 힘

베티에게 3곡의 음악을 들려주면 클리어. 아래 위치의 NPC들에게 말을 걸어 음악을 획득한 뒤 주크 박스에서 틀면 된다. 참고로 코르네오 콜로세움에서는 아이템 상인에게 말을 걸어 음악을 구입해야 한다. 베티 곡을 다 들려주면 보상으로 사격 매뉴얼 제3권(바레트 SP 성장)을 얻을 수 있다.



2개 퀘스트를 끝내고 나면 코르네오 콜로세움에서 말괄량이 도둑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월 마켓 입구에서 부하의 원한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부하의 원한 퀘스트는 5번가에서 해결해야 하는데, 나중에 '비전의 약' 퀘스트를 마무리하기 위해 5번가에 갈 일이 생기므로 우선 코르네오 콜로세움으로 향하자.

 

코르네오 콜로세움 지하로 이동하면 키리에가 요청했던 스페셜 매치를 진행할 수 있다. 맹수 조련사와 헬 하운드가 등장하는데, 헬 하운드는 몸에 붉은 화염과 보라색(어둠) 화염을 두르고 있을 때 강력하다. 붉은 약점은 약점인 냉기 마법으로 없애고, 보라색 화염은 회복 마법으로 지워 약화시킨 뒤 잡아내면 쉽다.


< 몸에 화염을 두르고 있을 때 냉기 마법을
맞추면 한동안 다운 + 히트 상태가 된다 >

 

클리어하고 나면 바로 교회로 돌아갈 것인지 묻는데, 여기서 아니오를 선택하고 새로 생긴 콜로세움 미션들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바레트와 티파의 새로운 리미트기를 배울 수 있는 'VS 와일드 애니멀스' 2개는 반드시 클리어하고 가자.


< VS 와일드 애니멀스를 클리어하면
새로운 리미트기를 배울 수 있다 >


나머지 미션들도 클리어해두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SP 포인트, 적의 약체화 시간을 길게 만드는 타로 카드(악세서리)와 아이템 드롭률을 높여주는 모그리 부적(악세서리)를 얻을 수 있다. 미션들을 마친 후에는 초코보 마차를 타고 '5번가 슬럼 교회 앞'으로 이동하자. 월 마켓 북쪽 초코보 마차로 향하는 길에 마담 맘을 만나 '부하의 원한' 퀘스트를 수락하고 이동하면 월 마켓에서 해야할 사이드 퀘스트들은 마무리된 것이다.

 

남은 사이드 퀘스트들 마무리

교회에서 키리에와 대화하면 코르네오 보물 창고 열쇠와 조니의 지갑을 얻을 수 있다. 교회 앞에 있는 초코보 마차 표지판을 이용해 '5번가 슬럼역 앞'으로 이동하면 조니에게 지갑을 전해줄 수 있다. 이벤트 장면을 본 다음 다시 초코보 마차로 '5번가 슬럼 입구'로 가서 부하의 원한 퀘스트와 첫 번째 코르네오 보물 창고 아이템들을 획득하자.


부하의 원한

에어리스의 집으로 가는 길목, 루드와 싸웠던 넓은 공터로 가면 톤 베리와 전투가 시작된다. 톤베리는 약점이 없고, 근거리 공격을 맞으면 즉사하는 무시무시한 공격력을 갖고 있다. 대신, 공격 대상을 향해 이동하는 과정 중에는 반격하지 않으므로 이때 다른 캐릭터로 바꿔서 대미지를 누적시키자.

 

< 바레트로 멀리서 공격하면 그쪽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뒤를 노려 때릴 수 있다. 단, 방향을 전환하며
공격할 때도 있으니 2~3대 정도 치고 빠지면서 싸우자 >

 

근접 공격 외에도 아군을 묶어두는 '원한의 곡조'를 쓰는데, 가끔 즉사가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할 것. 시간이 좀 걸리지만 치고 빠지는 전략을 유지하면서, 쓰러진 아군에게 피닉스의 꼬리를 몇 개 쓰다 보면 잡아낼 수 있다.


코르네오 보물 창고

앞서 5번가에서 사이드 퀘스트를 할 때 지나쳤던 첫 번째 보물 창고로 이동하자.

 

 

참고로 이 보물 창고 근처에 있는 초코보 마차 표지판은 승차만 가능하고, 하차는 불가능하므로 5번가 슬럼에서 걸어가야 한다. 안에서 보물과 아이템들을 챙긴 후 아래 초코보 마차 표지판에서 '함몰 도로 입구'로 이동하자.

 

 

함몰 도로 입구에서 내린 후 오른쪽 길을 따라가면 두 번째 보물 창고를 열 수 있다. 마지막 세 번째 보물 창고는 메인 퀘스트 진행 중에 등장한다. 이제 마지막으로 '지저의 포효' 클리어를 위해 '6번가 슬럼 녹색 공원 앞'으로 이동하자.

 

지저의 포효

6번가 슬럼 녹색 공원에서 무기 상인 오른쪽에 검은 구멍이 뚫린 구조물 근처로 이동하면 지하 터널에 진입할 수 있다.

 

 

지하 통로는 기존에 방문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일방 통행이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울음 소리가 가까워진다. 목표 지점에 다다르면 보스 베히모스 영식이 등장한다. 울음 소리가 크게 들린 지점에서 간단히 정비하고 가자. [광역화 - 회복] 세팅, 그리고 파티원 중 한명이 시간 마테리아를 장착하고 가면 좋다. 또 강화 효과 시간을 늘려주는 '매직 링'을 훔칠 수 있는데, 헤이스트를 자주 쓴다면 훔치기 마테리아도 준비하자.


보스 : 베히모스 영식

  • 약점 : 없음
  • 훔치기 아이템 : 매직 링(강화 효과 시간 증가)
  • 히트 타이밍
    • 상반신과 하반신 체력을 모두 깎으면 버스트
      • 상반신을 먼저 무너뜨리고, 하반신을 공격하는 것이 좋다. 하반신을 먼저 무너뜨릴 경우 상반신의 공격 범위가 넓어 근접 공격을 넣기 어렵다.
      • 가장 좋은 전략은 상반신과 하반신 체력을 양쪽 모두 반 정도 깎아두고, 상반신을 다운시킨 뒤 하반신을 바로 무너뜨리는 것이다.
  • 주의할 점
    • 뿔이 있을 때(기본이 뿔이 있는 상태) 마법을 쓰면 반사한다.
    • 뿔을 부수면 물리, 마법 방어력이 내려가고 마법으로 공격할 수 있지만, 뿔의 체력이 높아 부수기 까다롭다. 무시하고 상, 하반신만 노려서 싸우는 편이 좀 더 안정적이다.


먼저 매직 링이 목표라면 적당히 공격하면서 훔치기부터 노릴 것. 악세서리 획득에 성공하면 이제 싸움을 시작하자.

 

베히모스 영식은 약점이 없고, 체력이 높다. 따라서 버스트 찬스에 효과적으로 공격을 쏟아 붇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상반신과 하반신을 번갈아 가며 공격해 각 부위의 체력을 절반 정도 깎아두자. 이때 티파는 비기 해방을 2 스택 쌓고, 시간 마법을 장착한 아군은 헤이스트를 걸면 좋다.


어느 정도 대미지를 입혔다면 먼저 상반신을 공격해 다운시킨 후 하반신에 공격을 쏟아붓자. 상반신은 가만히 있지만, 하반신은 꼬리를 휘둘러 공격하므로 최대한 빠르게 하반신도 다운시켜 버스트를 만드는 것이 좋다. 캐릭터를 바꾸면서 공격하거나 명령을 통해 어빌리티들을 적극 활용하자.

 

< 캐릭터를 자주 교체하면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대미지를 넣는 것이 중요하다 >

 

버스트가 되면 티파의 비기로 대미지 퍼센트를 높이고 클라우드의 어빌리티 또는 리미트 브레이크, 바레트의 앵거 맥스 등으로 화력을 집중하자. 참고로 베히모스 영식이 다운됐을 때 뿔을 노릴 수 있는데, 체력이 높고 부수기 쉽지 않으므로 차라리 상반신, 하반신을 한 번 더 무너뜨려 잡는 것이 편하다. 같은 전략으로 한 번 더 무너뜨리면 베히모스 영식을 잡아낼 수 있다.

 

이제 L1 버튼을 길게 눌러서 지상으로 돌아가자. 지상에 도착하면 바로 의사에게 돌아갈 것이냐고 묻는데, 아니오를 선택하고 와이머와 대화해 보상을 받자. 바레트의 근접형 무기 '캐논 볼'을 얻을 수 있다. 이후 초코보 마차로 5번가 슬럼으로 이동한 다음 의사와 대화하면 '별의 신비의 서 제3권'을 보상으로 얻는다.

 

이것으로 챕터 14의 길고 긴 사이드 퀘스트의 여정이 끝났다. 이제 메인 퀘스트의 목표 지점인 코르네오 저택으로 가자. 저택 안으로 들어가면 레즐리와 만나 대화한 후 대수로를 이동한다.

 

이곳에서는 화염 마법이 약점인 '사하긴(도마뱀처럼 생긴 적)', 냉기 마법이 약점인 '카이사르 시저(가재처럼 생긴 적)'이 나오는데, 가재형 적들의 숫자가 더 많고 가드를 자주 써서 까다롭다. [광역화 - 냉기]로 마테리아를 세팅하고 상대하면 수월하니 파티원 중 한 명에게 할당하자.

 

< 카이사르 시저는 자주 가드를 취하므로
냉기 마법으로 공격하자 >

 

레즐리를 쭉 따라가면 10 챕터에서 갈 수 없었던 길을 열어준다. 중간에 HP, MP 회복 장소가 있는데, 이곳에서 정비하면서 마법 세팅을 [광역화 - 화염]으로 바꾸고, 근접 캐릭터 중 한 명은 [화염 - 속성]을 장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대부분 화염이 약점이기 때문. 남은 한 명의 동료에게 마테리아 슬롯 여유가 있다면, 3명 모두 화염 마테리아를 장착해서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도 있다.

 

지하 하수도 구 수로로 진입하면 아프스 베이비들이 등장하는데, 보스로 만났던 성체 아프스와 마찬가지로 화염 마법이 약점이다. 크기는 작지만 물리 공격력이 꽤 쎄므로 약점으로 빠르게 잡아내자. 이후 좀 더 진행하면 도둑 아프스가 등장하고 녀석을 쫓는 추격전이 진행된다. 목표 지점을 향해 쭉 이동하면 도둑 아프스 + 아프스 베이비들과의 싸움이 시작되는데, 여기서 [광역화 - 화염] 마법이 아주 효과적이다.

 

< [광역화 - 화염] 마테리아 세팅이라면

적들을 통째로 날려버릴 수 있다 >


도둑 아프스를 잡아내면 레즐리의 이벤트를 볼 수 있고, 계속 레즐리를 따라가자. 어느 정도 이동하면 레즐리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는데, 사다리 우측에 수압을 낮추는 장치가 하나 있다. 이 장치가 사이드 퀘스트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클리어를 위한 마지막 열쇠다. 장치를 누른 후 다시 뒤로 돌아가 보물 창고 아이콘이 표시된 장소에 도착하면 사이드 퀘스트를 마무리할 수 있다. 창고 안쪽에서는 사하긴 무리와 사하긴 프린스가 등장하지만 [광역화 - 화염] 마법으로 가볍게 소탕하자.

 

< 도둑 아프스를 잡고 레즐리를 따라가다가,
처음 등장하는 사다리 우측 스위치를 확인하자 >

 

보물들을 획득한 후 다시 레즐리를 쭉 따라가면 코르네오와의 이벤트가 진행된다. 그리고 보스 아프스가 다시 등장해 재대결을 펼친다.


보스 : 아프스 (두 번째 대결)

  • 약점 : 화염 속성 (파이어, 파이라, 파이가)
  • 히트 타이밍
    • 1 단계(남은 체력 100%)
      • 체력 15% 정도 깎으면 약 8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2 단계(남은 체력 70%)
      • 화염 마법으로 큰 대미지를 주면 약 7초간 히트 (몸에 불이 붙고, 무방비 상태)
      • 꼬리를 부위 파괴할 경우 약 10초간 무방비 상태 (히트 상태는 아님)
      • 뿔 파괴 시 약 8초간 히트 (무방비 상태)
        • 다만 뿔의 방어력이 높아 쉽게 깨지지 않으므로 무시하고 본체의 체력을 깎아도 된다
    • 3단계(남은 체력 30%)
      • 남은 체력 30%이면 '대흥분'에 돌입. 공격력이 오르고 방어력은 낮아진다


1차전과 마찬가지로 화염 마법에 약하지만, 물리 공격력이 높고 아프스 베이비들과 함께 등장한다. [광역화 - 화염] 마법으로 아프스와 아프스 베이비들에게 동시에 대미지를 주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잡몹들부터 제거하자.

 

< [광역화 - 화염] 마테리아로 아프스와
아프스 베이비들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


우선적으로 노려야 할 부위는 꼬리. 꼬리를 잘라내면 위협적인 공격 패턴들이 줄어들고, 약 10초간 몰아칠 수 있다. 꼬리가 잘릴 때쯤이면 버스트 게이지도 어느 정도 쌓인 상태이므로 꼬리 파괴 ▶ 버스트로 연결해 큰 대미지를 주자.


< 꼬리를 자르면 엉덩이를 만지며 아파하는 아프스.
약 10초간 무방비 상태이므로 화력을 집중하자 >


체력 70% 이하에서는 하수 해일이라는 위협적인 범위 공격을 하는데, 하수도에서 물이 쏟아져 나오며 큰 대미지를 준다. 처음에는 오른쪽 하수로에서 물이 나온다는 것을 알려주므로, 왼쪽에서 물이 쏟아지기를 기다리자. 이후에 하수 해일을 다시 쓸 때는 정면(아프스가 도망간 방향)의 하수로에 물이 나오는 것을 보고 피한 다음, 처음 쏟아졌던 방향으로 뛰어가면 뒤에서 나오는 해일을 피할 수 있다.

 

< 정면에서 쏟아지는 하수 해일이 피한 다음,
물이 흘러 내려간 장소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

 

체력이 30% 정도 남으면 대흥분에 돌입, 공격력이 높아지고 방어력은 내려간다. 이때 이프리트를 소환해서 함께 공격하면 안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아프스를 쓰러뜨린 후 지상으로 올라가면 레즐리에게 와이어 건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가 끝나면 '말레'에게 이동해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사이드 퀘스트를 마무리할 것인지 물어보므로 '예'를 눌러서 바로 이동하자.

 

마지막 사이드 퀘스트를 마무리한 후 초코보 마차를 타고 '월 마켓 개발 지구'로 가자. 챕터 14의 모든 사이드 퀘스트를 클리어했다면, 목표 지점으로 가는 길목에서 '슬럼 엔젤의 편지' + '속성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이후 목표 지점에서 벽을 넘겠냐는 질문에 '예'를 선택하면 챕터 14 클리어.

4
Comments
2020-07-27 02:33:41

챕터 15부터는 공략이 없네요 

현재 챕터 16인데 후반기로 갈수록 더 재미가 있네요.

이제 엔딩까지 달려봅니다... 

WR
1
Updated at 2020-11-01 23:52:51

안녕하세요 Adol님 여러 가지 일을 병행 작업하다 보니 챕터 15 이후의 공략이 늦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현재 차세대기 컨텐츠 제작에 집중하고 있어 나머지 챕터 업데이트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추후 나머지 챕터들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8-21 14:32:30

공략 감사히 잘보고 있습니다~
중간에 지저의 포효 퀘스트를 주는 와이머는 함몰도로 입구가 아니라 녹색공원 근처에 있네요~진행이 잘못된줄 알고 놀랐습니다

WR
2020-08-21 18:08:30

안녕하세요 방랑좀비님. 함몰도로 입구 표지판 근처라는 의미로 작성한 것이었는데, 말씀해 주신 대로 녹색 공원 근처임을 언급하는 것이 좀 더 좋을 것 같아 본문에 추가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글쓰기
공략/같이 즐기기 - 최다 추천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공략/같이 즐기기 - 최다 코멘트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공략/같이 즐기기 - 최다 조회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SERVER HEALTH CHECK: OK